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근대 신고전주의의 문화 7
3. 여성 의복의 종류별 특징
1) 슈미즈 가운과 슈미즈 드레스
• 혁명기 이후 신고전주의의 영향으로 고대 그리스의 키톤을 모방한 H 라인의
단순한 실루엣
• 얇고 부드러운 직물(머슬린)로 만들어 인체의 곡선이 자연스럽게 드러남
• 폭이 넓지 않은 긴 스커트에 하이 웨이스트 라인과 짧은 소매의 퍼프 슬리브
• 짧은 소매의 퍼프 슬리브는 복식 역사상 처음 등장함
• 전체적으로 몸매가 날씬해보이는 미적 효과
• 입고 활동하기 편한 기능적인 의복으로의 변화
2) 엠파이어 스타일 드레스(em p ire style d ress)
• 나폴레옹 황제 즉위 후, 당대의 패션 리더인 조세핀 황비가 대관식 때 처음 착용
• 슈미즈 가운에 다양한 형태의 소매와 뒤 허리선에 긴 트레인을 달아 화려하고
우아한 스타일 창출
• 비치지 않는 소재로 만든 궁정용 예복
• 단순한 고전풍의 디자인에 화려한 직물과 자수 장식으로 부르주아의 취향 표현
• 짧은 퍼프 소매 또는 좁고 긴 소매가 달린 형태
• 마미루크(m a neluke) 소매 등장 : 어깨에서 손목까지 리본이나 밴드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작은 퍼프가 생기는 형태
• 장식용 트레인의 길이가 점점 길어짐
• 1808년 이후 소재와 장식이 더욱 고급스러워지고 다양해짐
• 정장용으로는 흰색 드레스를 입었고 시간에 따라 의복을 다양하게 구별함
3) 숄(sha w l)
• 슈미즈 가운 위에 착용한 외투
• 그리스인이 키톤에 히마티온을 착용한 모양과 유사하고, 드레이프를 만들어서 걸쳐
입었음
• 소재 : 얇은 면, 캐시미어, 실크에 금색 수를 놓은 것 등을 사용
4) 외투
① 스펜서(sp encer)
- 몸에 꼭 맞는 허리 길이의 짧은 재킷
- 좁고 긴 소매 형태
- 짙은 색으로 흰색의 슈미즈 가운과 색상대비를 이룸
- 안이나 가장자리에 털(fur) 장식이나 라펠 칼라(la pel colla r)를 사용함
② 펠리스(p elisse)
- 오버 튜닉에서 코트로 넘어가는 과도기
- 주로 긴 소매와 하이 웨이스트의 형태
- 무릎 길이에서 1810년 이후 발목 길이로 길어짐
③ 르댕고트(red ing ote)
- 케이프 칼라가 달린 재단된 외투
- 앞 중심에서 밑단 끝까지 여밈이 있는 단순한 형태
5) 속옷
① 신고전주의 전기
- 코르셋이나 페티코트 등을 거의 입지 않았음 머슬린 소재의 슈미즈 가운을 입음
② 신고전주의 후기
- 엠파이어 스타일 드레스 안에 가슴을 떠받치기 위한 코르셋 또는 허리와 엉덩이의
윤곽선을 다듬기 위한 긴 코르셋을 착용함
③ 1806년 이후
- 드레스의 네크라인이 넓어지고 사각형이 되면서 덜 공식적인 데이 드레스 속에는
슈미제트(chem isette, 목이 높고 소매가 없는 반 셔츠 형태의 머슬린 속옷)를
착용하여 깊게 파인 목을 보완함
- 무릎 아래 길이, 종아리 길이의 속바지를 스커트 아래 입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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