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상담 및 치료

심리 상담, 복지관련 대학 필수과목 가족상담 및 치료 6. 가족생활주기의 이해

반응형

6. 가족생활주기의 이해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
- 가족생활주기 : 가족생활에서 경험하는 결혼, 출산, 육아, 노의 여러 과정에
친 시간적 연속을 의미. , 사람이 가족생활에서 경험하는
각 단계에
친 시간적 연속의 과정을 한다.
-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에서 가족들은 고유한 발달 이
, 과그리고 해결해
야 할
재적인 위기에 면한다.
-
단계로의 전환에는 일종의 위기가 수반되로 가족체계는 이에 적응
해야 한다.
-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가족원의 역할이 변화되며, 이에 따라 가족은 구성원들
의 변화하는
구에 부응하기 위해 경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다원화, 다문화 사회에 사는 우리는 정상적인 가족은 
전형적인 가족의 정의도 내리기가 어려움

많은 가족 연구자는 이러한 어려움을 
복하기 위해
가족생활에서 정상적인 과정을 
히려 노력

여전히 어려
 과제


2. 가족생활주기의 역사적 동향
- 1948년 발(Hill & Duvall)
․ 가족을 구성원의 개
적 생활주기의 집으로 취급, 가족은 이와 같은 집
안에서 상호 의존적인 관계
․ 1950년대
Duvall은 결혼, 출산, 자녀의 성장, 등의 가족 수가 거나
는 것을 중심적 사건으로 정하여 가족생활주기를 8단계로 나
- 19501960년대에 보웬(Bowen), 애커먼(Ackerman), (Jackson), 사
(
Satir) 등 가족을 주로 만나는 상담자들은 자신의 임상적 경험을 대로
가족발달 또는 가족생활 주기의 모확립되어야 한다고 강조

 

3. 체계론적 관점의 가족생활발달주기
- 1980년 카터골드릭(Carter & McGoldrick)은 일반체계이론을 통
가족생활 주기의 개념을 발표
․ 가족생활주기의 관점에서 가족 역동을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으
로 생각하는 개념은 가족
상성, 이중구속, 거상호용, 부모의 연,
대 간 경계의 확립, 성역할의 유지, 가족규칙, 가족신화 등
․ 이들 개념의 대부분은 정신분
증(조현병, 調絃病)의 가족연구에서 발전
것이지만, 현재는 어문제를 가진 가족관계나 가족 역동을 이해하는
데도 유
한 관점으로 인식

 

4. 카터와 맥골드릭의 구분
1) 제1단계 : 새발하는 가족
- 원가족에서 분리되는 경험으로 이 단계에서는 개인의 정체
확립하고
대인관계를 발전시다.
2) 제2단계
: 자녀를 둔 가족
- 결혼하여 두 사람이 생활의 기
임을 재편하는 시기이다.
3) 제3단계
: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 자녀를
아 아이들의 구를 족시키는 것과 관련다.
4) 제4단계
: 하는 자녀를 둔 가족
- 청소년기 자녀를 둔 시기로 자녀가 어
을 때와는 다른 상호, 독립
에 대한 구와 갈을 다는 것으로 이어진다.
- 이 단계는 부부관계에 다시
점이 맞춰지고 어가는 부모로서의 역할을 강조한다.

5) 제5단계 : 인생의 만년을 보내는 가족
- 자녀들을
관계로 나 보내는 것이다. 중년의 문제에 더 집중하
고 또한 자신의 부모가 점차 나이들어 사회에서 기능하지
하게 되는 것
에 대
하는 것이 주과제이다.

 

6) 제6단계 : 노화에 적응하고 성을 히 하는 시기

 

5. 가족생활주기의 단계와 발달과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