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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 학교사회복지 개요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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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사회복지 개요Ⅰ

학습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현실과 한계
∙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이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병리적인 현상이 확대
1) 학생 개인적 차원 : 학교폭력, 따돌림, 지각, 결석, 학교부적응, 학교생활만족도 하락
- 아동의 삶의 질 : 아동의 행복도 및 삶의 만족도는 OECD국가 중 최하위 수준
- 아동결핍지수 : OECD국가 중 헝가리 다음으로 높음
- 다양한 차원의 문제를 경험 : 외현화 된 행동, 내재화된 행동, 사회문제
2) 가정적 차원 : 고령화, 낮은 출산율, 이혼율 증가, 1인 가구, 여성가장 증가 등
3) 학교ㆍ교육적 차원 : 비민주적 교육방법으로 훈육, 학교폭력
4) 사회ㆍ환경적 차원 : 빈곤의 대물림,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약물남용, 매매춘 등 문제를 유발하는
환경

 

2.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필요
∙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1)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2) 학생중심의 관점적용
3) 개방적인 학교조성
4) 학교의 복지적 기능 수행
5) 학교사회복지 제도 도입

 

학습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교육
∙ 가르치는 행위 교(敎) + 기르는 육(育)
∙ 균등한 교육기회와 적합한 교육의 권리보장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 필요
∙ 영양, 상담, 복지 등

 

2. 학교와 복지
∙ 학교는 아동ㆍ청소년 복지의 시작점
∙ 가장 효율적 -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
∙ 낙인감 최소화, 지속적인 모니터링, 사후관리

 

3. 교육과 복지
• 교육적 관점 : 복지가 교육에 내재
• 복지적 관점 : 교육복지란 사회복지의 한 영역
• 교육복지적 관점 : 교육소외 및 교육 불평등 현상 해소
삶의 질 향상, 사회통합
: 교육복지는 학교에서 학생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가 기본적으로 제공해야하는
복지서비스

 

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 장소 : 학교체계에서
• 전문가 : 전문능력과 자격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 사람 : 학생(교사ㆍ학부모ㆍ지역사회)의
• 문제 : 심리ㆍ사회적 문제, 가족ㆍ학교ㆍ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유발조건
• 제공물 :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달성과 학생복지 증진이 가능한)사회복지서비스를
• 과정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활동이다.

학습내용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지원
• 학교는 학생을 교육시키는 목적
• 학교사회복지는 우선 학생에 대한 교육효과를 최대화하는 데 목적
• 학업저해 요소 감소, 적응여건 마련

 

<<학습정리>>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현실과 한계
∙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이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병리적인 현상이 확대
2)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필요
∙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1)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2) 학생중심의 관점적용
(3) 개방적인 학교조성
(4) 학교의 복지적 기능 수행
(5) 학교사회복지 제도 도입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가르치는 교(敎)와 기르는 육(育)
• 학교와 복지 : 학교는 복지의 시작점
• 교육과 복지 :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국가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 : 학교체계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의 심리ㆍ사회적 문제, 가족ㆍ학교ㆍ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유발조건의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제공하는 활동이다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지원
• 학생복지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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