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0.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성요소

반응형

40.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성요소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구성요소


Ÿ 실습지도자
- 사회복지현장 실습지도자 자격기준과 동일
- 사회복지사 1급의 경우 3년 이상의 경력(2급의 경우 5년)이 요구됨
Ÿ 실습생 : 사회복지 기본과목 이수(학부-3학년, 대학원-3학기 이상(비전공의 경우) 가능)
Ÿ 실습지도자와 실습생의 관계 : 연대감과 동지의식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실행구조
1) 실습지도의 방법
- 주기(한 학기 주2회 권장)
- 유형(개별, 집단, 동료, 외부자문)
- 도구개발과 활용(단계별 도구와 서식 준비 필요)
- 실습지도 기법(사례, 기록검토, 역할극, 토론, 독서, 기법전수, 코칭 등)

 

2) 실습지도의 내용
- 구체적인 지식과 태도
- 가치관 증진
- 전문적인 발달을 위한 내용
- 행정적/정책적 측면
-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 클라이언트 개입을 위한 지식과 기술 등

 

3) 실습지도자의 직무
- 행정적/교육적/지지적 실습지도

 

3.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특성
- 조직특성 :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실습은 정책에 의해 진행되지만 아직까지 학교는 정책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 그러나 지자체 학교사회복지 사업의 경우 교육청별로 실습지도에
대해 공식적으로 운영되기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