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고려의 문화 3
■ 고려 예술가
1. 고려 회화 – 도화서를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함
• 이영 <예성강도>와 이광필
• 공민왕 <천산대렵도>
• 혜허 <관음도>
• 이성류 <세한 삼우도>
• 고연휘 <하경 산수도>
• 일반 그림과 불교화로 구분하고 있음
• 섬세한 필력과 자연스러운 조형, 정교한 문양 등으로 우수성과 독창성이 있었음
2. 글과 쓰기 예술 : 배운 사람들의 기본적 교양으로 자리잡음
• 대감국사 탄연
- 단아하고 깊이 있는 글로 유명함
- 고려 후기까지 서예에서 탄연체의 영향이 지속되었음
• 이암
- 고려 말 최고의 명필로 해동명적 전집 만들었음
- 단군세기의 저자
- 원과의 교섭 통해 조맹부의 송설체 들어오면서 시대적 유행으로 이암과 같은 글
잘쓰는 사람이 만들어짐
3. 고려청자
• 고려인들의 예술적 재능과 창의력으로 제작되었음
• 형태가 지니는 선의 흐름, 아름다운 색, 상감기법의 아름다움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회화성 무늬가 조화를 이룸
• 대접, 술잔, 병, 항아리 등의 식기와 문방구, 향로 등이 있었음
• 무문청자 : 내부와 외부면에 문양이 없는 청자
• 음각청자 : 문양을 칼로 파내고 윤곽선을 음각기법으로 문양이 장식된 청자
• 양각청자 : 그릇 표면에 장식한 문양의 바깥쪽을 깎아 문양이 도드라지게 보이도록
하는 양각기법으로 문양이 장식된 청자
• 압출양각청자 : 문양이 파인 곳의 요철을 거꾸로 판 틀을 먼저 만든 후, 성형할
그릇을 틀에 올려놓고 눌러서 문양을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압출양각기법으로
문양이 장식된 청자
• 상감청자 : 문양 음각 후 백토와 흑토를 채워 표면 정리하는 상감기법으로 문양을
만든 청자
• 철백화청자 : 흰색의 도자기 흙과 흑토를 각각 물에 풀어 붓에 묻히고 그림을
그리는 철백화기법으로 문양한 청자
• 철재상감청자 : 철분산화철을 흙물에 풀어 그릇 바깥쪽 전부를 칠한 후 무늬를
음각한 뒤백토를 넣는 철재상감기법으로 문양을 만든 청자
• 투각청자 : 그릇 표면에 문양 장식 후 문양 배경을 도려내는 투각법으로 무늬
장식하는 청자
• 동화청자 : 구리산화동 분말을 흙물에 풀어 붓에 붇혀 그리는 동화기법으로 문양
장식한 청자
• 상형청자 : 동, 식물 형태를 만든 일종의 청자 조각품이며 그릇의 전체나 일부를
장식하였음
• 금속공예 : 범종, 향로, 정병, 반자, 금강령, 오고령, 금동탑, 금강저 등 다양하고
정교한 작품이 제작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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