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가족갈등에 대한 이해
1. 가족 병리의 필연성
1) 가족 병리의 필연성
- 가족 갈등이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학자 대다수
가 동의
- 인간은 각각 다른 유전적 소질을 가지고 다른 가족환경에서 자라난 별개의
인격체
2) 가족 갈등의 다양성
- 가족체계의 특성에 따라 가족 갈등은 그 원인이 가족체계의 내부인지 혹은
외부인지, 갈등에 참여한 사람들의 힘이나 자원이 대칭적인지 혹은 비대칭
적인지, 갈등에 참여한 사람이 두 명인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이원
적 혹은 비이원적으로 나뉠 수 있음
- 초점에 따른 갈등은 그 내용이 도구적인지 혹은 구조적인지로 분류할 수
있음
- 갈등상황에 따라서는 게임과 같은 갈등과 전쟁과 같은 갈등으로 분류할 수
있음
2. 기본적 갈등
- 부부애를 유지하고, 생계유지를 위해 취업하며, 자녀를 양육하는 것과 같이 가
족의 기능이나 부부의 기본적 역할과 관련된 갈등
․ 예) 결혼한 부부는 성관계를 가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만약 부부 중 한쪽
이 종교 및 기타 이유로 성관계를 거부한다면 이때, 기본적 갈등이 발
생한다. 이때는 타협의 여지도 없다.
- 또한 가족역할에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남편은 생계유지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남편이 생계유지자의 역할을 포기한다면, 아내는
그의 행동이 부당하다고 느낄 것이고 부부 사이에 갈등이 초래될 것이며 결혼
생활은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3. 비기본적 갈등
- 부부관계를 직접적으로 파괴하지는 않는다.
․ 예) 남편은 직장을 옮기고 다른 도시로 이사하기를 원하지만, 아내가 이사
하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 이것은 중요한 갈등이기는 하지
만 남편이 궁극적으로 생계유지자로서의 역할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
므로 기본적 갈등은 아니다.
- 어떤 형태나 수준의 갈등이든지 간에 그 갈등이 어떻게 발생하고 또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그리고 그 갈등들이 어떻게 끝을 맺게 되는지, 갈등의 지속기
간은 얼마나 되는지, 가족 갈등의 궁극적인 결과는 무엇인지 등의 과정들이
중요하다.
- 가족 갈등은 오랜 분쟁을 겪는 동안 갈등을 다루기 위해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이 나타나게 마련이며, 이는 결국 가족 구성원에게 상처를 주기 때문에
그 과정들이 중요하다.
- 그러나 이러한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양상을 거쳐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결과
로 끝맺게 되었을 때 가족은 보다 더 성숙해지는 측면도 있다고 하겠
다.(Kreisberg, 1998)
4. 힘의 결집 및 균형으로 인한 가족 갈등의 발생과 중재
- 루멜은 “갈등이란 개인적 또는 사회적 힘의 결집과 균형이 나타날 때면 언제
든지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 즉 갈등은 흔히 대인관계에서 구성원 당사자들이 서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직
면한 상황에 대해 인내하지 못할 때, 혹은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문화적 특성
을 존중하지 못하는 타인들과 만날 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 더 나아가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대립은 갈등 상황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것
이 상황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Rummel, 1991)
5. 힘의 균형 유지와 갈등의 중재
- 힘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 –루멜-
․ 강제적인 힘의 사용 : 신체적·사회적·경제적 혹은 법적 중재에 의해 시도
되는 것으로서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것도 있
지만 조종이나 협박, 위협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수
용될 수 없는 것도 있다.
․ 조화의 시도 : 직접적인 대화와 타협을 통해 분쟁자 간의 동의를 얻어 냄
으로써 상호 조화를 이루기 위한 행동변화를 시도하는 방법
․ 비강제적인 방법의 사용 : 상담이나 대화를 통해 갈등의 중재를 시도하고
대화를 촉진함으로써 분쟁자들이 스스로 의사
결정에 도달하도록 이끌어 내는 방법
- 가족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쟁의 원인과 예상되는 기대 차이의 악순환
에 대하여 가족들이 알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만약 가족들이 악순환적인
갈등의 원인과 이 갈등이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면 다른 가족을 비난하거나 탓하는 일이 감소될 것이다.
- 갈등의 원인에 대한 이해는 가족 구성원들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갈등 과정
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6. 루멜의 순환적인 갈등 모델
‣ 순환적인 갈등 모델 -루멜-
- 남편과 아내가 서로 다른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갖고 있다고 본다. 즉 부부
간에 결혼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있거나, 갈등 해결 방식에 대한 차
이, 애착 수준의 차이, 그리고 자녀에 대한 기대나 양육 방식에 대한 차이
등이 있을 때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가족들이 갈등의 악순환을 깨닫고, 부부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바람을 분
명히 인식한다면 그 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부부간의 기대 차이에 대하여
이해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하여 새로운 변화를 갖게 될 것이다.
7. 갈등발생의 주기와 중재
- 잠재적 갈등에 대한 원인을 이해하도록 가족들에게 열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가족 상호간의 견해차를 좁히며 분쟁과 갈등을 중재
할 수 있다는 것
- 전문적인 중재를 원하는 경우에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은 이미 부정적인 형태
를 가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혼 등의 법적인 행동을 취하려 함
- 그러나 법적인 절차를 밟게 되면서부터 외부의 힘이 개입됨으로 인해 가족 구
성원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힘의 균형이 부과되며 표면적으로는 갈등이 감소된
것처럼 보이지만 긴장감이나 보복심 같은 정서적인 앙금이 남게 될 것이다.
- 그러므로 갈등주기에 맞추어 적절한 시기의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하다.
8. 사회교환이론으로 본 갈등의 발생과 중재
- 경제학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서 결과가 기대에 부합되지 않았거나, 뚜렷한 표
준이 없는 상호 교환이 이루어져, 구성원들 간에 형평성이 지켜지지 않았을
경우 사회 집단 내에서 갈등이 발생한다고 보는 입장
- 개인은 가격 대 이익 비율에 있어서 기대에 못 미치게 되었을 때 그 과정이나
결과도 공정하지 못하다고 지각하게 된다.
- 무어의 다섯 가지 유형 중 어느 한 가지에라도 가족 갈등 상황이 관여되어 있
을 경우 가족 구성원들은 각각의 갈등에 대해 서로 다르게 우선순위를 두거나
서로 다르게 타협하는 경향이 있다.
- 따라서 다양한 갈등에 대하여 도움을 주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가족 구
성원들이 각각 갈등에 대한 입장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상담자가 먼저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9. 해결하기 어려운 가족 갈등
‣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적 갈등이 가지는 요소
- 1단계 : 중요한 의사소통이 위협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일어남
- 2단계 : 위협받는 느낌은 다른 사람의 위치나 입장, 생각, 견해에 대하여 왜
곡하게 함
- 3단계 : 이러한 상대방에 대한 왜곡된 느낌과 생각들이 점점 확고해짐에 따
라 갈등 발생이 지속된다는 가정을 확신하게 됨
- 4단계 : 갈등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게 되면서 갈등에 대한 반응의 고착화 현
상이 일어나게 됨
10. 가족 위기와 가족 갈등
‣ 가정폭력의 주기, 특성의 이해 필요성
- 가족상담자는 가족 구성원들이 가정폭력과 같은 위기 상황을 다루어 그것
이 확대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 이후 갈등에 대한 해결을 모색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함
- 위기란 예측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없다
는 문제점이 있다.
- 또한, 가정폭력 상황의 발생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정서적인 충격을 줌으로
써, 적절하게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강구해 낼 수 있는 사고능력을 저해
할 수도 있다.
11. 친밀감 및 힘의 재협상
‣ 에머리(Emery, 1994)의 연구
- 이혼한 사람들은 사랑, 분노, 슬픔의 정서가 주기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
면서 혼란을 경험한다고 한다.
- 이혼은 가족들의 갈등 상황일 뿐만 아니라 구성원 간의 친밀감과 상실감이
함께 일어나는 상황이다.
- 이혼에만 국한된 에머리의 견해를 확장하여 보면 부모-자녀 간의 갈등이나
건강상의 위기 상황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 분쟁에 휘말려 있는 당사자들은 힘과 통제력을 가지기 위해 또는 힘의 경
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부적절한 방법으로 노력하게 되지만, 상실에
따른 고난도 있을 것이므로 그들은 이를 억제하기 위한 노력도 감수해야
한다.
12. 단순한 분노
- 분노는 기본적인 정서 반응으로서 사람들이 목표 성취에 방해를 받을 때 나타
나게 된다.
- 분노의 적절성과 수준을 인정하고 수용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분노를 감소시키는 과정은 분노가 확대되는 것을 막아 주는 여유를 주는 것이
고 또한 분노에 대한 대안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 그러므로 가족 갈등을 다루는 상담자들은 가족들의 분노가 어느 정도 지속되
고 있는지 그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또 그것의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
하여 가족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13. 분개 : 공평성과 책임감의 문제
‣ 레징거와 쉐프 (Retzinger & Scheff, 2000)
- 수치심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이것은 분노와 함께 얽혀 있는 경우가 많으
며, 이 두 가지는 모두 갈등을 중재하는 데 어려움을 야기한다.
- 수치와 분노는 문제 해결의 장애 원인이 되고, 개인적이고, 큰 사회적인 관
계 모두에서 갈등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손상된 관계를 회복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
- 과거의 사건이나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자제해야
할 특정한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 성의 있는 사과를 하였을 때 분노로 상처받은 가족은 관계가 더욱 견고해
진다.
-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수치심과 분노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가족 구성원 상호 간에 사과를 한다면 분노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데 더할
나위 없이 도움이 된다.
14. 적대감과 공격성
- 무엇이 사람을 적대적이고 공격적이며 폭력적으로 만드는지에 대한 의문은
사회학자나 심리학자들이 오랫동안 연구해 온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
- 가족 갈등을 다루는 대부분의 사례에서 분노와 분개의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
중 적지 않은 사례에서 적대감과 공격성이 가족들의 상호작용 가운데 나타나
며 나아가 상담 과정에서도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기도 함
1) 적대감
․ 여기에서 언급하는 적대감은 개인 내적인 방어 상태를 말한다.
․ 일반적으로 일관되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은 가족 구성원들의 분노와 좌절
감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 적대감을 가진 사람들은 상대방이 사과를 하더라도 적대감이 남아 있으며
자신에 대한 타인의 행동에 의해서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즉, 적대감은 개인의 극히 내적인 상태로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반
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이 사과하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
․ 또한 적대감을 지닌 사람들은 상호작용에 대한 타인들의 노력에도 반응하
지 않을 수 있으며 무의식적이고 복잡한 사고의 틀을 가지고 그 안에 자
신의 감정을 감추면서 적대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2) 공격성
․ 개인적인 특질로서 개인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개
인의 행동적인 측면이다.
․ 실제로 공격성과 폭력을 보여준 경력이 있는 가족에게 폭력적인 갈등이
나타났을 때 먼저 폭력적 행동이 선천적이며 생리적인 원인에 의한 것인
지, 아니면 후천적이며 사회적 여건에 의해 형성된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
은 중요하다.
․ 폭력을 보이는 가족들이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지니고 있다면 논리적인
접근을 통한 도움이 적절하지만, 가족들의 공격성이 생리적인 원인에 의
해 영향을 받는 경우라면 일반적인 상담을 통한 도움으로는 해결하기 어
려울 가능성이 크다.
15. 사회적 상호주의자와 사회학습이론
- 가족 갈등을 상담할 때 분노에 대한 가족들의 가치와 신념 그리고 공격적인
행동에 대한 내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 공격적인 행동과 적대적인 행동의 비교
․ 공격적인 행동 : 잠재적으로 변화 가능한 생각
․ 적대적인 행동 : 충분한 생각 없이 적대감을 가지고 나타내는 행동
- 적대감이나 공격성은 강압적이거나 지시적인 상담 기술을 통해서 해결되거나
또는 단순히 부드럽고 정중한 태도만으로는 통제되기 어렵다. 이러한 사례의
경우, 전문가들은 가족 구성원들의 공격성에 내재되어 있는 역동이 무엇인지
를 이해하여 그것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
16. 사회적 학습에 의한 분노와 공격성
- 아동의 공격적 행동과 공감능력의 부족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극적인 변화가
일어날 때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 즉 공격적 행동은 안 된다고 하는 분명한 메시지가 가족 구성원 간에 명확해
지거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공격적 행동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 유아기에 다른 아이들을 때리거나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하는 아이는 어른이 되
어서도 공격적인 성인이 되어 공격적 범죄를 범하거나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
이 크다고 예견할 수 있다.
- 공격적인 사람들이라고 해도 그들의 분노, 분개, 불만에 대해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보다 나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극단적인 갈등
상황으로 몰고 가는 형태의 공격적인 행동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다.
17. 가족갈등에 대한 유형
1) 회피적 유형
- 자기주장 수준 뿐 아니라 협동심 또한 낮다.
2) 수용적 유형
- 협동심 수준이 높지만 자기주장은 낮다.
3) 절충적 유형
- 협력적인 면과 자기주장적인 면을 반반씩 보이는 중도적 입장을 한다.
4) 경쟁적 유형
- 대부분 자기주장적이고 승자가 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5) 협력적 유형
- 자기주장성이 높으면서 동시에 협력적이다.
18. 결혼생활의 부부 갈등 유형
‣ 윌(Wile, 1993)의 부부싸움 중재의 단계적 방법
- 1단계 : 부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분명히 결정하여야 한다.
- 2단계 : 부부는 각각 어려운 위치에 있으며 여기에는 아무도 승자가 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음을 부부들이 이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부부
에게 어려운 상황에서 나오는 반응을 이해할 수 있음을 전달한다.
- 3단계 : 가족들이 단합할 수 있고 타협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상호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19. 가족 분쟁 유형
- 가족들은 근본적으로 친밀감과 일종의 동맹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족
에게 해로운 조건은 일단 타협 대상에서 제외하려고 한다.
-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타협이라는 방
식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가족들은 상담자가 타협을 시도할 때 괴변을 늘어놓으면서 방해하
지 않아야 하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타협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또한 가족에 따라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그 동안 지켜 온 가족 규칙들이 오히
려 타협을 방해할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20. 가족갈등과 타협
1) 통합적인 타협
- 어느 한 사람이 승리자도 패배자도 될 수 없으며 손해를 본다는 느낌을 가
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2) 올슨(Olson, 1993)의 6가지 가족 의사소통 유형 평가
- 공감과 경청의 기술
- 타인에 대해 말하기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기술
- 자기 노출의 수준
- 메시지 내용의 명확성
- 의사소통 과정에서 메시지의 연속성 수준
- 타인의 감정과 의견에 대한 존중
학 습 정 리 |
1. 가족갈등에 대한 원인 2. 가족 병리의 필연성 - 가족 갈등이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학자 대다 수가 동의 - 인간은 각각 다른 유전적 소질을 가지고 다른 가족환경에서 자라난 별개 의 인격체 3. 가족 갈등의 다양성 - 가족체계의 특성에 따라 가족 갈등은 그 원인이 가족체계의 내부인지 혹 은 외부인지, 갈등에 참여한 사람들의 힘이나 자원이 대칭적인지 혹은 비 대칭적인지, 갈등에 참여한 사람이 두 명인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이원적 혹은 비이원적으로 나뉠 수 있음 - 초점에 따른 갈등은 그 내용이 도구적인지 혹은 구조적인지로 분류할 수 있음 - 갈등상황에 따라서는 게임과 같은 갈등과 전쟁과 같은 갈등으로 분류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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