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양식적 특성과 미학

반응형

1. 중국공연예술 양식적 특성과 미학

 

 

공연(performance) 보여주기, 들려주기

행위 보여주기(showing doing) 확장된의미

공연예술(performing arts) 장르적 의미

언어 공연예술 (verbal performing arts) 비언어 공연예술(non-verbal performing arts

 

중국 공연예술의 장르 :

희곡戱曲 경극京劇, 곤극崑劇

화극話劇 서양 근대극

가극歌劇 서양 오페라와 뮤지컬

곡예曲藝 다양한 소규모 연희演戱 잡기雜技 전통적인 교예巧藝

전영電影 20세기 이후의 영화

 

중국 공연예술의 역사적 배경 :

고대: 제례의 일부로서의 주술, 왕실의 연희

,위진남북조: 관객을 위한 오락의 성행 송원시기: 공연의 대형화와 다양화, 남희, 잡극 명청시기: 지방 희곡의 발전, 소형 공연의 발전

,현대: 전통극의 침체와 새로운 모색, 화극, 영화

 

중국 공연예술의 지리적 배경 :

중원 지역으로부터 강남으로의 영역 확대

남방과 북방의 문화적 대비

북방과 서역의 이민족 문화와의 교류

한족의 전통과 이민족적 요소의 대비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분화와 다양화

·청 이후의 방언권역에 따른 발전

 

중국 공연예술의 사상적 구분 :

샤머니즘과 주술

나례儺禮와 나희儺戱

도교의 불로장생과 신선사상

민속과 결합

불경과 불교 설화

강창講唱형식의 발달

민간종교의 발달

원명 이후 흥기, 보권寶卷

유가사상의 제한적 영향

전례, 제례, 가무희

 

중국 공연예술의 종류 구분 :

전통 공연예술

희곡戱曲,곡예曲藝,잡기雜技

· 현대 공연예술

화극話劇,영화[電影]

 

희 곡 戱曲 :

<잡극雜劇, 곤극崑劇, 경극京劇, 지방희地方戱>

왕국유王國維의 해석 以歌舞演故事

노래, , 이야기, 공연의 4요소

일부 요소가 부족해도 희곡으로 보는 확장된 해석

재연(represent)의 성격을 중시

 

곡 예 曲藝 :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이후 사용한 용어 노래, 대사, 우스개 이야기, 잡기를 포함 대체로 서사적이지만 서정성도 포함 가창류歌唱類와 강설류講說類 설창류說唱類[講唱類]와 골계류滑稽類

 

잡 기 雜技 :

1950년대 이후 곡예曲藝로부터 분리

기본적으로 비언어(non-verbal)공연의 틀 신체적 능력을 바탕으로 볼거리를 제공

다른 장르에 비해 서사적 성격이 미약 다른 곡예 장르 공연에서 부수적으로 활용

 

현대 공연예술 :

화극話劇

1899년 상해上海의 성탄절기념 연극

1907년 동경유학생들의다화녀茶花女 1917년 호적胡適종신대사終身大事

 

영화[電影]

1896서양그림자놀이[西洋影戱] 1905년 임경풍(林景豊)정군산定軍山

 

*영화인생人生중 그림자극[皮影戱] 공연 장면

부유한 지주의 아들 복귀福貴는 도박에 빠져 가산을 전부 탕진한다. 일순간 생의 밑바닥으로 추락한 그는 그림자극 공연으로 생계를 꾸리게 된다.

 

전통 공연예술의 특징 1-통속성 :

송원 시기 이후 공연예술의 사회적 구조 관객의 요구와 눈높이를 최우선적으로 고려

관객의 관심사를 통속적인 언어로 공연 관객의 취향에 맞춘 주제와 결말

해피엔딩과 희극喜劇의 성격

 

*곤곡崑曲모란정[牡丹亭]에 삽입된 극중극

곤곡崑曲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장르로, 곡조는 느리고 가사는 우아하고 섬세하다. 악기는 북, 박판拍板외에 현악기, 관악기를 모두 사용한다.

 

전통 공연예술의 특징 2 -복합성과 다양성 : 복합성 다양한 요소들이 무대 위에 구현 다양성 수많은 하위 장르들이 분화 발전 송원 시기 이후 장르들의 혼합이 진행

오랜 역사와 방대한 지역이 배경

300종이 넘는 지방희와 400종이 넘는 곡예

 

*진사쟁陳士爭연출 곤곡崑曲모란정[牡丹亭]경몽驚夢

→『모란정[牡丹亭]은 유명 곤곡崑曲작가, 탕현조湯顯祖5편의 희곡 중 최고의 인기작으로, 유몽매柳夢梅와 두려낭杜麗娘

사이의 생사를 초월한 사랑을 다룬 연애고사이다. ‘경몽驚夢부분은 여주인공인 단이 노래하는 대표 대목 중 하나이다.

 

전통 공연예술의 특징 3-음악성 :

고대부터 가무가 공연에서 큰 역할을 수행

송원 시기 이후 노래가 희곡의 중심을 차지 대사는 노래를 도와주는 보조적 위치

음악의 분화에 따라 하위 장르가 발전 음악이 희곡과 곡예의 핵심적 요소로 발달

 

근현대 공연예술의 특징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 관심 :

화극 도입의 배경 구국과 계몽

전통극 현대화 현대적 문제의식, 혁명경극

영화적 실험 5세대, 6세대

 

 

*양판희樣板戱지취위호산智取威虎山

곡파曲波의 장편소설임해설원林海雪原에 근거, 동명의 화극話劇을 참고하여 개편한 작품으로, 정찰병 양자영楊子英이 기지와 용기로 좌산조座山雕의 신임을 얻은 후, 결국 적을 섬멸시킨다는 내용이다.

 

중국 공연예술의 텍스트 :

전통 공연예술 현장 재구성의 한계

기록에 의해서만 가능

여러 요소 가운데 대본의 중요성이 부각

시가 양식과 공연예술의 밀접한 관계

소설의 모태로서의 공연예술

 

 

<확인문제>

1. 음악성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중국 공연예술의 미학적 특징 가운데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중요한 항목으로 꼽히는데, 장르적 관점에서 볼 때 음악성이 상대적으로 덜 두드러지는 장르는?

1) 곤극 2) 경극 3) 제궁조 4) 잡기

음악, 대사, ,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 다양한 곡예 장르들은 음악극적 성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신체운동을 위주로 공연하는 잡기雜技는 음악적 성격이 전혀 없다고 하기는 어려우나 상대적으로 음악의 비중이 낮다.

 

2. 발생적으로 볼 때 서구 근대극과 가장 관계가 중국 공연예술의 장르는?

1) 희곡 2) 화극 3) 희극 4) 곡예

한국에서는 서구 근대극을 연극이라고 부르는데,

중국에서는 화극(話劇)이라고 한다

 

3. 중국 공연예술의 사상적 배경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유가사상이 공연예술의 발전에 기여한 정도는 다른 종교에 비해 비교적 적은데, 그 주된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통치이념이었던 유가사상은 기존 질서를 유지하고 옹호하려고 했다. 민간이 주도했던 공연예술은 기득권층에 대한 원망이나 고발을 주제로 한 경우가 많았다. 이처럼 중국의 공연예술이 유가사상과 대립구도를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4. 연극과 영화로 대표되는 중국의 근현대 공연예술의 미학적 특징으로서 가장 으뜸가는 것은?

국 공연예술의 미학적 특징은 전통 공연예술과 근현대 공연예술로 나누어 서술할 수 있다. 근현대 공연예술의 가장 큰 미학적 특징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