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곡예의 개념과 구성요소

반응형

 

3. 곡예의 개념과 구성요소

곡예의 개념 :

우리나라의 곡예와 중국의 曲藝의 차이 판소리나 서사시와 비슷한 종류

다양한 소규모 연희를 포괄

 

곡예 개념의 정립 과정 :

청말엽의 잡사: 잡다한 놀이

도시 하층민에게 오락과 위안을 제공

1949, ‘창곡唱曲매예賣藝가 통합, ‘曲藝성립

1953, ‘매예부문 이탈

가창, 강설, 강창, 상성 등으로 구성

 

곡예와 설창/강창 :

곡예: 현장종사자들이 주로 사용

설창/강창: 학자들이 주로 사용

학자들의 용어 사용상의 혼란

공연 형태에 따라 가창, 강설, 강창으로 구분

 

곡예의 장르적 성격 :

곡예의 기본적 장르 특징은 서사이지만,

서정, , 나아가 복합 장르적 성격을 띠기도 함 1) 가창: 서정성이 강함

2) 상성: 극적 성격이 강함

 

 

곡예의 범위 :

가창, 강설, 강창

대규모 극적 공연을 제외한

모든 중소규모의 구비공연예술

 

곡예의 종류 :

500여종이 넘는 방대한 종류

 

<지역별 분류>

지역내 곡예 종류 파악, 지역별 비교에 유리 분류지역이 많고, 곡예 형태 파악이 어려움

 

<대본형태별 분류>

공연의 핵심인 대본의 성격을 알기에 유리 복합적인 곡예에 대해 명쾌한 설명이 어려움

 

<공연형태별 분류>

다양한 공연 특성을 알기에 유리

분류에 주관이 개입하기 쉬움

 

중국곡예개론의 곡예 분류 :

산설류散說類 :

노래 없이 강설만으로 진행강설류로 명명

서창류敍唱類 :

노래가 있고, 강설은 있거나 없음

전체 곡예 종류의 약 80% 차지

가창과 강창으로 분리

골계류滑稽類 :

골계적 진행 위주

독백, 서사, 노래, 극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

강설류에 포함

운송류韻誦類 :

빠른 리듬으로 운문을 음송 가창류에 포함

가창류 :

운문을 노래 또는 음송함

산곡散曲, 쾌서快書

강설류 :

산문 위주로 이야기함

평서評書, 상성相聲

강창류 :

운산문을 엇섞어 노래와 이야기를 진행 변문變文, 사화詞話

 

가창 곡예의 성격 :

노래만으로 공연이 진행되는 종류

약간의 추임새나 사설이 있을 수 있으나 비중이 매우 낮아서 가끔씩 불규칙하게 삽입 됨 가장 오래된 가창 곡예는 <시경詩經> 공연

 

시경의 공연 :

동일하거나 극히 유사한 구절(공식구formula)이 반복적으로 사용

= 구비공연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줌 <시경> 각 편의 작품이 특정 상황에 공연되었으리라는 추정

<시경> 이후 사부辭賦, 당시唐詩, 사곡詞曲 등으로 발전

시가문학 역사를 구비공연 시각에서 재조명

 

가창 곡예의 분류 :

음악 성격에 따라 악곡체, 시찬체, 혼합체 작품 길이에 따라 중장편, 단편

장르 특징에 따라 서정 가창, 서사 가창, 극 가창, 혼성 가창

 

서정 가창 :

서정시가를 구비공연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개념

서정시가 가운데 공연의 증거나 개연성이 있는 작품들이 해당

<시경>의 서정시가를 비롯하여 한당漢唐대 사부와 악부시, 송원宋元대 사곡 등이 주요 흐름을 구성

발생 초기에는 신흥 민간음악 및 외래음악의 영향을 받아 성행

점차 문인이 개입하면서 공연의 성격을 잃고 문학화

오늘날 대중문화의 발달과 함께 서정 가창은 더욱 성행

 

서사 가창 :

서사시를 구비공연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개념 서양의 <일리아스><오디세이아>와 극히 유사

<시경>의 서사시를 비롯하여 초사楚辭와 악부시 등이 해당

당대 사문詞文, 청대 자제서子弟書등이 대표적

 

 

극 가창과 혼성 가창 :

극 가창은 연극처럼 운문으로 대사를 주고받는 형태

순수한 극 가창보다는 극 가창과 서사 가창의 혼성 형태가 많음

혼성 가창의 대표적 형태는 청대의 산동금서山東琴書

 

혼성 가창의 성격 :

각 등장인물의 운문 대사가 극적인지 서사적인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음

탄사彈詞, 나희儺戱등에도 혼성 가창 형태가 존재

 

강설 곡예의 개념 :

노래 없이 산문체만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공연물

서사적 성격이 매우 강함

극 공연 형태도 존재

 

강설 곡예의 기원 :

<서경書經>, <좌전左傳>, <국어國語> 등 선진先秦문헌에다수 발견

특히 <좌전><국어>는 맹인 사관史官 좌구명左丘明이 구전한 자료를 바탕으로 편성 이후 <사기史記>, <한서漢書> 등으로 이어지는 사서史書전통

= 민간 구비전승의 자료 광범위하게 반영.

 

강설 곡예와 소설 :

지괴志怪, 전기傳奇이전의 신화나 일화 등의 구비전승: 소설의 원류

당대 이후 백화白話소설: 구비공연을 바탕으로 기록, 정리

구비공연과 기록문학 사이의 상호작용과 상승작용의 지속

 

강설 곡예의 등장과 변천 :

위진남북조 말엽 후백侯白의 강설에 관한 기록 당대 강설 곡예 작품 다수 확인

<여산원공화 山遠公話>, <한금호화본韓禽虎話本>

송대 민간연예의 발달과 함께

설화사가說話四家등장

 

 

설화사가 :

소설小說 - 짧은 길이의 서사 강창

강사講史 - 장편의 역사 강설

강경講經 - 불교계 강설

합생合生 - 운문으로 사물을 모방

 

송원대의 장편 역사 강설 :

오대사평화五代史平話 대송선화유사大宋宣和遺事 무왕벌주서武王伐紂書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

 

명청대 이후의 강설 곡예 :

평화, 평서 등의 강설 더욱 성행

<삼국연의>, <수호전> 등 명작 탄생의 바탕 명인 유경정柳敬亭의 활약

각 지역별 강설의 등장과 발전

소주평화蘇州評話, 북경평서北京評書

 

극 강설 양식 :

노래 없이 대사만을 주고받는 형태

당대 참군희參軍戱, 송대 골계희滑稽戱,

근현대의 상성相聲

풍자와 우스개를 위주로 구성

놀리는 쪽과 놀림을 받는 쪽으로 역할 분담

 

현대 상성의 종류 :

1인 공연 - 단구單口상성

2인 공연 - 대구對口상성

3인 공연 - 군활群活

기본기 - , , ,

 


<확인문제>

1. 현대 곡예 가운데 노래와 사설로 이루어져 있고 북으로 반주하면서 공연을 이끌어가는 종류는?

1) 상성相聲 2) 고곡鼓曲

3) 평서評書 4) 쾌판쾌서快板快書

노래가 있는 종류의 곡예는 중국 곡예의 80%를 구성하는 중심 장르이다. 북 반주로 노래하는 공연은 오래 전부터 존재했는데,고곡은 송원대의 고자사鼓子詞, 청대의 고사鼓詞를 계승한 현대 곡예 종류를 총칭하는 용어이다.

 

2. 가창 곡예 가운데 당대에 특히 흥성한 것으로, 사적인 성격이 강하여 불교계 이야기와 민간 이야기를 다양하게 담고 있는 종류는?

1) 변문變文 2) 사화詞話

3) 자제서子弟書 4) 사문詞文

당대 곡예 중 가장 유명한 변문은 운문과 산문으로 구성된 강창 곡예이다. 운문(노래)만으로 이루어진 당대 가창 <곡예는 사문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돈황에서 발견된 문서들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계포매진사문季布罵陣詞文>이다.

 

3. 강설 곡예와 소설의 상호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선진 시기 문헌에 나타난 신화나 일화 등은 문헌 기록 이전의 구비전승단계로부터 발전해나온 것이고, 특히 당대 이후 성행한백화체 강설 곡예는 그 자체가 백화소설의 기원이고, 명청대에는 백화소설로부터 새롭게 구비공연으로 개편된 작품도 많아서,양자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고 할 수 있다.

 

4. 당대 참군희와 현대 상성의 유사한 점과 다른 점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참군희와 상성 모두 1~3인이 등장하여 각자 배역을 맡아 서로 리고 놀림을 받으며 희극적인 상황을 연출한다는 점에서 양식적유사성이 있다. 다만 당대와 현대는 사회적 계층 구성이 달라서, 참군희는 당시 지식인들 사이에서 풍자하는 의미가 강했던 데비해 상성은 대중공연예술로서 보다 많은 사람이 오락적으로 향유하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