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강 영화와 사유
○ 영화가 시작할 때
1. 가상
- 플라톤의 예술관 : 자신의 이데아론에 기초하여 이데아가 아닌 현실세계를 모방한 예술의 의미를 폄하
* 플라톤-예술은 사실 세계에 대한 모방에 불과한 것 -현실 세계는 이상적인 이데아 세계를 모방한 그림자에 불과, 예술은 이 그림자를 모방한 것이니 헛된 것 중의 헛된 것 *영화 이미지는 카메라에 의해 채록되고 편집에 의해 시간과 공간이 왜곡된다-교차편집, 이중노출 *영화 이미지는 사회적 갈등의 폭발뿐만 아니라 내적 심리의 절규까지도 담아낼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객관적 현실에 대한 충실한 반영을 넘어섬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
2. 재현으로서의 진리
- 고전주의 예술관 : 예술에서 진리가 재현될 수 있다고 보고 예술의 의미를 긍정
*추상화: 변화하는 것에서 변화하지 않는 것을 추출하는 능력 *사상화: 다양하게 변화하는 형태들의 개별적 특성을 버리고 그 속에 담긴 불편의 공통성을 뽑아내는 활동 *개념화: 사태의 개별적 변화들에 현혹되지 않고, 그것의 대강을 잡아 변치 않는 관념으로 추려내는 활동 *고대 서구인들에게 참된 앎을 추구하는 삶(관조적 삶)은 진리를 관조하면서 미적 즐거움을 향유하는 삶이다. *예술적 아름다움은 기하학적 질서에 기초하여 나타난다. 15-16세기 이탈리아 예술가들이 대표적 ->다비치(성모자), 푸생(아르카디아의 목자) *예술은 과학적이고도 하비적인 사유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헛된 것이라고만 볼 수는 없다. 여기에는 진리의 국면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예술은 감각적 쾌감을 선사하는 저속한 활동이 아닌, 진리를 관조하는 활동이다. |
3. 다시 가상
*영화는 과학적 사고와 기술의 집약으로 태어난 예술이다 *영화는 고전주의 예술관이 추구하는 객관 세계의 정밀한 재현이라는 측면을 지니기도 하지만, 사태의 객관적 모습을 왜곡시키면서 주관적 상태를 표현하는 특성도 갖고 있다. *영화에서 우리가 발견하는 앎은 세계에 대한 객관적 앎의 수준을 넘어 존재하는 부여된 의미로서의 진리의 차원이다.) |
○ 분석적 읽기
1. 영화의 형식
(*영화의 형식적 요소: 시각적 요소, 음향적 요소)
(1) 촬영 그림 만들기: 숏, 각도, 조명
1)숏: 카메라가 촬영을 시작해서 멈출 때까지 프레임에 기록되는 것
- 익스트림 롱 숏: 전쟁, 자연 등의 장쾌함을 묘사할 때 사용, 사태의 외적 측면 묘사
- 클로즈업 숏: 세밀함을 묘사할 때 이용, 사태의 내적 측면 묘사
- 딥 포커스 숏: 사태에 대한 함축적 묘사
2) 각도
3) 조명: 영화의 주제, 분위기 표현
(2) 화면구성: 미장센(*프레임 안에 소품과 등장인물을 배치하는 것)
- 미장센: 프랑스어로 '무대 위에서의 배치'를 의미, 프레임안에 소품과 등장인물을 배치
감독이 자신의 개성과 관점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 구도(S자형, 삼각구도, 원형구도 등)
*S자형-우아하고 여성적인 구도 *삼각구도-인물들 간의 팽팽한 긴장관계와 세력의 균형을 의미 *피사체를 3,5,7 단위의 홀수로 배치-역동적이며 불안한 관계를 암시 피사체를 2,4,6 단위의 짝수로 배치-고조되고 조화로운 관계를 의미 *원형구도-조화와 협력, 공동체적 통일, 포용을 의미(또는 배타적인 야합) |
(3) 편집 : 필름 조각을 이어붙이는 것
1) 연속편집
그리피스가 개발한 편집기법으로 사건의 모든 행위를 그대로 영상화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행위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편집기법(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시선방향의 일치, 동작의 일치 등을 유지/ 숏의 크기를 급격하게 전화시키지 않아야 함)
2) 점프 컷 : 연속편집의 관습성에 저항한 편집기법
3) 몽타주 이론
에이젠슈쩨인이 개발한 편집방법으로 변증법에 기초하여 현상의 '있음(being)'에 아니라 '되어감(become)'에 주목
(*에이젠슈쩨인:전함 포테킨)
-변증법에 기초한 편집방식인 몽타주 이론을 제시
-쇼트와 쇼트 간의 충돌을 강조하는 편집
(4) 음향
1) 음향효과, 음악, 말
2. 내용
(*영화의 내용적 요소: 이야기의 주제, 성격, 특색)
(1) 극의 구성 : 특정한 이야기 구조속에서 중심 줄거리를 여러가지 사건과 더불어 배열하는 것
(2) 주제와 의도
(*주제: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 메시지)
(3) 장르(*대표적 장르영화: 서부영화, 뮤지컬, 전쟁영화 등)
장르영화: 소재와 주제상의 관심, 인물묘사, 플롯 공식, 시각적 배경 등이 유사하여 특정한 묶음으로 분류할 수 있는 영화들을 의미
○ 영화가 끝나고 : 조각들의 자유로운 배치
1. 영화 이미지의 다중적 경험
*우리가 보는 영화의 이미지는 다중적으로 경험된다. *영화는 인간이 사물을 자각하는 방식대로 이미지를 제공한다. *영화 이미지를 통해 우리에게 수집된 이야기또한 다층적으로 경험한다. *우리가 구성한 이미지에 의해 해석된 영화의 이야기는 단일한 관점과 맥락에 의해 주조되는 것이 아니라, 관객에 의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체화되는 것이다. |
2. 조각들의 자유로운 배치
브리콜라주(bricolage):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될 수 없는 잡동사니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거나 기존에
없던 사건을 행하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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