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미디어영상학과, 방송대, 방통대 시험대비 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핵심 필수 요점 정리 11. 스마트 미디어 기술의 발전

반응형

11. 스마트 미디어 기술의 발전

1. 스마트 미디어 개요

 

1) 스마트 미디어 개요

정의: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하며, 융합콘텐츠를 제공하는 매체

종류로는 스마트폰, 태블릿PC, 웨어러블 기기 등이 있음

네트워크 발달로 가능: 3G ~ 4G 시대 등장

 

2)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

자체적인 운영체제 탑재: iOS (아이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폰)

어플리케이션 설치, 실행 가능: 모바일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 사용

모바일 컴퓨터적 특성

부가 기능 탑재

추가기능: 카메라, 플래시, 터치스크린

네트워크 접속: WiFi, 블루투스

위치 및 이동 정보 활용: 위치 추적기(GPS), 움직임 감지기

 

3) 스마트 미디어의 종류

스마트폰: 2009년 말 iPhone, 2010년 안드로이드 폰 (갤럭시)

태블릿 PC: 2009년 말 iPad, 2010년 안드로이드 패드 (갤럭시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안드로이드 워치, 애플 워치: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간단한 정보를  확인 가능

스마트 안경: 증강현실이나 혼합현실 제공

HMD(Head Mounted Display): 가상현실 제공

 

2. 스마트 미디어 기술발전

 

1) 스마트 미디어 개요

스마트폰 개요

스마트폰: 휴대용 컴퓨터,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설치 가능

다양한 네트워크 접속 가능(WiFi, 블루투스, 이동통신망, 위성)

다양한 추가 센서 탑재(GPS, 카메라, 자이로센서, 속도 센서, 움직임

센서, 속도계)

현대인의 삶을 여러 측면에서 변화시킴

스마트폰 운영체제 개요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로 가벼운어플리케이션 설치 운영

초기에는 여러 개 경쟁: 노키아(Nokia)의 심비안(Symbian), RIM

블랙베리(Blackberry), 애플(Apple)iOS, 구글(Google)

안드로이드(Android)

iOSAndroid의 뛰어난 성능 -> 심비안과 블랙베리는 쇠퇴

스마트폰 운영체제 종류

3) 모바일 인터넷 기기 기술 발전

증강현실, 혼합현실, 가상현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세계에 3차원 가상정보를

겹쳐서 보완하는 기술

혼합현실(Mixed Reality):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쳐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내는 기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전용 HMD를 통해 현실에는 없는 세계

를 만들어내는 기술

증강현실 사례

코엑스 실내 내비게이션을 통해 현재 위치, 진행 방향, 주변 상점

정보 제공

조깅에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음악 선정, 주변 정보, 진행 방향,

진행 속도, 시간 등을 분석

증강현실 및 혼합현실 사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모두와 상호작용 가능

기초적 혼합현실 사례

틱톡의 10대 이미지 필터

옷을 입어보지 않고 고를 수 있는 기능 제공

홀로렌즈 2를 건설현장에 적용

혼합현실 사례

가구 배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제공

홀로그램으로 특정 장면을 시각화: 3D로 장면을 재현하여 사실성을

높임

가수들의 옛 모습을 홀로그램으로 공연에 활용: ABBA2022홀로그램 공연

공간적으로 떨어진 사람의 모습을 홀로그램으로 회의 시연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loT):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

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네트워크에 연결

사물 인터넷 사례: 스마트홈(전등, 가전제품, 카메라 등), 커넥티드

(자율운전, 도로 및 지역정보 주고받기, 고장진단)

사물인터넷 사례

홈오토메이션과 자율주행 차량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센서(라이다,

레이다, 카메라, 초음파 등)

메타버스(Metaverse)

확장가상세계: Meta+Universe 합성어. 실제 상호작용을 구현한

가상 공간.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며 교류가 일어남. 대부분 아바타로  활동

형태로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있음

사례로는 세컨드 라이프, 로블록스, 제페토 등이 있음

메타버스 사례

제페토(Zepeto): 참가자들이 만든 공간에서 교류하는 앱

세컨드 라이트

 

3. 스마트 미디어 이용

 

1) 스마트 기기 이용 개요

스마트 기기 이용으로 인한 변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장으로 모바일 인터넷의 중요성 증가

커뮤니케이션과 기업활동에 대 번혁 예고: 소셜 네트워킹과 모바일

스마트 기기 소유 증가: 2010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기기 판매량이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추월, 2013년에는 모바일 기기 소유 대수가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넘어섬

스마트 기기 이용 환경

어플리케이션 중심의 사용환경

자유로운 인터넷 검색 가능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

중력센서

가속도센서

소셜 미디어 통합 이용

다양한 온라인 동영상 이용

 

2) 스마트 기기 이용 개요

스마트 기기 이용 증가: 스마트폰 보급 지속적 증가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증가: 국내 1인당 평균 이동통신망 이용한

데이터 이용량 증가

이동전화 이용한 1인당 데이터 트래픽 변화: 전세계 이동통신망 이용

한 모바일 트래픽 증가

 

3) 모바일 인터넷으로 인한 생활의 변화

SoLoMo

Social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 이용 증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의 메신저를 이용

Local (지역, 위치 기반 정보 이용): GPS를 통한 위치 추적, 다양한

증강현실 기능 추가

Mobile (모바일): 항상 인터넷에 연결. 사진 찍어 즉각 전송, 실시간  네트워킹 가능

미디어 소통방식의 변화

전통 미디어 소통방식: 중앙 집권적

초기 네트워크 미디어 소통방식: 제한적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분산적

사물 인터넷 소통방식: 빅데이터 데이터 이용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기존 미디어(텔레비전, 신문 등) 이용 감소 -> 모바일 인터넷 이용

증가

빅데이터 사회의 출현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사물 인터넷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수집

사회, 정치, 경제 전반에 걸쳐 중요

아랍의 봄 등의 사례

 

4. 모바일 영상 서비스

 

1) 영상 서비스 개요

인터넷 이용 동영상 서비스 종류: OTT(Over-the-top), IPTV

셋톱박스 이용 중심에서 모바일 이용으로 변화

초기: 셋톱박스를 통한 VOD 방식을 의미

이후: 셋톱박스에 관계 없이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로 확장

IPTV는 통신사업자가 망을 통제하는 서비스와 구분

 

2) OTT

해외 OTT 서비스 현황

미국 NetflixYoutube가 온라인 동영상 이용 증가: 2005

Youtube, 2007Netflix 시작

Amazon Prime, Hulu 같은 IT 관련 업체도 OTT 시장에 진입

UCC 영향력 확대

저가 요금제 OTT 서비스가 유료 방송사업자에 대항

2015년 이후 Disney+, HBO NOW, Showtime 등의 OTT 서비스

출시

OTT 업체의 자체제작 콘텐츠 출시

: Netflix“House of Cards”, HBO“Game of Thrones”,

오징어 게임

국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현황

초기 VOD 서비스 출시 후 판도라 TV(2004), 아프리카 TV, TV,

다음TV팟 등장

IPTV의 등장으로 합병연횡이 이루어짐: 지상파 3사와 SKWavve

를 형성. CJ ENM, KT, JTBC 중심으로는 TVing. WATCHA와 같은 영화

위주의 서비스 등장. 채널사업자, 포털, IPTV(Seezn), 해외 사업자

(Youtube) 등이 존재

모바일 콘텐츠 이용국내외 OTT 사업자 유형

수익모델 사업자
유료
모델
거래모델
(TVoD)
임대 독립형 부두(VooDoo)
확장형 아마존비디오,
브이라이브 채널플러스
후원 MCN Youtube (팬펀딩, 슈퍼챗), 아프리카TV
가입모델
(SVoD)
독립형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플랫폼
확장형
Hulu, CBS All Access, 아마존 비디오, HBO Now, 유튜브TV, Tving, Wavve(+옥수수), 올레TV 모바일
MCN 유튜브 프레미엄(레드)
무료
모델
광고기반무료모델
(AVoD)
독립형 로쿠(Roku)
확장형 네이버TV, 브이라이브, 카카오 TV,
페이스북
MCN 유튜브, 아프리카TV

 

3) OTT 이용

국내 인터넷 동영상 앱별 순 이용자 수: 무료 서비스는 유튜브,

유료 서비스는 Netflix가 압도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