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
1.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
- 효과적인 슈퍼비전의 요건 : 구조화, 정규성, 일관성, 사례중심성, 평가(Munson,1979)
¤ 슈퍼바이저 선임을 위한 가이드라인
- 학교사회복지사가 임상 슈퍼비전을 실시하는데 직면하는 이슈와 도전을 다룬 Secemsky와
Ahlman(2003)의 논문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효과적인 슈퍼비전 진행을 위해 슈퍼바이저 선임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슈퍼비전의 성공변인 중에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슈퍼바이저 선임 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볼 수 있겠다. 우리나라와는
상황이 다른 부분이 있지만 참고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CSWE(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로부터 사회복지학위를 받고 임상사회복지사로서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일리노이에서는 MSW 슈퍼바이지는 3,000시간 이상, Ph.D는 2,000시간 이상의
슈퍼비전 경험 필수). 슈퍼비전은 최소 일주일에 한 시간 이상 소요해야 한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직접 경험 혹은 유사 경험이 필수적이다. 이것은 학교사회복지에서
수행되는 기능, 세팅 안에서 사용되는 특수 용어, 학교사회복지사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범위,
아동 청소년 개발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3) 다양한 현장에서 사회복지경험의 범위가 이론적으로나 임상적 기술 모두에서 넓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다른 나이의 그룹, 다양한 문화, 사회경제적인 수준들과의 개별화된 활동 경험이
필요하다.
(4) 슈퍼바이지가 문제사정과 개입지점을 결정하는데 가이드를 주기 위해 슈퍼바이저는 다른 수준의
실천(미시, 중시, 거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특히 체계 안에서 다양한
그룹들(학교사회복지사를 포함해 학생, 교사, 가족, 학교 행정, 교직원)이 직면하는 위기개입의
사건에 대해 필요하다.
(5) 최신의 사회복지문헌과 연구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
(6) 슈퍼바이지를 위한 효과적인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방법과 잘 구성된 실천모델에
대해 바른 이해를 가져야 한다.
(7) 슈퍼바이저는 NASW의 윤리강령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모든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윤리적인
의사결정의 정신을 보여야 한다.
(8)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경제적인 힘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9) 슈퍼바이저가 다양성의 이슈를 탐색하는 것은 추천할 만한 일이다. 성, 인종, 윤리적인 요인 등의
문제를 규명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은 필수적이다.
(10) 슈퍼바이지 뿐 아니라 사회복지 슈퍼바이저도 주정부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정규적인 스케줄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또한 학습에 도움이 되는 분위기를 만들도록 도와야 한다.
이것은 슈퍼바이지의 지적 정서적 목적과 욕구에 주의를 기울이고, 슈퍼비전 과정에 대해
탐색하고 수정하는데 개방적일 것을 요구한다.(주석진 외(2020))
- 바람직한 슈퍼비전을 위해서 방법, 직무, 정책, 내용의 실행구조 마련 필요
[표] 슈퍼비전 실행 구조
방법 | • 개별슈퍼비전 월 1회 이상 30 - 60분으로 주기적 실시 • 다양한 유형의 슈퍼비전 활용 • 다양한 슈퍼비전 기법 및 도구 활용 • 교육적 진단, 계획 수립과 계약, 실행, 평가의 과정과 단계로 실시 • 슈퍼비전 계약과 서식개발 • 슈퍼바이저 1인당 3-4명의 슈퍼바이지 담당 • 준비된 슈퍼비전 공간 마련 |
직무 | • 슈퍼바이저 자신의 자기개발 및 지식습득 • 직무 검토 및 평가, 방향성 논의 • 사례 및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 제공 • 업무스트레스 관리 및 직무만족 증진을 위한 지지, 격려 • 슈퍼바이지 특성과 성향, 역량 등에 대한 정보수집 및 이해 노력 |
정책 | • 슈퍼비전 평가체계 실행 • 슈퍼비전 규정 마련 • 슈퍼비전 기록의 효율적 활용 |
내용 | • 슈퍼바이저 담당 직무와 욕구 • 일반주의 실천 기반 지식과 기술 • 지역사회실천 기반 지식과 기술 • 기관 사명과 비젼, 철학 및 기관행정 •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책임감, 사회복지전문직 윤리와 가치 • 사회복지동향과 변화추세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6. 학교 위기 (0) | 2022.08.30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5.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별 과정 (0) | 2022.08.30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3.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슈퍼비전의 개념 및 목적 (0) | 2022.08.29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0) | 2022.08.28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 (0) | 2022.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