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5.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별 과정

공갱! 2022. 8. 30. 08:23
반응형

45.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별 과정

1. 준비단계
- 슈퍼비전 관계성을 위한 준비
- 안정감을 느끼고 집중할 수 있는 공간 준비
- 슈퍼비전 시간과 빈도 설정

 

2. 시작단계
-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간에 동의를 얻고 상호 신뢰를 쌓기
- 계약 : 책임감과 안정감 제공

 

3. 중간단계
- 매 회 집중으로 다룰 의제
- 토론과 이해(업무에 대한 느낌, 행정적, 가치, 지식, 기술 등)
- 상호 준비를 바탕으로 한 진행
- 조직과 직무에 대한 안내(초보 직원의 경우)
- 사례를 다룰 경우(기술뿐만 아니라 윤리와 원칙에 집중)
- 기록이 원칙임(다만 개인적인 어려움이 있는 경우 집중하는 것이 필요)

 

4. 종결단계
- 슈퍼비전에 대한 평가
* 과정의 다양한 단계에 대한 요약
* 슈퍼바이지가 배운 점, 성장, 강점과 약점에 대한 평가
- 참여한 노력에 대한 감사 표시

학습정리

1.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슈퍼비전의 개념 및 목적
1)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의 개념
- 학교현장에서 슈퍼바이지가 직면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효과적인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2)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의 목적
- 학생 및 학부모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효과적ㆍ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
2.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
- 효과적인 슈퍼비전의 요건 : 구조화, 정규성, 일관성, 사례중심성, 평가
- 바람직한 슈퍼비전을 위해서 방법, 직무, 정책 내용의 실행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3.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별 과정
1) 준비단계 : 관계성 준비, 공간마련, 빈도 설정
2) 시작단계 : 신뢰형성 및 계약
3) 중간단계 : 의제, 토론, 교육, 훈련 등 활용
4) 종결단계 : 평가 및 종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