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 학교사회복지 개요 2

반응형

2. 학교사회복지 개요 2

학습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1. 학생
1) 초기 : 요보호 학생에 대한 치료적인 개입에 초점

욕구결핍아동 문제 미해결
결핍욕구영역 대 상 문제형태 대 상
소득욕구 빈곤아동, 실직가정아동 구조적 문제 빈곤아동
교육욕구 미취학아동, 학교중도탈락아동 해체적 문제 이혼가정아동,
한부모가정아동,
피학대아동
주거욕구 시설아동, 가출아동
문화욕구 문화여가 부족아동 탈선적 문제 비행아동, 약물남용아동,
범죄소년
건강욕구 장애아동, 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

* 출처 : 성민선 외(2012)


2) 오늘날 : 사회문제 증대, 보편적 인식 확대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활동


2. 학교-가정-지역사회
• 생태체계적인 관점

학습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1. 서비스 제공주체와 활동중심의 유형구분

• 학교기반 학교중심모형 : 학교장이 고용하고 학교에서 근무하는 형태(가장 보편적)
• 지역사회기반 학교중심모형 : 지역기관이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학교에서 근무
예) (전)위스타트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협회 내 파견사업 등
• 지역사회기반 지역사회중심모형 : 지역기관이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비상주
예)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학교연계 프로그램
• 센터기반 순회운영모형 : 학교 상급기관인 교육청에서 고용하여 학교를 순회
예) 교육청상담센터(1997), 위프로젝트의 위센터

 

2. 재원과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중심의 유형구분

재원/주관기관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중심  
학교중심(상주형) 지역사회중심(비상주형)
중앙정부 교육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위프로젝트(위클래스사업)
혁신학교
위프로젝트(위센터사업)
보건복지부   드림스타트
지방자치단체 서울 은평구, 과천, 구리, 군포, 성남,
수원, 안양, 용인, 의왕 등
학교사회복지사업
 
민간기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하이원 학교사회복지사업
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심의
학교사회복지사업

• 중앙정부지원 학교중심형 : 교육부에서 지원하여 학교에 상주하는 유형
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위프로젝트(위클래스사업), 혁신학교
• 중앙정부지원 지역사회중심형 :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학교를 지원
예) 교육부 – 위프로젝트(위센터사업), 복지부 – 드림스타트
• 지방자치단체지원 학교중심형 :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여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상주하는 유형
예) 과천, 용인, 성남, 수원, 군포, 의왕 등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복지사업
• 민간기관지원 학교중심형 : 민간에서 지원하여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상주하는 유형
예) 공동모금회 지원사업, 하이원 학교사회복지사업
• 민간기관지원 지역사회중심형 : 민간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여 학교를 지원
예)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심의 학교사회복지사업

 

학습정리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은 일차적으로 학교생활을 경험하는 학생들이고, 다음으로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수행과 교육목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학교, 지역사회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 서비스 제공주체와 활동중심 유형
- 학교기반 학교중심모형
- 지역사회기반 학교중심모형
- 지역사회기반 지역사회중심모형
- 센터기반 순회운영모형
• 재원과 활동중심 유형
- 중앙정부지원 학교중심형
- 중앙정부지원 지역사회중심형
- 지방자치단체지원 학교중심형
- 민간기관지원 학교중심형
- 민간기관지원 지역사회중심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