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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미디어영상학과, 방송대, 방통대 시험대비 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핵심 필수 요점 정리 6. 유선방송의 뉴미디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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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선방송의 뉴미디어화

1) 유선방송 기술 개요

유선을 통한 가정 내 방송 서비스

동축 구리선 사용

아날로그: 60여개 채널, 디지털 변환 후: 200개 이상 채널 제공 가능

종류: 중계유선방송 (난시청해소 위해 1960년대 시작), 종합유선방송

(케이블 텔레비전 사업자로 1995년 시작)

디지털 전환은 2005년부터 시작

 

2) 종합유선방송 운영체제

시스템 운영업자(SO): 케이블 방송사 운영, 가입자와 계약

전송망 사업자(NO): 케이블 망 구축 및 제공

프로그램 공급업자(PP): 방송 프로그램 공급

시스템 운영업자(SO)

채널 편성권 보유: 자체 프로그램 제작 또는 외부 프로그램 구입

지역케이블 방송사로 운영

MSO(다중 시스템 운영자) 등장. 2000년 통합방송법으로 겸영과

복수의 SO 소유 허용. 20185MSO92SO 83개 소유

복수수직통합사업자(MSP)와 복수프로그램공급자(MPP) 등장

MSO 현황(2021)

상위 3: 엘지 헬로비전, 에스케이브로드밴드, 딜라이브

프로그램 공급업자(PP)

시스템 운영자에게 프로그램을 공급: 채널단위

각 지역 SO와 장기적인 프로그램 공급 계약.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제공: 자체 제작, 외부 구매, 지상파 또는 영화 콘텐츠 제공

2000년 통합방송법 이후로 확대. TVn 등 몇몇 PP는 높은 시청률을

보임. 케이블, IPTV, 위성방송 등에 프로그램을 공급

MPP 현황

상위 5: 중앙홀딩스, 매일경제신문사, 티와이홀딩스, 문화방송 한국방송공사

 

3) 종합유선방송 도입 역사

19953월 본 방송 (39SO, 21PP)

2000년 통합방송법 시행으로 SO 소유 규제 완화

2002년 위성방송 본 방송 시작하여 종합유선방송 경쟁자로 등장

2005년 디지털 케이블 TV 서비스 개시

2012년 지상파 방송 디지털 전환 완료. 종합유선방송 가입자들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증대

 

4) 케이블 텔레비전의 디지털화

기술표준 결정

2000년 미국에서 오픈 케이블 방식으로 기술 표준 결정

전송방식은 광동축혼합망(HFC; Hybrid Fiber Coaxial)

전환 비용 문제

영세 SO의 부담 문제

DMC(Digital Media Center) 설립하여 디지털 방송 수신센터 설립.

디지털 방송장비 집결

20052월에 최초로 디지털 케이블 본 방송 시작

가입자 디지털 전환 문제

클리어 쾀(Clear QAM) 서비스 제안으로 셋톱박스 없이 디지털

케이블 방송 시청 가능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TV에 칩을 내장하여 제공

 

5) 디지털 케이블 TV 주요 이슈

유료방송 시장 경쟁 (위성방송, IPTV )

특히 IPTV의 가입자 및 이용 증가

지상파 재송신 논란: 2010년부터 유료화 반발, 2016년 지상파 VOD

공급 중단, MBC 광고 송출 중단 위협, 매년 지상파 재송신료 인상

아날로그 서비스 가입 가구의 디지털 전환과 클리어쾀 도입

미래 플랫폼 전쟁 대비 (모바일 동영상 스트리밍)

시즌 (TVING과의 합병)

 

6) 디지털 케이블 TV 가입자 변화

위성방송, IPTV 등의 유료방송시장 경쟁

2015년부터 가입자 감소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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