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데이터베이스 스키마(Schema)
① 스키마(Schema)
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관계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조건의 총칭을 말한다.
②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3단계 중 가장 상위단계에 속하며, 논리적인 부분으로써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
스를 말한다.
③ 개념스키마(Conceptional Schema)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모든 개체들을 기술하며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에 의해 사용된다.
④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가장 하위단계로써 물리적 스키마라고도 하며, 저장장치의 입장에서 전체 데이터베이스가 저장
되는 방법을 기술한다.
32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
①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Decision Support System)은 의사결정자가 데이터나 데이터 모델
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 정보 시스템으로 전통적인 데
이터 처리와 경영과학의 계량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의사결정자가 보다 손쉽고 정확하게 그리
고 신속하고 다양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② 의사결정 시스템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의사결정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처리 결과를 그래픽을 이용해서 보여주어야 한다.
④ 새로운 데이터가 필요하거나 분석모델의 구성요소들을 바꾸거나 완전히 새로운 분석모델을 개발
하여야 할 경우에는 이를 즉각적으로 시스템에 반영하여 의사결정이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⑤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발생 가능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⑥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분석기법에는 What-if 분석법, 민감도 분석법, 목표추구 분석법, 최적
화 분석법 등이 있다.
33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의 분류
① EIS(중역정보 시스템)
ㄱ. 중역들이 주요 성공요소와 관련된 기업내부나 외부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
퓨터 기반 시스템을 일컫는다.
ㄴ. EIS는 주로 정보의 추적과 통제를 목적으로 한다.
② ES(전문가 시스템)
ㄱ. 전문가 시스템 혹은 지식기반 시스템이란 전문지식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지
식중심의 시스템을 말한다.
ㄴ. ES는 인공지능 시스템화로 발전되고 있다.
③ GIS(지리정보 시스템)
ㄱ. 지도상의 지리데이터를 수집·분석·가공하여 일정한 정보를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ㄴ. GIS는 교통·통신 등과 같은 지령 관련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④ OLAP(분석 프로세싱)
ㄱ. 데이터의 분석과 관리 그리고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프로세싱한다.
ㄴ. OLAP은 데이터를 다차원적으로 수집·관리·프로세싱, 표현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및 기
술을 말한다.
⑤ S/W Agent(소프트웨어 에이전트, 지능형 에이전트)
ㄱ. 기업의 목적을 위해 사용자를 대신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이다.
ㄴ. S/W Agent는 스스로 환경변화를 인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학습기능을 바탕으로 다
른 Agent와 함께 협동으로 작업하며, 독자적인 형태가 아닌 부분적 요소로 동작하는 시스
템을 말한다.
ㄷ. S/W Agent는 자율성, 지능성, 협동성, 사교성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34 물류정보시스템의 특징
① 격지자 간 시스템
송화주와 수화주가 격지에서 상호 정보를 이동
② 다수기업 간 시스템
각종 이질적인 물류 관련업체의 정보이동으로서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와의 접속과 VAN 서비
스의 요구
③ 대량정보처리와 계절변동
수주, 피킹, 분류 및 수·배송 등 개별화물의 연관정보처리를 정보의 대량화와 정보의 계절적
변동화
④ 현장밀착형 시스템
일선현장 담당자의 현장환경에 적합한 기기조작
⑤ 지능형 시스템
물류정보와 연결되는 물류기기의 지능화 진전
⑥ 사전처리형 시스템
전단계에서 필요정보를 사전 처리
⑦ 서비스수준형 시스템
최소비용으로 서비스 극대화 조치
35 GPS
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란 어두운 밤에도 목적지에 유도하는 측위통신망으로서 그
유도 기술의 핵심이 되는 것은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이며 주로 차량위치추적을 통한 물류관
리에 이용되는 통신망이다.
② GPS를 도입하면 대도시의 교통 혼잡시에 차량의 행선지 지도와 도로 사정을 파악할 수 있으며,
밤·낮으로 운행하는 수송차량 추적시스템을 GPS를 통해 완벽하게 관리 및 통제할 수 있다.
36 e-Logistics
①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가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온라인
상에서 구현하여 공급체인관리 개념 하에 화주기업의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다.
② IT 기반인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관련 주체들 간에 물류프로세스 수행을 효율적으로 지
원하는 서비스이다.
③ 수요충족기능인 운송·보관·하역·포장 등의 물류관리 본래의 기능을 한다.
④ 수요창조기능은 물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물류를 통한 유통채널의 강화 및 유통채널의 물류
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일을 말한다.
⑤ 수요창조기능에 속하는 e-Logistics의 주요 기능으로 부가가치 물류 서비스를 들 수 있다.
⑥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유형으로는 화물추척 서비스, 화주의 물류업무지원 서비스, 온라인 물
류업무지원 서비스 등이 있다.
37 SCM(Supply Chain Management)
① SCM은 공급사슬관리라고 하며 제품, 정보, 재정의 흐름에 관한 내용이다.
② SCM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전 기업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자는 거기에서 극대의 만족과 효용을 얻는 것을 목
적으로 한다.
③ 효율적인 SCM은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제품을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재고를 줄이는 것
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④ SCM은 소비자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신제품 출시, 판촉, 머천다이징, 상
표 보충 등의 부문에서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도소매업체 등이 서로 협력하는 것이다.
⑤ SCM은 제품, 정보, 재정의 세 가지의 주요 흐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제품 흐름은 공급자로부
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사후 서비스 등이 모두 포함된다.
38 SCM의 산업별 표현방법
① 식품부문(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② 의류부문(QR:Quick Response)
③ 신선식품부문(EFR:Efficient Food Service Response)
④ 의약품부문(EHCR: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39 채찍효과(Bull Whip Effect)
① 공급사슬의 구성은 공급자,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로 볼 수 있다.
② 공급자로 갈수록 상류(Upstream)이고 소비자쪽으로 갈수록 하류(Downstream)라고 한다.
③ 공급사슬에서 최종 소비자로부터 멀어지는 정보는 정보가 지연되거나 왜곡되어 수요와 재고의
불안정이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④이러한 정보의 왜곡현상으로 공급망 전체로는 재고가 많게 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도 떨
어지며 생산능력 계획의 오류, 수송 상의 비효율, 생산계획의 난맥 등과 같은 악영향이 발생될
것이다.
40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cess)
① 끊임없는 상품 보충(CRP)은 유통공급망 내의 주문량에 근거한 상품의 판매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적절한 양을 항시 보충해 주는 시스템이다.
② Push방식은 유통소매점에 재고가 있어도 공급자 입장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③ Pull방식은 상품을 소비자의 수요에 근거하여 소매상이 요구할 때 공급자가 공급하는 끌어당
기기 방식으로 CRP와 거의 일맥상통한다.
④ CRP는 상품수요를 예측의 기초로 하여 소매점에 공급하는 형태로써 거래선 간에 상품이 공급
되는 모든 지점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⑤ CRP의 구현은 재고운송에는 자주 하므로 운송비용은 더 들겠으나 적정한 재고를 보유하므로
보유비용과 운영비 및 부패나 상실로 인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⑥ CRP는 정보의 흐름이 정보통신망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됨에 따라 상품의 보충주기가 단축
되어 결과적으로 소비자 수요에 대한 반응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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