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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이해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예술, 삶, 역사 [패왕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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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강 예술, 삶, 역사 [패왕별희]

주제 및 영화소개

중국 5세대 영화감독들의 공통특징

20세기 자신들이 겪었던 역사적 경험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리얼리즘적이지만, 현실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모순(혁명적 이상주의와 권력자의 지배욕, 계급해방과 집단의 광기, 사회주주의적 의식과 유교적 하부의식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 중국의 제5세대 감독
-첸카이거, 장이머우, 텐좡좡, 우쯔뉴, 황제신
-청년기에 홍위병 활동과 하방의 경험
-개혁개방을 직접 실행하는 세대
-영화 속에서 20세기에 그들이 겪었던 역사적 경험을 다룸
-현실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모순들을 포괄적으로 포착
-사회주의적 현실에 대한 신랄한 고발의 목소리->풍자적
-인간의 이상을 향한 투쟁이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패배, 비극적 결말
-영화에서 인간의 희망과 불굴의 정신이 드러남
*형식에 대한 5세대 영화감독의 특징
-열린 프레임: 한계가 없는 것, 자연을 표현할 때 쓰임
-여백 쇼트: 스토리라인과 무관한 장면 삽입(중국산수화의 여백과 유사))

 

영화줄거리

1. 경극

경극의 상징성 : 세트없이 간접적 암시로 표현, 배우의 동작은 양식화되어 그 성격에 맞게 동작을 표현, 배우의 화장이나 의상 그리고 소도구 모두 상징적으로 의미 전달

*경극은 사실적이라기 보다는 양식적으로 전개된다
*경극에서는 행동, 색상, 분장, 의상이 특정한 의미를 지닌다.
*<패왕별희>의 스토리는 20세기 초 중국현실을 그대로 반영한다.
-초패왕: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 앞에서 몰락하기 직전의 중국 국가
-우희: 국가에 대한 충성심으로 목숨을 내던지며 지조를 지키려는 애국적 중국민중

 

2. 동성애코드

영화에서 동성애코드는 예술의 문제가 펼쳐지는 매개체로서 의미를 지닌다

(*<패왕별희>에서 동성애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 즉, 예술의 문제가 펼쳐지는 매개체로서의 의미를 지닐 뿐이다.)

 

영화로 생각하기, 생각하며 영화 보기

(*예술은 환상을 만들어 내는데, 이런 환상은 일상의 현실보다 더욱 현실적인 실재성을 지닌다.)

1. 권력과 예술 : 예술의 환상기능

- 살로: 극중 초패왕으로서 역할을 현실과 착각하지 않는다.

- 데이: 극중 우희의 역할을 현실의 자신과 혼동한다.

(*어린시절, 어머니에게서 버림받은 데이의 기억은 데이가 예술적 환상에 빠지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영화 패왕별회는 예술의 환상기능이 극중 살로와 데이에게 끼치는 영향을 영화전개의 원동력으로 삼는다.

2. 권력의 수사로서의 예술

- 장내인 : 예술을 자기권력의 과시로 사용(*하나의 권력의 과시 수단)

- 원대인: 장내인처럼 예술을 자기권력의 과시로 이용하나 예술과 현실을 철저하게 분리

(*현실로부터 환상으로 도피하려는 수단)

 

예술과 현실의 관계

예술은 현실로부터 도피이며 현실속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기만

 

3. 삶과 역사

- 쥬산: 영화속에서 현실적 삶을 대변(*생존의지를 대변하는 인물)

- 감독 첸카이거는 현실에서 인간이 운명의 힘앞에 무력한 모습을 그리지만 인간의지를 긍정적으로 표

인간의지의 원천으로서 예술의 환상적 기능

극중 쥬산은 현실적 삶을 대변하지만 죽기 전 예술의 힘을 긍정하는 인물

(*첸카이커는 역사의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인간을 부축하고 끌어올리는 힘은 예술이라고 보았다.

*예술은 인간의 삶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 희망을 제시한다.)

 

4.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 예술은 혁명에 복무하는 수단으로 인민을 일깨우고 정치적 의식을 전달하는 매체

(*에게서 예술은 혁명에 복무하는 적극적인 수단이고, 데이에게서는 예술은 현실을 넘어서 순수한 환상을 창조하는

것이다.)

 

5. 보검의 의미

(*보검:권력

권력으로부터의 승인받은 예술

순수한 예술 순수와 지조)

- 경극에서 보검의 의미: 남자에게는 용기의 상징이며, 여자에게는 지조의 상징

- 현실에서 보검의 의미: 권력이 예술에게 내리는 징표

 

6. 토론과 쟁점

- 낭만주의 이론 : 예술은 진리와 무관하게 환상을 불러 일으키는 기능을 강조

- 모더니즘 이론 : 예술의 환상기능에 의문을 표하고 예술의 진리인식수단을 부정하여 대중들의 환상

파괴하는 소원화 기능 강조

(*데이의 성정체성 회복: 예술의 환상으로부터 깨어남을 의미

*데이의 자결: 환상에서 현실로 돌아온 데이가 예술이 없는 삶을 견딜 힘과 의지가 없음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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