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상담 및 치료

심리 상담, 복지관련 대학 필수과목 가족상담 및 치료 28. 가족상담 및 치료의 중기과정

반응형

28. 가족상담 및 치료의 중기과정

1. 가족상담 중기과정
1) 치료적 개입의 수
- 가족상담 중기과정에서는 가족에 대한 사정이 계속 이어지면서 변화를
위한 치료적 개입기
이 적용되는 단계이다.
- 사
어는 개인수에 더 강조를 두고 있고 전적 가족치료자인 일리는
가족의 관계수
에 더 강조를 두고 있으며, 미친은 가족전체 수
점을 둔다.
- 통
적인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체계의 을 다로 더 효적으로
치료에 개입을 할 수 있다고
다.

 

2) 가족 문제에 대한 순환적 현상
- 가족들에게 정
잘못된 것인지 상호간에 더 분하고 정한 이해
기 위하여 부분적인 개입을 시도한다.
- 갈등의 문제를 부적
한 부정이나 리화를 는다.
-
러나지 않은 상호갈등을 하고 분하게 표현하도한다.
- 개인의 내적 갈등을 상호관계적인 순환적인 모형 수
으로 리고, 가
족들의 개
적인 관점이 전체적인 관점으로 전환다.
- 가족의 일부 기능은 강화하고 다른 역기능적인 일부는
화시키면서 가족
의 순환적인
패턴관계형성을 도모한다.

 

3) 가족 문제에 대한 재정의
- 가능하면
정적인 행동의 의도나 의미를 재정 하로 가족들이 이해하
고 있는 문제의
맥락을 다수 있도하기 위함이다.
-
해결을 찾을 수 있도하기 위한 것으로 치료자는 가족들에게 간결하면서도 설득력 있게 문제에 대한 재정의를 리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 내담자 가족들은 자신들의
불합리와 모순을 만나게 되고 인식론적인 다른
대안을 가질 수 있다.
- 가족들이 자신들의
불합리와 모순을 경험하는 순간 인식론적인 류나
비를 하게 되고 운 패턴현으로 가족의 구조
가 만들어진다.

 

4) 면과 해석
- 상담자는 가족들이 자기방어기제나 역기능적인 요인들인 자기 정당화를
위한
리화와 비언어적인 시지의 모순들을 면시다.
- 가족원 가
데 상적인 어구와 정적이고 그럴듯한 자기 위주의 방식에 도
전한다.
- 가족원의 일상적이고
부적이며 중요하지 않은 주제나 태도로
는 일을 중단시
다.
- 치료자는 중개자로 보다 가족들이 정
하고 의미 있는 직접적인 의사소통
을 할 수 있도
도모한다.
- 치료자는 가족들의 기분, 표정, 자
, 제스에서 나타나는 비언어적인
시지의 의미를 가족원들에게 정면으로 면시다.

 

5) 게슈탈트 기법 활용
- 게
슈탈트 기법들을 적하게 적용하로 가족들의 체험과 경험을 나
장을
련 함
- 가족들에게 가족조각이나
의자 기법, 가족역할, 가족을 그으로 나타
내는 동적 가족화, 심상치료, 가족
우기 등 가족들이 직접 참여함으로
해결의 실리를 찾을 수 있도

 

6) 가족의 스트레스와 위기 개입
- 두발(
Duvall, 1985)은 가족의 발달과제에서 가족들이 장과 갈등을 잘 처
리하면 그 경험과 학습으로 또 다른 문제리능력을 높이고 반대로 갈등문
제를
해결하지 하면 리능력이 다고 함
- 가족들의 위기개입에는 병리를 실제적으로 조
할 수 있는 부부의 상호
용에 대한 개입이 필요
- 가족들이 위기에 대한
방식을 시도해보기, 위기가 히려 가족들에
게 결속의 기회가
다는 인식

학 습 정 리
1. 가족상담 치료의 중기과정
1) 치료적 개입의 수
2) 가족 문제에 대한 순환적 현상
3) 가족문제에 대한 재정의
4)
면과 해석
2. 가족상담 치료의 중기과정 기법
- 게슈탈트 기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