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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곡예의 언어, 음악,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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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곡예의 언어, 음악, 연기

곡예의 언어적 특징 :

대중이 알아듣기 쉬운 구어 사용 필요 청중의 성격과 상황에 따른 유연한 언어적 대응

대중의 기호에 부합하는 언어 표현 발달

 

악곡계 가창의 언어 :

노래 부분이 사곡詞曲의 형태로 구성

각 곡패에 따라 구절별 글자수 규정

고자사鼓子詞, 제궁조諸宮調, 산곡散曲투수套數

민간/외래음악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물

오늘날에도 각지 민속 가창으로 전승

 

시찬계 가창의 언어 :

노래 부분이 7언 또는 10언 제언체齊言體로 구성

불교의 게찬偈讚에서 유래

당대 변문變文, 원명대 사화詞話,

청대 고사鼓詞, 탄사彈詞

문언체인 전통시가와 달리 백화체로 운용

 

서사 강설의 언어 :

강설만으로 이야기를 전달

공연자의 언어 능력에 따라 성패 결정

현대 평서評書, 평화評話, 단구상성單口相聲 이야기에 집중/몰입하게 만드는 능력 연마

 

극 강설의 언어 :

2~3명의 배우가 배역을 맡아 연기

당대 참군희參軍戱,

현대 대구상성對口相聲

해학적이고 골계적인 표현 선호

우스개 표현 속에 풍자 정신 내재

 

곡예음악의 구성 :

음악은 가창 곡예와 강창 곡예의 핵심 요소 곡예음악은 희곡음악과 기본적으로 같은 구조 판강체板腔體음악과 곡패체曲牌體음악 판강체: 시찬계 가창의 음악

곡패체: 악곡계 가창의 음악

 

 

판강체 음악의 성격 :

박자의 변화에 따라 형성된 음악 형식

7/10언체인 상하 두 구절을 반복/변화 단곡체單曲體: 상하 두 구절을 단순 반복 판식변화체板式變化體: 기초 구절에 판식 (박자와 곡조)의 변화를 가미

분위기 조성이 편리하고 감정의 자유로운 전달 가능

듣기 쉽고 기억에 쉽게 남음

 

판식의 종류와 서사 구조 :

만판慢板(4): 속도 완만, 선율 다양, 서정에 적합

평판平板(2): 속도 보통, 선율 간단, 서정/서사에 모두 적합

긴판緊板(1): 속도 빠름, 긴박한 분위기, 서사에 적합

산판散板(무박): 자유 속도, 가벼운 내용, 격렬한 감정 등 자유로움

이러한 판식들을 적절하게 운용

 

곡패체 음악의 성격 :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곡패를 조합하여 구성하는 음악 형식

단곡 및 단곡 반복 지방 소곡小曲에 많이 보임 쌍곡雙曲순환 곡패 하나 + 판식(상하 2) 하나

다곡多曲연용: 다양한 변화 가능

다곡 연투聯套: 곡패연투체曲牌聯套體

 

곡패체 음악의 역사 :

당송唐宋대의 사: 단곡 및 단곡 두 번 반복 송대 고자사鼓子詞: 단곡 여러 차례 반복 송대 전답轉踏: 쌍곡 순환

송대 창잠: 다곡 연용

송원대 제궁조諸宮調: 다곡 연투

원 잡극 및 명천 전기의 기본 음악 형식 형성

 

가창 곡예의 노래 연기 :

대사와 동작 연기의 비중이 최소화 노래만으로 공연 전반을 진행 자정강원字正腔圓 가사와 음악의 전달력 중시 안자행강按字行腔: 가사가 음악보다 우선

이성전정以聲傳情과 이정대성以情帶聲

 

 

강설 곡예의 대사 연기 :

토자吐字: 정확한 발성

전신傳神: 호소력 있는 전달

사갹使噱: 우스개의 순간적 운용

변구變口: 방언 또는 신분 언어 활용 음향音響: 각종 음향 모방

관구貫口: 단숨에 사물을 유려하게 묘사 비강批講: 인물과 사건에 대한 평론

 

곡예의 동작 연기 :

눈빛 연기:인물 감정 표현과 줄거리 전달에 큰 영향

손 연기: 방향 지시 및 형상 모방

몸짓 연기와 걸음 연기도 적극적으로 운용 북채, 성목醒木, 부채, 손수건 등 소도구 활용

 

곡예의 음악 반주 :

, 딱딱이, 삼현三絃

비파琵琶, 양금揚琴, 어고漁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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