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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8.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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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유의사항

 


1. 한 사람이 맡기에 적정한 사례관리 대상수를 결정해야 함
- 1인당 15-30사례 정도가 적절, 학교의 업무량과 연간계획을 고려하여 학기당 10사례 정도가 무난

 

2. 대상별 사례관리의 개입수준을 고려해야 함
- 0단계 : 단순히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수준(사례관리의 대상이 아님)
- 1단계 : 일정기간 1-2개 서비스 지원, 월 1회 면담, 관찰
- 2단계 : 2개 이상의 지원을 하는 경우, 격주 1회 면담, 가정방문(학부모 면담)
- 3단계 : 복합적인 문제로 집중적인 개입이 필요한 대상, 주1회 면담, 수시 관찰

 

3. 사례관리를 위한 슈퍼바이저를 확보해야 함

- 자문과 정기적 평가, 외부 슈퍼비전 체계 마련도 고려
4. 누가 주 사례관리자가 될 것인가 정해야 함
- 책임성 있는 사례관리를 위하여
5. 사례관리를 위해 필요한 양식과 평가도구 등을 사전에 준비해야 함
- 사례접수, 사정, 점검과 평가 등을 위한 양식

학습정리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
- 사례발굴
사례접수 사례탐색 개입/실행 실행 및 점검 종결 사후관리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접근방법
1) 강점관점 사례관리 6가지 원칙
- 문제 중심의 인식보다는 강점에 초점
- 지역사회는 자원의 오아시스
- 개입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기초
- 관계는 일차적이며 본질적인 부분
- 이용자를 적극적으로 방문하고 공격적인 아웃리치 강조
- 사람은 배우고 성장하며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
3.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한계와 개선방안
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한계점
- 사례관리의 전담인력 부족과 개인 능력에 대한 높은 의존도
- 교사와 학교 관리자들의 사례관리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2) 학교현장 사례관리 개선방안
- 교내 복지팀의 구성과 역할 분담
- 학교 내 외의 사례관리를 위한 협력적 환경 조성
4.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유의사항
1) 한 사람이 맡기에 적정한 사례관리 대상수를 결정해야 함
2) 대상별 사례관리의 개입수준을 고려해야 함
3) 사례관리를 위한 슈퍼바이저를 확보해야 함
4) 누가 주 사례관리자가 될 것인가 정해야 함

5) 사례관리를 위해 필요한 양식과 평가도구 등을 사전에 준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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