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7.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반응형

47.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1. 학교 위기개입의 관점
- 학교 위기개입이란 학교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 사건 자체보다는 과정에 초점
- 임박한 위기를 판단하고 효과적인 행동으로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
2. 효과적인 학교 위기개입의 3가지 요인
- 리더십 : 의사결정, 지침 제시, 지도ㆍ감독, 상황판단, 청사진
- 팀워크 : 상시적인 위기대응팀 설치 권장, 공동의 목표 공유가 중요
- 책임 : 종종 복잡한 책임의 문제 봉착, 학교 내 혹은 교육과정 중 발생한 사건 중심
3. 학교 위기개입의 목적
- 사후예방 : 사건 이후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위기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
- 교육정상화 : 큰 충격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
- 상실회복 : 학교 구성원의 슬픔을 회복하고 죄책감, 두려움 등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
4. 학교 위기개입의 단계
- 예방(prevention) : 사전에 방지하는 것, 사건이 발생해도 즉시 멈출 수 있는 것
- 보호(protection) :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학교를 보호하는 기능(행동에 초점)
- 완화(mitigation) : 생명과 재산 손실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상태가 되도록
- 대응(response) : 위기상황을 안정화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방법
- 복구(recovery) : 학교의 교육환경이 정상화 되도록 복원하는 것

 

5. 학교 위기개입 전략 수립
- 목적 : 학교가 위기에서 고립되지 않는 것에 초점
-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한 공동의 대응 전략이 중요
- 지역사회 위기관리자, 정신보건 전문가 등이 포함
- 1단계 : 위기개입 통합팀을 구성하여 위기 개입을 위한 전략을 만들고 공통의 틀 구성
- 2단계 :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 안팎의 위협요인을 사정하고 우선순위 설정
- 3단계 : 식별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목표(사전, 개입, 사후)를 설정
- 4단계 : 대응 계획 수립 - 행동지침을 개발
- 5단계 : 수립된 계획을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
- 6단계 : 시연을 통해 훈련하고 예방활동 유지, 정기적 모임으로 통합팀 활동유지

 

 

 

 

학습정리

1. 학교 위기
1) 위기(crisis)란?
- 어떤 상태나 환경의 부정적인 변화를 초래할 정도로 위협하는 것
- 일반적인 개념이며 생활에서 자주 겪는 일들 중 하나
2) 학교 위기
- 학교구성원 모두가 영향을 받아 상당기간 동안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것
2.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1) 학교 위기개입의 관점
- 학교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2) 효과적인 학교 위기개입의 3가지 요인
- 리더십 : 의사결정, 지침 제시, 지도ㆍ감독, 상황판단, 청사진
- 팀워크 : 상시적인 위기대응팀 설치 권장, 공동의 목표 공유가 중요
- 책임 : 종종 복잡한 책임의 문제 봉착, 학교 내 혹은 교육과정 중 발생한 사건 중심
3) 학교 위기개입의 목적
- 사후예방 : 사건 이후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위기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
- 교육정상화 : 큰 충격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
- 상실회복 : 학교 구성원의 슬픔을 회복하고 죄책감, 두려움 등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
4) 학교 위기개입의 단계
- 예방(prevention)
- 보호(protection)
- 완화(mitigation)
- 대응(response)
- 복구(recovery)
5) 학교 위기개입 전략 수립
- 목적 : 학교가 위기에서 고립되지 않는 것에 초점
-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한 공동의 대응 전략이 중요
- 지역사회 위기관리자, 정신보건 전문가 등이 포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