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강 자본주의와 예술의 운명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 주제 및 영화 소개 ]
17세기 네덜란드에서 실존했던 화가 베르메르의 삶을 중심으로 상상력을 가미해 제작한 팩션 (fact와
fiction을 합성한 신조어)영화, 자본의 압력 속에서 예술의 독자적 세계를 지키고자 한 예술가의 삶을
조명한 영화
*요하네스 베르메르: 렘브란트와 더불어 가장 유명한 17세기 네덜란드 화가 *팩션: 팩트와 픽션을 합성한 신조어,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새로운 시나리오를 재창조하는 문화예술 장르 *17세기 시대상황 -전통적인 종교적 구속이 약화되고 세속화가 본격적으로 진행 -자본주의가 본격화되면서 사회의 모든 부분이 자본의 논리에 포섭->예술가들도 자본의 논리에 종속됨 *베르메르를 짓누르는 외적 압력은 예술가의 자율성을 억압하고 시장의 논리를 강요하는 자본주의 사회의 압력 |
○ 영화로 생각하기, 생각하며 영화보기
1.멜로드라마의 외양
(*이 영화의 모티브는 '명화 <진주귀걸이를 한 ㅗ녀>는 화가가 정신적 교감을 주고 받을 수 있었던 한 순수한 소녀와의 교감 속에서 탄생한 작품'이다
*영화는 통속적인 외양 속에서 17세기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예술의 의미, 예술가의 처지를 탐구한다.)
- 영화 아마데우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관점에서 아버지와의 갈등 관계가 모차르트의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를 살펴본다.
-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 :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그의 직접 경험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을 한다.
- 영화 디 아더스 :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소외받고 고통받던 타자로서 20세기 초반 여성의 삶을 투영시켜 여류작가의
삶을 조명한다.
-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예술의 의미, 예술가의 처치를 탐구한다.
※ 멜로드라마의 외양은 관객들이 영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당의정의 역할을 하거나
진지한 영화에 대한 거부감을 지닌 관객들을 위한 알리바이다.
2. 세 계의 겹
- 첫 번째 겹 : 베르메르의 단편적 사실에서 추론한 화가의 일상적인 삶(*신비의 화가 베르메르의 삶)
- 두 번째 겹 : 전기적 사실을 상상력으로 채워(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독특한 해석을 내리고 있는 허구의 세계
- 세 번째 겹 : 현실의 베르메르와 상상의 베르메르를 연결시킬 수 있는 기반이자 영화 속의 배경인
17세기 예술가의 삶
영화 속에서 화가의 작업실은 집 꼭대기층에 마련되어 가족과 분리된 예술가의 세계를 상징
3. 17세기 예술과 예술가
- 17세기에 예술은 그 존재기반이 약화되고 독자적인 제도로서 자립할 것을 강요받던 시기
*17세기 예술가들의 상황: 계몽사상과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종교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던 예술의 존재기반이 약화됨 *종교로부터 자유로워졌지만 예술가들은 스스로 후원자를 찾아야 했음 *베르메르는 일련의 변화를 겪고 있던 예술 후원제도가 시장을 중심으로 한 제도로 바뀌던 시기를 살았던 화가였다. *후원자의 후원: 개별작푸의 제작과 연결되어 있는 매우 불안정한 후원에 지나지 않음 *예술가는 이제 시장의 냉혹한 논리 속에서 스스로 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존재로 바뀜 *17세기 미술 작품의 변화 ①미술작품 소재의 변화->보통사람들을 소재로 한 풍속화 등장 ②예술의 의미 변화->예술이 사회로부터 독립적인 제도로 변화 ③예술가는 보통 사람과 다른 존재로 인식됨->자화상의 발전은 예술가의 자의식이 강화된 결과 *예술가의 자의식이 강화되고 예술의 의미가 변화하면서 예술가는 사회에서 소외되고 예술가의 작품활동은 사회의 현실에 대한 비판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
- 18세기 이후 예술이라는 범주가 만들어지고 예술가의 경제적 기반으로서 시장의 역할이 점점 중시
예술의 후원제도가 변화하고 종교와의 연결성이 약화되면서 작품의 소재도 변화: 종교화, 역사화, 초상화로부터
풍경화, 풍속화로 작품소재가 변화
- 작품소재가 변화하면서 미술의 의미가 변화 : 미를 추구하는 활동으로 예술가의 역할이 새롭게 조명
예술가 스스로 창조하는 존재로서 예술가의 의미를 재규정, 그 결과 예술가의 자의식이 강화되고 예술의 의미가
변화하면서 예술가와 사회(자본의 논리) 불협화음이 생겨남
4.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
- 영화속 사랑이야기는 미술의 의미가 바뀌었음을 시사하는 역할 : 그림 모델인 그리트는 화가에게 영감을 일깨우는
존재로 미술은 장인의 숙련도가 아니라 화가의 영감의 산물임을 묘사
- 케메라 옵스큐라의 역할 : 베르메르와 그리트 사이의 은밀한 관계를 암시하면서 베르메르의 시대가 이전과 단절된
시기임을 시사, 그리고 베르메르가 전통적인 화가가 아님을 보여주는 장치
- 영화 결말의 의미 :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은 베르메르와 그가 표상하고 있는 현대 예술가의 상황을 상징하는 것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는 이상에 대한 동경이다
(*베르메르가 그리트에게 보낸 진주귀걸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예술이 추구하는 이상에 대한 경배이다)
'영화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자연, 삶, 사랑, 아웃 오브 아프리카 (0) | 2022.05.02 |
---|---|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중국의 근대화와 영화사 스틸라이프 (0) | 2022.05.01 |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프랑스 절대주의 왕정의 예술과 권력 왕과 춤 (0) | 2022.04.29 |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예술, 삶, 역사 [패왕별희] (0) | 2022.04.28 |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영화와 사유 (0) | 2022.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