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가족상담자 역할과 자질 및 윤리
1. 가족상담자의 역할
1) 일반적인 가족 상담사의 역할
① 긍정적인 환경 조성자의 역할
- 상담사는 가족들이 자연스럽게 자기 마음속에 있는 말들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해야 한다. 이제까지 누구에게도 표현 할 수 없었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다.
- 가족의 말을 잘 듣고 수용하며 공감하면서 잘 지지해 주어야 한다.
- 또한 상담과정에서 변화가 허용될 수 있는 안전한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이를 촉진하고 지속시키는 일을 해야 한다.
② 객관적인 중립자의 역할
- 상담사는 상담 장면에서 가족원들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역동을 관찰
하고 가족이 주어진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 감정에 휘말리지 않으면서도 관계를 형성하는 모델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감정을 객관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
고 언어를 통해서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객관화 시킨다.
③ 교사의 역할
- 상담사는 가족들에게 가족치료이론을 이해시키고 설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 교사의 역할은 전문가로서 확신을 가지고 임해야 하며 분명하게 가족들에
게 의사소통의 방식에 대해서도 가르친다.
④ 안내자 또는 진행자의 역할
- 상담사는 상담의 진행과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 가족원의 역기능적인 행동이 새로운 기능적인 행동방식으로 바뀌도록 돕
고 변화를 촉진시키며, 이러한 변화를 가족 단위 속에 통합하는 일을 통해
가족의 변화를 위한 안내자 역할을 하게 된다.
2) 상담과정에서 상담사의 역할
- 가족들의 행동방식, 상호관계, 가족의 역할에 대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메
시지를 순간적으로 잘 관찰해야 한다.
- 가족들이 서로 호소하는 의미를 주의 깊게 경청한다.
- 가족들이 변화에 대하여 두려워하고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며, 가
족들이 현재 처한 부정적인 정서나, 공포, 불신과 절망, 괴로움, 양심의 가
책들을 파악하고 평가한다.
- 가족들이 불안에 대하여 사용하는 방어기제와 그 방어기제로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지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드러나는 가족의 상호작용 방식과
불안에 대처하는 방식들이 어떤 것들인지를 평가한다.
- 가족의 사정에 대한 평가로 자신의 훈련된 통찰과 객관적인 양적검사 도구
를 활용한다. 사정에 의한 진단적 가설을 상담사는 증명해 보이는 과정을
갖는다.
- 가족의 감추어진 허물과 깊은 정서적 감정, 갈등, 두려움을 부정하고 숨기
는 복잡한 패턴을 하나하나 깨고 들어간다.
- 가족과 함께 갈등과 극복해야 할 것들의 흐름을 감안하면서 직면과 해석을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 안정감, 정서적인 지지, 수용, 이해, 가치 확인, 가족들의 정서적 욕구에 만
족을 제공하며 갈등을 해결하고자 가족들이 서로 타협을 찾을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긴장과 위험이 고조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예상한
다. 가족들은 조절능력 상실로 오는 위협을 경험하며 혼란을 초래할 분노
를 표현할 수 있도록 치료자는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2. 상담자의 자질
1) 유능한 상담자의 자질
- 훌륭하고 유능한 상담자의 모델을 잘 익히고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익히고 연습하면 자신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다.
- 특히 상담자는 다른 사람의 말에 경청을 잘 하며 평소에도 존중하는 대화
법이나 칭찬하는 대화법이 몸에 익혀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무의식을 다루면서 자신의 무의식적인 말이나 행동에도 민감하
게 잘 볼 수 있어야 한다.
- 연구보고에 의하면 적극적인 상담사가 소극적인 상담사보다 내담자의 중
도 탈락률이 낮았다. 그리고 상담에서 악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상담자와
가족과의 관계요인에서 더 크게 작용한다.
- 상담사의 자질 가운데 중요한 덕목으로는 내담자와 관계기술을 잘 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능력과, 전문적인 지식, 건강하고 높은 자아존중감 형성,
정서적인 안정감과 공감능력, 자신감과 유머감각을 갖춘 상담사라면 좋은
자질을 갖춘 상담사라고 본다.(Corey, 1998)
2) 상담자 자신에 대한 평가
- 상담사는 자기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다양한 사례들을 다루면서 자기분
석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이 상담을 직접 경험하지 않는 사례들은 임상사례들과 연구 자료들을
탐독하면서 문제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상담과정에 대한 평가
- 치료적 관계수립 : 공간적 근접성 정도, 신뢰형성을 위한 라포 형성, 관계형
성 노력, 비언어적 제스처 사용, 자기개방의 적절성, 집단이나 각 개인의 감
정과 정서에 대한 민감성 및 반응
① 가설 검증 : 사전에 사례에 대한 면밀한 검토, 문제정의의 효과적 개념화
정도, 이론적 가설의 타당성과 제시방법, 상담기법과 내용의
이론적 가설에의 적합성 정도
② 목표설정 : 정해진 시간 내의 목표달성, 목표의 현실성, 구체성, 목표전달
정도, 목표에 상담자와 내담자의 합의 정도, 궁극적 목표가 일
치되는 정도
③ 자아의 사용 : 행동변화를 위한 모델링, 상담자 자신과 내담자 가족 간의
전이 및 역전이 문제의 처리, 직업윤리(예. 비밀보장), 유머
감각과 분위기 조성능력, 시간 관리의 효율성
④ 상담의 기법과 기술의 적절성 및 효과성 : 사용된 기술의 적절성, 이론 접
근의 일관성, 기술의 숙달정도,
기법의 효율성, 기법의 다양성
⑤ 개입전략 : 목표설정의 일관성, 계약절차와 구비조건, 이론들의 통합, 상담
결과의 효과
⑥ 상담종결 : 합의된 목표를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 상담전과 후의 내담자의
행동변화, 내담자와 상담자의 만족도, 추후상담 예시
4) 소진에 대처하기
- 상담자는 자신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이 조화를 이루도록 매사에 신경을
써야 한다.
- 상담자가 되면 자기 자신이 미처 해결하지 못한 갈등이나 개인적인 약점들
을 피하지 못하고 직면하게 된다. 정기적으로 슈퍼비젼을 받는다.
- 상담자가 소진되는 데에는 개인적인 한계성, 대인관계, 조직의 갈등 등의
요인들이 겹쳐서 소진으로 나타난다. 이 요인들을 이해하고 하나하나 해결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간구한다.
- 자신의 감정이나 대처방안을 통제할 수 있다.
-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생동감을 유지하는 방법을 행한다.
- 상담사의 의욕상실 예방을 위한 개인적인 전략들을 적극적으로 행한다.
3. 가족치료의 윤리적 쟁점
- 가족치료를 포함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는 지식과 경험뿐 아니라
예기한 또는 예기치 못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요구되며, 법
이나 윤리 차원에서의 문제해결을 모색해야 하는 경우도 상당수 발생
-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해야 하는 임상가의 어려움
- 정신건강전문가에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윤리 원칙과 함께 치료 대상이 개
인에서 가족으로 확대됨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상황에 초점을 두고 그에 따른
윤리적 쟁점을 검토
- 임상가가 가족치료 장면에서 당면하게 되는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
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윤리적 의사결정의 모델을 제시함
1) 가치와 윤리
① 가치
- 다수의 사회구성원에 의해 선하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것 혹은 개인
의 선호
-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결정하고자 할 때 지침이
되는 것
- 치료자의 가치체계의 요소는 전문적 가치,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② 윤리와 윤리적 딜레마
- 윤리는 무엇이 옳고 바른 것인지의 판단 기준이 되는 것, ‘행동화된 가치’
- 가족치료실천에서 윤리적 딜레마는 두 가지 이상의 상충되는 가치와 그에
따른 윤리적 의무가 존재할 때 발생
2) 가족치료의 주요 윤리원칙
① 내담자에 대한 책임
- 다양성에 대한 존중 : 치료자는 내담자의 인종, 성별, 종교, 출신국가, 성적
지향 등에 관계없이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담
자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함
- 이중관계 금지 : 치료자는 내담자와의 사적 관계를 피하기 위해 모든 노력
을 기울여야 함
- 자기결정권 존중 : 치료자는 내담자의 결정할 권리를 존중하되 내담자가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치료종결이나 의뢰에 대한 책임 : 치료자는 내담자가 치료적 관계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판
단되는 경우에만 치료적 관계를 지속해
야 함
- 고지된 동의 :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권리와 책임
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치료에 동의하도록 하는
절차
② 비밀보장
- 비밀보장의 원칙 : 치료자가 내담자와의 신뢰관계에 근거하여 얻은 정보를
내담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발설하지 않는 것
- 치료대화에 관한 비밀유지특권 : 치료자가 치료 과정 중 알게 된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내담자의 사전 동의 없이 법
정소송 중에 증인으로서 외부(법정)에 공
개할 수 없도록 하는 내담자의 법적 권리
* 비밀유지특권의 예외상황
․ 내담자가 신체적 자해나 타해의 위험에 처해 있을 때
․ 아동, 장애인, 노인 등 보호대상자에 대한 학대나 유기 주장이 있을 때
․ 학대, 폭력, 위험성 등을 이유로 법원이 명령했을 때
③ 전문성과 품위
- 치료자는 전문적 능력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함
학 습 정 리 |
1. 가족상담자의 역할 2. 가족상담자의 자질 3. 가족상담자의 윤리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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