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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72. 고려의 문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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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고려의 문화 3

상형청자

■ 고려 예술가


1. 고려 회화 – 도화서를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함


이영 <예성강도>와 이광필
공민왕 <천산대렵도>
혜허 <관음도>
이성류 <세한 삼우도>
고연휘 <하경 산수도>
일반 그림과 불교화로 구분하고 있음
섬세한 필력과 자연스러운 조형, 정교한 문양 등으로 우수성과 독창성이 있었음

공민왕의 천산대렵도
혜허의 수월관음도
고려시대 추정회화작품

2. 글과 쓰기 예술 : 배운 사람들의 기본적 교양으로 자리잡음


대감국사 탄연
- 단아하고 깊이 있는 글로 유명함
- 고려 후기까지 서예에서 탄연체의 영향이 지속되었음
이암
- 고려 말 최고의 명필로 해동명적 전집 만들었음
- 단군세기의 저자
- 원과의 교섭 통해 조맹부의 송설체 들어오면서 시대적 유행으로 이암과 같은 글
잘쓰는 사람이 만들어짐

탄연의 글씨
이암의 해동명적

3. 고려청자
고려인들의 예술적 재능과 창의력으로 제작되었음
형태가 지니는 선의 흐름, 아름다운 색, 상감기법의 아름다움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회화성 무늬가 조화를 이룸
대접, 술잔, 병, 항아리 등의 식기와 문방구, 향로 등이 있었음

무문청자 : 내부와 외부면에 문양이 없는 청자
음각청자 : 문양을 칼로 파내고 윤곽선을 음각기법으로 문양이 장식된 청자
양각청자 : 그릇 표면에 장식한 문양의 바깥쪽을 깎아 문양이 도드라지게 보이도록
하는 양각기법으로 문양이 장식된 청자
압출양각청자 : 문양이 파인 곳의 요철을 거꾸로 판 틀을 먼저 만든 후, 성형할
그릇을 틀에 올려놓고 눌러서 문양을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압출양각기법으로
문양이 장식된 청자
상감청자 : 문양 음각 후 백토와 흑토를 채워 표면 정리하는 상감기법으로 문양을
만든 청자

철백화청자 : 흰색의 도자기 흙과 흑토를 각각 물에 풀어 붓에 묻히고 그림을
그리는 철백화기법으로 문양한 청자
철재상감청자 : 철분산화철을 흙물에 풀어 그릇 바깥쪽 전부를 칠한 후 무늬를
음각한 뒤백토를 넣는 철재상감기법으로 문양을 만든 청자
투각청자 : 그릇 표면에 문양 장식 후 문양 배경을 도려내는 투각법으로 무늬
장식하는 청자
동화청자 : 구리산화동 분말을 흙물에 풀어 붓에 붇혀 그리는 동화기법으로 문양
장식한 청자

상형청자 : 동, 식물 형태를 만든 일종의 청자 조각품이며 그릇의 전체나 일부를
장식하였음
금속공예 : 범종, 향로, 정병, 반자, 금강령, 오고령, 금동탑, 금강저 등 다양하고
정교한 작품이 제작되었음

무문청자
음각청자
양각청자
압출양각청자
상감청자
철백화청자
철재상감청자
투각청자
동화청자
상형청자
금속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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