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미디어영상학과, 방송대, 방통대 시험대비 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핵심 필수 요점 정리 8. IPTV의 등장

반응형

8. IPTV의 등장

1) IPTV 개요

초고속인터넷망을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콘텐츠 제공

(실시간 방송프로그램, VOD, 인터넷 접속, 전자상거래, 온라인게임 등)

 

2) IPTV 도입 개요

통신사의 영상사업 진출 목적

멀티캐스팅을 통한 영상 전송의 품질(QoS) 보장

국내 도입

2006년 하나로 VOD 서비스 시작

2008년 실시간 채널 전송

KT Olleh, SK Btv, LG U+ 등에서 서비스 제공

 

3) IPTV 도입 경과

초기에는 지상파 재전송 협상의 어려움으로 가입자 수 증가가 미약

2009년 하반기부터 지상파 재전송 협상 진전으로 가입자 수 급증

2019년 말에는 가입자 수가 1,712만으로 케이블 TV(1,347)보다  많아짐

 

4) IPTV 서비스 내용

방송 서비스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
케이블 텔레비전과 유사한 내용(다채널, 티어링)
통신 서비스 인터넷 접속
VOD 서비스
메신저 서비스
문자 메시지 서비스
전자상거래, 인터넷 뱅킹
게임, 노래방 등 오락 서비스
방송 통신
연계 서비스
방송프로그램 연동 정보 서비스
각종 방송 연계 서비스 (: Netflix 연동 서비스)

 

5) IPTV 현황

IPTV는 디지털 케이블, DMB, 위성방송과 경쟁

다양한 VOD 서비스 제공이 장점

스마트 TV, 모바일 TV(OTT)의 등장으로 경쟁 치열

2014년 이후 VOD 매출 급증

2018년부터 케이블 TV 매출 추월

IPTV 중심으로 유료방송시장 재편

2019LG U+CJ 헬로비전 인수, 2020SK의 티브로드 인수,

2021KT의 현대HCN 인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