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자녀 상담의이해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가족관계
-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체계적 관점에서 보면 청소년기에 이른 자녀의
행동 변화는 전체 가족체계의 변화와 긴장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 발달상으로 청소년기는 가족과의 분리를 통해 정체성 확립을 추구하는 단계
로 이들은 부모에게 의존하지만 또한 독립을 추구하는 특징적 양상을 보인다.
- 심리학자 에릭슨(Erikson)은 청소년기를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정
으로 정체성 확립과 역할 혼미의 위기를 겪는 시기로 규정하고 있다.
- 청소년은 부모에게 의존하는 관계가 지속되는 가운데 가족과 분리되어 정체
성을 형성해야 하는 과업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상 부모-자녀관계에 많은 갈
등이 유발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2.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발달과업
- 일반적으로 자녀가 청소년기에 도달해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위기를 맞을
즈음, 그 부모는 생산성과 침체의 위기를 맞는 중년의 발달과업을 겪게 된다.
- 청소년기 자녀의 성장과 변화는 그 동안 유지되어 오던 가족체계와 응집성을
위협하며 변화를 요구하는 긴장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 특히 지배적인 양육방식을 고수하며 살아왔던 부모는 부모-자녀관계에서 유
지되어 오던 규칙과 역할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만 재
조정은 힘들어진다.
- 교육열이 높은 우리 사회의 사회문화적 특성상 자녀의 학업 성취에 대한 과도
한 기대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긴장을 가중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 상담자는 이러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의 스트레스나 문제 상황을 인
정하고 이들이 그 동안 취했던 문제의 대처 양상을 확인하고 문제를 재규정하
는 것으로 개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3. 가족관계와 청소년 문제
- 청소년에게 가족관계는 세상을 살아나가는 데 힘이 되는 지지적 자원이 될 수
도 있고 성장을 방해하고 삶을 더 힘들게 하는 주요 스트레스 원이 될 수도
있다.
- 특히 학대, 유기와 같은 폭력 문제가 있는 가정의 자녀들은 가족 내에서 이성
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조건의 직·간접적인 희생자로 살아가게 된다. 이런 가
정에서 자라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한 나름의 극복 기제를 발달
시키게 된다.
* 청소년상담 전 필수 유의사항
․ 청소년이 과거나 현재 학대당한 경험이 있는가?
․ 청소년에게 미처 진단되지 않은 정신장애와 약물사용 문제는 없는가?
․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양상은 현재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 청소년기 자녀와 부모 사이에 존재하는 미해결 문제는 청소년기의 폭력, 가출,
약물남용과 같은 일탈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청소년 자신뿐 아니라 사회적인
해악으로 작용하게 된다.
- 사춘기 청소년 자녀와 부모의 갈등 범주
① 가족의 규칙, 과제나 기대 : 청소년 자녀가 해야 될 일, 규칙 부과 방법과
규칙 위반을 다루는 방법
② 정체성에 관한 문제 : 성 정체성, 옷 입기, 행동 유형, 또래 사귀기
③ 학교와 다른 장소에서의 행동문제 : 따돌림, 학교 적응 및 퇴학
④ 약물과 술, 담배 : 사용, 속이기, 치료하기
⑤ 동성친구, 이성친구 사귀기, 우정 : 사람을 선택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제
⑥ 부모의 이혼, 별거, 이혼 후 문제 : 양부모와의 관계, 동거부모 선택의 문
제, 부모 간의 불화
⑦ 청소년의 지위에 맞지 않는 행동이나 경미한 범죄행위 : 귀가시간 위반, 물
건 훔치기, 낙서하기
⑧ 인생의 선택, 목표, 방향 설정 : 군 입대, 직업선택, 학교 중퇴
⑨ 가족에 대한 기대와 의무 : 가출위기, 상처, 의학적 문제: 임신, 에이즈, 치
료 거부, 자살, 자해
4. 청소년 상담
1)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
- 청소년 자녀와 부모 상담은 부모와 이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해결을
목표로 한다.
- 청소년과 그 가족을 위한 상담이나 지원 프로그램은 학교, 사회복지기관,
자원봉사기관, 청소년 지원 체계들에서 행해지고 발전되어 왔다.
- 미국에서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가족상담 기법의 필요성을 일찍이 인식하
고 이를 사회문제 해결에 도입하여, 경범에 해당하는 범죄나 지위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을 위한 사법적 지원 프로그램의 하나로 부모-자녀 갈등 중
재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고 있다.
2) 청소년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역할
- 상담을 의뢰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표면적인 행동을 문제 증상으로 가
지고 온다. 특히 청소년 자녀와 부모 상담의 증상은 숨겨진 더 큰 문제를
대변하는 경우가 많다.
- 아동이나 청소년 문제는 부모의 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청소년 자녀-부모 상담시 상담자의 역할
․ 가족 내 양자관계에서 출발, 나아가서는 더 큰 가족체제를 이해시킨다.
․ 가족 내 갈등을 재구조화하고 표면적 변화의 요구 밑에 깔린 주제들을
다룬다.
- 이를 위한 방법은 상담을 통해 상호작용 과정을 직접 다루면서 진행시킬
수도 있고 부모 교육과 같은 보다 직접적이고 지시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상담자가 청소년의 적응문제를 평가하기 위한 점검사항 4가지
① 가족의 문제해결 능력
② 가족 의사소통 능력
③ 신념체계 및 인지적 왜곡의 종류와 정도
④ 가족 구조
-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 가족관계 내에 밀착과 격리의 정도와 역기능적 패턴
의 세대 간 대물림은 없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상
담자는 다세대적 관점(multigenerational perspectives)을 적용해 보는 것이
유용하다. 특히, 체계적 상담에서 문제의 원인이 되는 부모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3) 청소년 상담 개입 모델
- 장재홍 등은 청소년기 자녀의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 방안으로 보
웬(Bowen)의 이론을 기초로 다음 세 가지 내용을 근간으로 하는 개입 모
델을 제시하고 있다.
① 첫째, 가족 구조의 변화
② 둘째, 가족 분화를 촉진시키기
③ 셋째, 가족 간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 가족 구조의 변화는 가족 하위체계의 유형과 체계 간 경계를 재구조화함으
로써 가족기능의 향상을 꾀하는 것이다.
-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가족이 서로의 생활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밀착
과 반대로 가족 간 소통과 충성심이 거의 없는 경계의 분리는 가족문제의
원인이 된다.
- 상담자는 먼저 내담가족 기능의 양상을 관찰하고 가족 구조를 이해해야 한
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정보를 얻거나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상호작
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쓸 수 있다.
① 힘의 균형 취하기
․ 상담자는 부모-자녀관계 상담에 참여하는 가족들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
적 특징인 힘의 불균형 문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부모와 자녀 사이는 이미 힘의 불균형이 내재하는 권위와 위계로 구성
된 관계이며 이런 세력 불균형의 문제가 상담 진행을 방해할 수 있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담자는 가족원 중 어느 한 사람의 입장이나 관점
에 지나치게 동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② 가족 내 ‘희생양 찾기’ 역동 보기
․ 청소년 가족상담자는 외현적인 문제 뒤에 숨겨진 역동에 주의를 기울여
야 한다. 특히 가족들이 말하는 문제 속에 ‘자녀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
하는’ 부모의 개입이 내재하지 않는지 유의해야 한다.
③ 자연스러운 진술을 유도하기
․ 청소년 내담자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청소년 내담자가 자신들이 사용하는 일상어로 자연스럽게 의견
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욕설이나 비속어를
일상어로 사용하고 있다.
․ 하지만 상담 회기 중에 청소년이 비속어나 욕설을 사용한다면 상담자와
부모는 이를 반항이나 모욕으로 받아들여 거슬려 하거나 제지하는 경향
이 있다.
학 습 정 리 |
1.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와 자녀 상담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가족관계 3. 가족관계와 청소년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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