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과목 유통정보 5

공갱! 2022. 1. 14.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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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cess)
끊임없는 상품 보충(CRP)은 유통공급망 내의 주문량에 근거한 상품의 판매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적절한 양을 항시 보충해 주는 시스템이다.
Push방식은 유통소매점에 재고가 있어도 공급자 입장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Pull방식은 상품을 소비자의 수요에 근거하여 소매상이 요구할 때 공급자가 공급하는 끌어당
기기 방식으로 CRP와 거의 일맥상통한다.
CRP는 상품수요를 예측의 기초로 하여 소매점에 공급하는 형태로써 거래선 간에 상품이 공급
되는 모든 지점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CRP의 구현은 재고운송에는 자주 하므로 운송비용은 더 들겠으나 적정한 재고를 보유하므로
보유비용과 운영비 및 부패나 상실로 인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CRP는 정보의 흐름이 정보통신망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됨에 따라 상품의 보충주기가 단축
되어 결과적으로 소비자 수요에 대한 반응도를 높일 수 있다.

 

41 CAO(Computer Assisted Ordering)
CAO는 유통소매 점포의 기반 시스템으로 한 자동발주시스템이다.
CAO는 실제 재고가 소매점포에서 설정한 기준치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보충주문이 발생
되는 것이다.
CAO는 POS를 통해 얻어지는 상품흐름에 대한 정보와 계절적인 요인에 의해 소비자 수요에 영
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에 대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통합
·분석해서 주문서를 작성하는 시
스템을 말한다.
CAO를 도입하기 위한 기업에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비자 판매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CAO 시스템은 POS 데이터를 근거로 수작업 없이 점포에서 주문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주문
은 EDI를 통해 물류센터로 전송되고 즉각적인 재고 보충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업무처리
과정을 통하여 물류의 동기화 및 수요관리의 통합화가 이루어진다.

 

42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
크로스 도킹은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물류시스템이다.
크로스 도킹은 배달된 상품을 수령하는 즉시 중간 저장단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배송지점
으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③ 물 류센터에서의크로스도킹은매우짧은특징이있으므로배달된상품을수령하는즉시중간
저장단계가거의없거나전혀없이배송지점으로배송하는것을말한다.따라서배송의동시
화가결정적으로중요하다.
④ 제 조업체는추가작업없이다른제조업체에서배달되어점포로배송할차량에적재된유사한
패키지와함께배송도크로이동시키는것을말한다.

 

43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① 전 사적자원관리(ERP)는기업의인적·물적자원을효율적으로활용하는관리시스템으로써
통합업무패키지또는기간업무시스템으로불리우며,기업경쟁력강화를위한통합정보시스
템구축을목적으로한다.
② E RP시스템은영업,생산,구매,자재,회계,인사등회사내모든업무를IT(InformationTechnology:
정보기술)자원을활용하여동시에통합처리하고정보를실시간으로공유할수있다.
③ 급 변하는경영환경의변화와정보기술의변화에대응하기위해최신의정보기술과선진프로세
스를결합하여기업의구조및업무처리방식에혁신을가져오고기업의전체정보시스템을혼
합하기위한소프트웨어패키지이다.
④ 생 산관리의측면에서는MRP(MaterialRequirementPlanning:자재소요계획)에서진화한기
법으로볼수있으나,초기와는달리생산관리보다는정보시스템에서의관점과전략경영의관
점에서의접근이이루어지고있다.

 

44 역경매(Reverse Auction)
① 역 경매는일반적인경매와달리상반된개념으로구매자가자신이사고자하는물건에대한명
세와거래조건을제시한후다수의공급자중최적의가격과거래조건을제시한공급자로부터
구매하는방식이다.
② 강 력한구매력을가진소수의구매자와복수의구매공급자가존재하는시장에적합하며구매
자에게절대적으로유리한방법이다.
③역 경매의장점으로는여러판매자가참여할경우가격경쟁력이높다는점을들수있다.
④역 경매의단점으로는판매사의반복적인입찰이필요하다는점과반복적인무한판매경쟁으로
인한판매자의참여회피,판매자의구매자탐색노력이필요하다는점이다.

 

45 ECR(Efficien Consumer Response:효율적 고객대응)
제품의 제조단계에서 도매, 소매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일련의 흐름으로 보아 관련 기업들의
공동참여를 통해 총체적으로 경영효율을 제고하는 기법이다.
거래관계에서 Win/Win의 상호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협력관계로 전환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사고를 전환했다.
마케팅, 물류, 생산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수 있는 신속하고도 믿을 만한 정보교환 방법이 필
요하다. 이를 위해 EANCOM 표준전자문서를 근간으로 하는 EDI가 필수적이다.
ECR 효과를 측정하고 그 이익을 규명하며, 이익의 공정한 분배를 위해 공동의 평가시스템을
정의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파트너 간에 지속적인 대화와 케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

 

46 EHCR(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의료공급체인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공급체인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제거하여 관리비용을 최소화하려는 기법이다.
EHCR의 3대 전략인 효율적 제품 이동, 효율적 제품관리, 효율적 정보공유 등을 참여업체들의
프로세스 표준화와 환자 중심의 운영에서 조직 중심의 운영으로 관리 초점을 이동하는 데 그
근간을 두고 진행되어야 한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문서작업의 감소와 오류의 감소, 데이터의 정확성과 생산성의 향상, 재고
수준의 감소와 반품의 감소, 회전주기의 단축과 노동력의 감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촉진
과 고객만족의 증대 등이 있다.

 

47 VMI와 CMI
① 공급자 재고관리(VMI:Vendor Managed Inventory)
ㄱ. 개념
•유통업체나 재고업체에 판매와 재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조업체가 이를 토대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요를 예측하며 상품의 적정 납품량을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ㄴ. 효과
•미래의 상품수요량 예측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되고 제조업체의 생산공장에서 생산량의 조절에 이용된다.
•제조업체에서 적정 생산과 납품을 하여 경쟁력을 얻을 수 있다.
•유통업체에서는 재고관리에 따른 비용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② 공동재고관리(CMI:Co-Managed Inventory)
ㄱ.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상호간에 제품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서로 공동으로 재고관리를 하는 시스템이다.
③ VMI와 CMI의 차이점
ㄱ. VMI는 제조업체가 제품의 발주를 확정하면 바로 유통업체로 상품 배송이 이루어진다.
ㄴ. CMI는 제조업체가 제품을 발주하기 전에 주문제안서를 작성하여 유통업체에 보내어 상호
협의하여 발주확정이 이루어진다.

 

48 유비쿼터스(Ubiquitous)
① 유비쿼터스의 개념
ㄱ. 유비쿼터스는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있는’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
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
경을 말한다.
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IT)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② 유비쿼터스의 특징
ㄱ.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하게 되면 자동차·가정·실외 등의 다양한 공간에서 IT의 활용이
늘어나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는 등 IT 산업의 규모와 범위
는 더욱 증가하게 된다.
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위해서는 모든 전자기기에 컴퓨팅과 통신 기능이 부가되어야 한다.
ㄷ. 무선 인터넷의 보급 확대, 반도체칩의 용량성 강화, 전자기기의 소형화, 전자칩을 내장한 전
자기기의 발전, 가격의 하락 등의 요인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구현은 도래하게 될 것이다.
ㄹ.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안전성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인터넷 상용화 이후 크래킹, 바이러스 등 사이버 범죄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 약간은 우려할 상황이 되고 있다.

 

49 전자화폐시스템의 종류
① 네트워크형(온라인) : I-cash, E-coin
ㄱ. E-Cash(Digicash):네트워크상에 가상의 코인(coin)을 생성하여 이를 결제에 이용
ㄴ. Net Bill:네트워크상의 소비자와 판매자의 계좌를 설정하여 POS처럼 이체
② 카드형(오프라인) : visacash, K-cash, mybe
ㄱ. Mondex:IC 카드상에 가치 이전 및 잔고 보충 가능한 선불형 지갑 카드, 제3자에게만 가치
이전 가능
ㄴ. Proton(뱅크시스):선불형이지만 제3자에게 가치 이전 불가능

 

50 에스크로(Escrow)
전자상거래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를 위해 거래대금을 제3자에게 맡긴 뒤 물품배송을
확인하고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제도이다.
에스크로 서비스는 구매자뿐 아니라 판매자가 입을 수 있는 피해도 예방하여 거래의 양 당사자
를 모두 보호하는 성격이 강하다.
에스크로 서비스는 에스크로 장치와 매매보호 서비스, 거래보호 서비스, 거래안전 서비스, 매매
보호 장치, 매매보호 시스템, 매매계약이행 보장장치, 지불유예 시스템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시 제안된 거래조건에 합의가 되면 에스크로 서비스가 개시된다.
구매자는 상품 수령 후 에스크로 사업자에게 구매승인 여부를 통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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