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강창 곡예의 성숙과 변천
※강창 곡예의 의미 :
•산문 강설과 운문 가창이 엇섞인 공연 •우리나라의 판소리와 극히 유사한 양식
•세계적 현상으로서의 강창, 프로시메트룸 •중국 강창의 특수성: 공연 중심
※강창 곡예의 발생 배경 :
•위진남북조 시기 불교의 중국 전래
•효과적인 포교를 위한 전달 방법 고민
•범패梵唄와 전독轉讀: 한역漢譯불경을 음악에 실어 낭송
•창도唱導: 통속적인 방식으로 노래와 이야기를 섞어 비유담을 전달
※최초의 강창 곡예 :
•돈황敦煌출토 당대唐代문서 가운데에서 발견 •강경문講經文과 변문變文
•강경문: 불경 해설 위주
•변문: 불교 이야기를 흥미롭게 꾸며 전달
※강경문의 형식과 연행 :
•불경을 해설한 강창을 기록한 문서
1. 서두에서 압좌문押坐文제시
2. 황제 등에 대한 축원
3. 불경 제목을 강창으로 해설
4. 경전의 앞부분만을 강창 해설
5. 황제의 덕을 강창
6. 집회 마무리를 송頌으로 제시
7. 7언 운문으로 경전의 대의를 밝힘
※변문의 형식과 연행 :
•전변: 불교 관련 이야기를 강창한 연행
•변문: 전변을 기록한 문서
•변려문 또는 산문으로 이루어진 강설 부분 •5언 또는 7언 운문으로 이루어진 가창 부분
•점차 비불교적/세속적 소재가 많아짐
※당대 강창 곡예의 의의 :
•새로운 양식으로서의 강창의 출발점
•운산문 교체 방식 전통극 발생의 토대
•5/7언 시찬계 공연의 본격적인 시작
※송원대의 강창 곡예1 -고자사鼓子詞 :
•같은 사조詞調를 반복하여 서사를 수용
•조령치趙令의 <상조접련화 > 12수`
•악곡계 공연의 효시
※송원대의 강창 곡예2 -창잠唱 :
•같은 궁조宮調에 속하는 여러 사조를 혼용하여 서사를 수용
•고자사에 비해 음악적으로 다양화
•현전 작품은 <원사시어圓社市語>가 유일
※송원대의 강창 곡예3 -제궁조諸宮調 :
•여러 궁조의 여러 곡조를 사용
•다양한 정서와 장편의 이야기를 수용
•송대 공삼전孔三傳이 창시하여 성행
※서상기제궁조西廂記諸宮調 : •금대金代동해원董解元지음
•193수의 노래와 사설로 구성
•당 전기 <앵앵전>을 대폭 확장
•많은 일화 삽입, 인물 성격 개조
•대중 공연용 오락물로서의 성격 강화
※제궁조의 의의 :
•곡패연투체曲牌聯套體음악 구조 완성
•원 잡극雜劇, 명청 전기傳奇의 음악 구조에
토대 제공
•장편 서사의 수용 실현
※원명대의 강창 곡예 -사화詞話 :
•남희, 잡극 등 대형극 발달
•소규모 곡예 활동의 일정한 위축
•대형극 공연이 부재한 공간에서 전승
•명 성화成化(15세기 중엽) 연간의 ‘설창사화說唱詞話’
※성화본설창사화의 구성과 내용 :
•1967년 상해上海근교의 귀족 묘혈에서 발굴
•강사류講史類3종, 공안류公案類8종, 권선류勸善類2종
•강사류인 <화관색전花關索傳>이 대표작
•삼국시대 영웅 관우關羽의 아들 관색關索의 영웅적 일대기
•운남雲南등지의 민간신앙에서 광범위하게 전승
*화관색전花關索傳 → 삼국지의 인물인 관우關羽의 아들 관색關索의 일대기.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결의를 맺은 뒤, 유비는 다른 두 형제들이 가족들로 인해천하의 대업을 소홀히 할까 두려워하게 되고, 이에 장비는 관우의 부탁으로 관우의 권속을 몰살한다. 임신중이던 관우의 처 호금정胡金定은
친정으로 피신하여 관색關索을 낳는다. 장성하여 자신의 출생과 부친의 사연을 들은 관색은 서천西川 으로 아버지를 찾아 떠난다. 태항산太行山을 지나던 관색은 열 명의 장수를 거두어 의형제를 맺고, 포가장鮑家莊을 지나다가 포씨 일족에게 승리를 거두고 포삼낭鮑三娘과 혼인을 한다. 서천에 도착한 관색은 아버지 관우와 상봉하고, 유비를 살해하려던 조조의 자객 여고呂高를 살해한다. 유비가 촉한蜀 漢을 칭한 뒤로는 아버지 관우와 함께 형주荊州를 지킨다. 관색은 유풍劉豊과 불화가 있어 운남雲南 으로 폄적되는데, 이 때 오나라 육손陸孫과 여몽呂蒙이 형주로 진공하자 관우는 패전하여 자결하고, 장비 또한 낭주 에서 시해된다. 유비는 관색을 불러 형주를 수복하고자 하나 두 아우의 죽음을 애통해하다가 오래지 않아 병사한다. 제갈량은 형세가 이미 기울었음을 알고 와룡강 으로 돌아가고, 관색도 결국 병사하고 만다.
※청대 강창 곡예의 성행 배경 :
•사회적 안정, 인구 증가에 따른 오락문화 수요 증대
•지역간 이동 및 교류 확대로 문화 간 전파 활성화
•수많은 지역 강창의 흥기와 성행
•근대적 도시의 성장과 함께 농촌 곡예의 도시진입
※탄사彈詞의 발전 :
•명대 사화를 계승하여 강남에서 발전
•비파 등의 현악기로 반주하면서 공연
•청초 여성 작가에 의한 독서용 탄사 등장
•청 중엽 강소, 절강을 중심으로 공연용 탄사 성행
•<재생연再生緣>, <진주탑珍珠塔> 등은 조선에서 번역 소개
※고사鼓詞의 성행과 변천 :
•명대 사화를 계승하여 북방에서 발전
•청초 문인 창작 <역대사략고사歷代史略鼓詞> •청 중엽 이후 자제서子弟書와 각지 대고大鼓 •농촌의 중장편 강창이 도시 진입과 함께 단편 가창으로 변화
※연화락蓮花落의 발전 :
•불교에 뿌리를 둔 민간 강창
•송대에 시작되어 원명대 희곡에 활용됨
•청대에 서사화, 장편화
•다른 강창과 결합, 공연 방식 다양화
•동북 앙가秧歌와 결합하여 이인전二人轉형성
※도정道情의 발전 :
•도교에 뿌리를 둔 민간 강창
•당대 궁정과 민간에서 도교 가요 성행
•명대에 서사화
•청대에 각지로 전파되며 세속화
•다양한 공연물로 파생, 분화함
※보권寶卷의 형성과 성격 :
•종교적 경전의 성격을 지닌 장편 강창
•초기 보권은 불교적 성격
•명 중엽 이후 표면상 불교, 도교 표방 •실제로는 현세 부정, 미륵 신앙
※보권의 변천 :
•청 중엽 이후 권선, 오락적 성격 강화
•각종 신격 소재 작품 다수
•희곡이나 다른 강창의 소재를 차용 •비의적秘儀的 소수종교의 한계를 벗어나 대중화
•현재 강소, 절강, 감숙 등지에서 전승
<확인 문제>
1. 당대에 등장한 강창 곡예 장르 가운데 하나로, 불경의 해설을 위주로 한 종류는?
1) 변문變文 2) 고자사鼓子詞
3) 강경문講經文 4) 장참
당대에 등장한 강창 곡예로는 변문과 강경문이 대표적인데, 변문은 불경을 직접 해설하지는 않고, 불교적인 설화를 흥미롭게 꾸며 전달한 공연 양식이고, 강경문이 바로 불경을 해설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진 공연 형식이다.
2. 다음 중 종교적인 성격이 가장 약한 강창 곡예는?
1) 연화락蓮花落 2) 도정道情
3) 보권寶卷 4)사화詞話
연화락, 도정, 보권 등은 각각 불교, 도교, 민간신흥종교 등을 배경으로 하여 나타난 민간 강창 곡예이다. 이에 비해 사화는 종교적이기보다는 세속적인 공연이나 상업적인 출판 등과 가깝게 관련되어 있다.
3. 중국의 강창 곡예와 서양의 강창, 즉 프로시메트룸의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강창 형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널리 존재해 왔으나, 서양의 강창이 주로 지식인들이 글의 형태로 창작하여 글로 전승한 데 비해, 중국의 강창은 민간과 지식인이 협력하여 텍스트를 만들고 구비공연으로 전승된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4. 제궁조의 기초가 된 선행 강창 양식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고자사는 단일한 곡을 여러 차례 반복하여 서사를 수용한 양식이고, 창잠은 같은 궁조에 속하는 여러 곡을 연결하여 서사를 수용한 양식이다. 이들은 모두 여러 궁조의 여러 곡을 길게 연결하여 서사를 전달하는 제궁조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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