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8. IPTV의 등장
1) IPTV 개요
• 초고속인터넷망을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콘텐츠 제공
(실시간 방송프로그램, VOD, 인터넷 접속, 전자상거래, 온라인게임 등)
2) IPTV 도입 개요
• 통신사의 영상사업 진출 목적
• 멀티캐스팅을 통한 영상 전송의 품질(QoS) 보장
• 국내 도입
・ 2006년 하나로 VOD 서비스 시작
・ 2008년 실시간 채널 전송
・ KT Olleh, SK Btv, LG U+ 등에서 서비스 제공
3) IPTV 도입 경과
• 초기에는 지상파 재전송 협상의 어려움으로 가입자 수 증가가 미약
• 2009년 하반기부터 지상파 재전송 협상 진전으로 가입자 수 급증
• 2019년 말에는 가입자 수가 1,712만으로 케이블 TV(1,347만)보다 많아짐
4) IPTV 서비스 내용
방송 서비스 |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 케이블 텔레비전과 유사한 내용(다채널, 티어링) |
통신 서비스 | 인터넷 접속 VOD 서비스 메신저 서비스 문자 메시지 서비스 전자상거래, 인터넷 뱅킹 게임, 노래방 등 오락 서비스 |
방송 통신 연계 서비스 |
방송프로그램 연동 정보 서비스 각종 방송 연계 서비스 (예: Netflix 연동 서비스) |
5) IPTV 현황
• IPTV는 디지털 케이블, DMB, 위성방송과 경쟁
• 다양한 VOD 서비스 제공이 장점
• 스마트 TV, 모바일 TV(OTT)의 등장으로 경쟁 치열
• 2014년 이후 VOD 매출 급증
• 2018년부터 케이블 TV 매출 추월
• IPTV 중심으로 유료방송시장 재편
・ 2019년 LG U+의 CJ 헬로비전 인수, 2020년 SK의 티브로드 인수,
2021년 KT의 현대HCN 인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