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과 유형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
1) 경청기법
- 의사소통을 잘하는데 필요한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기술로 단순히 듣는 것
이 아닌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내담자
의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된 것만이 아니라 현재 내담자가 느끼는 의도, 감
정을 알아차리고 상황적 맥락을 파악하는 것
- 효과적인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긍정적인 자세와 마음, 올바른
시선처리, 자연스럽고 편안한 자세, 여유있는 몸동작으로 맞장구를 쳐가면
서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
- 내담자의 침묵 사용 : 상담자는 허용적인 태도로 받아들이며 저항의 의미
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침묵의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2) 질문기법
- 정보를 수집하는 유용한 도구일 뿐 아니라 질문하는 사람의 인식수준을 드
러내는 척도로 질문을 통해 정보를 얻고 상담자의 생각을 전달하기도 하
며, 내담자가 새로운 사고를 하도록 자극하기도 한다.
* 질문의 기능
-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 질문은 내담자의 생각을 자극한다.
- 질문을 하면 정보를 얻는다.
- 질문을 하면 통제가 된다.
-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한다.
- 질문에 답하면 스스로 설득이 된다.
2. 질문의 유형Ⅰ
1) 폐쇄형질문
- 폐쇄형질문은 내담자의 초점을 제한하고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만 묻는 방
식으로서 일반적으로 ‘예’ 또는 ‘아니오’ 등으로 답해질 수 있는 질문이나
간단한 단답형으로 답해질 수 있는 질문
․ 상담실에는 선생님이 보내서 왔지요?
․ 그 친구가 함께 혼난 친구지요?
․ 집은 무슨 동인가요?
․ 할거야? 안 할거야?
․ 가족과의 관계는 좋았나요?
2) 긍정형질문과 부정형질문
3) 순환질문
- 순환질문은 가족구성원들이 서로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 역
할을 한다. 즉, 내담자가 자신을 관계의 맥락에서 보게하고 또 다른 가족원들과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치료자 : 철이가 우울해서 가장 힘든 사람은 누구죠
․ 내담자 : 엄마요.
․ 치료자 : 어머니가 철이를 어떻게 돕나요
․ 내담자 : 엄마는 철이가 우울해하면 몇 시간 동안 이야기도하고, 철이가
원하는 대로 해 주세요.
․ 치료자 : 어머니가 철이를 그런 식으로 돕는 것을 마음에 들지 않아 하는
사람은 누구죠
․ 내담자 : 아버지요. 아버지는 철이가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좋지 않다
고 생각하세요.
․ 치료자 : 아버지의 의견에 동의하는 가족도 있나요
․ 내담자 : 저도 아버지 생각이 맞다고 생각해요. 할머니도 그렇게 생각하시
고요.
4) 기적질문
- 기적질문은 기적이 일어나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하게 함으로써 문
제 자체를 제거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는 별개로 해결책을 생각
해보게 하여 기적이 일어났을 때 달라질 수 있는 일들을 실제행동으로 해
보게 하는 것이다.
․ “오늘 집에 돌아가서 잠을 잤는데, 밤새 기적이 일어나서 문제가 해결되었
다고 가정해 봅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났다고
알 수 있을까요?”
․ “이 기적이 앞으로 더 자주 일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예외질문
- 예외질문은 문제해결을 위해 우연적이며 성공적으로 실시한 방법을 발견
하는 것이다. 문제시되는 실패경험보다는 성공했던 경험을 찾아내어 그것
을 의도적으로 계속 실시하여 성공의 경험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 “철수가 엄마에게 짜증을 내고 소리지르지 않을 때는 언제인가요?”
․ “어떤 상황에서 영희는 컴퓨터게임에 빠지지 않고 숙제를 잘 하나요?”
․ “최근에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때는 언제였습니까?”
3. 질문의 유형Ⅱ
① 내담자에게 적절한 질문을 해라.
- 질문을 할 때는 주제에 적합한 질문을 해야 한다.
② 내담자에게 민감한 부분은 조심스럽게 접근하라.
- 상담과정에서 질문을 할 때 내담자가 민감하게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
심스럽게 질문해야 한다. 내담자에게는 민감한 영역 등에 대해서는 내담자
와의 라포가 충분히 형성된 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③ 이중질문을 하지마라.
- 이중질문이란 하나의 의문문에 여러 질문을 포함하여 물어보는 방식을 말
한다.
- 한꺼번에 많은 질문을 하면 내담자는 피상적인 답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상담자 : 상담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끼셨나요? 아직도 친구가 잘못했다고 생각하시나요?
․ 내담자 : 어떤 대답을 해야 할 지 잘 모르겠어요.
④ 상담자 생각과 추측을 강요하는 유도질문은 피한다.
- 유도질문은 내담자가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상담자의 감정이나 견해를 해결책의 형태로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 “당신은 정말 친구와 잘 지내려고 노력했다는 말이죠?”
․ “학생이 너무 어려서 독립할 수 없었던 거죠?”
․ “당신이 어머니와 싸우게 되면 어머니가 당신을 미워하게 될 거라 생각하
는 건 아닌가요?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말이에요.”
학 습 정 리 |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 1) 경청기법 2) 질문기법 2. 질문기법의 유형 1) 폐쇄형 질문 2) 긍정형 질문, 부정형 질문 3) 순환질문 4) 기적질문 5) 예외질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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