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 실습지도자 자격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실습지도를 받아야 함
- 학교사회복지 실습지도자는 1급, 3년(2급 5년) 이상의 경력이 요구됨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면 가장 바람직함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취득
- 2005년부터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이 시행 중
- 필수 : 사회복지사 1급, 학교사회복지론, 아동/청소년/교육학 중 1과목
- 선택 : 240시간 실습, 학교근무 6개월 이상 근무, 복지기관에 학교와 연계된 사업으로 1년 이상 근무
중 1가지 선택
- 2018년 사회복지사업법(11. 23, 정춘숙의원 대표발의) 개정으로 인하여 수련과정 후 자격시험 응시
가능한 구조로 변경
학습정리 |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특징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
- 실습구조를 갖춘 학교현장에서
- 실습교육의 전 과정과 단계를 통해
- 역량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특징
- 교육기관인 학교가 실습의 장
- 학교별 특성에 따라 차이가 크게 발생
- 가정-학교-지역사회 등 다양한 주체에 대한 개입이 필요
- 1개교에 1명이 근무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성요소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구성요소
- 실습지도자
- 실습생
- 실습지도자와 실습생의 관계
3.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
1) 준비단계 : 실습지도자로서 준비, 실습기관의 준비, 실습지도의 기획, 실습생 모집 및 선발, 실습
사전교육, 실습계약 준비
2) 초기단계 : 계약, 기초교육, 관계형성
3) 중간단계 : 실습업무의 수행과 점검, 실습에 대한 중간평가, 보충교육, 기관방문
4) 평가 및 종결단계 : 개입 실천의 평가, 실습평가, 실습지도의 평가
4.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 학교사회복지사 가장 바람직(1급-3년 이상)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취득 : 법 개정으로 인해 1년의 수련과정 후 자격 시험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4.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 (0) | 2022.08.29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3.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슈퍼비전의 개념 및 목적 (0) | 2022.08.29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 (0) | 2022.08.28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40.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성요소 (0) | 2022.08.27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9.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특징 (0) | 2022.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