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학교현장에서의 위기상황별 개입과정
1. 학교 위기개입 과정
- 궁극적인 목적 : 학교가 정상적인 교육활동의 기능으로 돌아오고 학생과 교직원의 일상생활이
회복되도록 돕는 것
[그림] 자살 시 학교 위기개입 과정
* 출처 : 한림대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2014)
1) 정확한 사실의 수집
- 학생 사망 사건에 있어서 확실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
- 정확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 확보
2) 위기대응팀의 운영/활동
- 위기기간 전반에 걸쳐 사건 공지부터 일상생활 회복에 관여
- 최소한 5-6명으로 구성(최대 15명 이내)
- 행정가, 상담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간호사, 학교자원제공자 등
- 리더와 코디네이터, 그리고 각 분야별 업무담당자를 지정하여 활동
3) 공지
- 위기대응팀에서 담당자 지정 : 학부모 공지(교장)/학생 공지(담임교사)
- 미디어를 위한 매스컴 대변인 지정
- 방법 : 학부모-가정통신문 활용, 미디어-언론지침에 따라 대변인이 공지
4) 공지 시 주의사항
- 추측이 아닌 정확한 사실을 전달
- 관련자가 원인 공개를 원하지 않을 경우 그런 내용을 포함하여 전달
- 사건을 미화하지 않도록 주의
- 장례절차 등에 관한 정보도 포함
- 도움이 필요하거나 의문이 있을 때 연락하도록 권고
5) 2차 예방이 필요한 심리적 취약군(고위험군) 파악 및 조치
- 학생/교사/직계 유가족 등
2. 위기대응 단계별 지침
- 위기대응 단계별 지침 : 사전단계, 개입단계, 종결단계로 구분
사전단계 | 개입단계 | 종결단계 |
• 학교 자체 위기대응 계획 수립 • 위기대응팀 구성 및 훈련 •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예방 프로그램 시행 |
• 첫날∽첫 1시간 • 첫날∽첫 12시간 • 첫날∽저녁 • 둘째 날 • 첫 주 • 2∽8주 |
• 6개월째 추후 면담 및 평가 • 1주기 추모식 • 중장기 언론 대응 전략 수립 • 위기대응 평가 • 위기대응 계획 재논의 |
3. 심리적 지원 활동
• 위기상황의 즉각적인 여파로 학생, 교직원, 가족을 지원
• 애도반응 : 정서, 신체감각, 생각, 행동차원에서 반응이 나타남
• 애도시기에 할 일 : 애도반응 돕기
• 장례식 및 추모하기 : 일관된 정책이 필요
학습정리 |
1. 학교현장에서의 위기사례
- 학생 자살 사망
- 또래 학생으로 인한 사망
- 학부모 추락사고
- 캠프참가 학생 익사사고
2. 학교현장에서의 위기상황별 개입과정
1) 학교 위기개입 과정
(1) 정확한 사실의 수집
(2) 위기대응팀의 운영/활동
(3) 공지
(4) 2차 예방이 필요한 심리적 취약군(고위험군) 파악 및 조치
2) 위기대응 단계별 지침
- 사전단계, 개입단계, 종결단계로 구분
3) 심리적 지원 활동
- 위기상황의 즉각적인 여파로 학생, 교직원, 가족을 지원
- 애도반응 : 정서, 신체감각, 생각, 행동차원에서 반응이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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