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32. 근대 신고전주의의 문화 2

반응형

32. 근대 신고전주의의 문화 2

 

■ 신고전주의 문화


2.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


18세기 후반 계몽주의 사상과 혁명 정신을 배경으로 프랑스에서 흥한 건축 양식
로코코 예술의 과도한 장식성과 경박함에 대한 반동으로 장엄함과 숭고한
아름다움을 갖춘 건축 양식이 모색되었으나 19세기 역사주의 양식의 악용 속에 매몰됨
카를 프리드리히 싱켈의 건물, 베를린 구 박물관, 영국은행 및 워싱턴 D.C .의 백악관, 국회의사당 등
내부와 외부 모두 정교한 조각 장식보다는 평면적 특성을 강조하였음

 

1) 케들스턴 홀(Ked leston Ha ll) - 영국

 

2) 바가텔 성(C hâtea u d e Ba g a telle) - 프랑스

 

3) 아테네 화폐 박물관(The Num ism a tic Museum of Athens) - 그리스

4) 부다페스트 사슬다리(cha in Brid g e) - 헝가리

5) 모스타 로툰다(Mosta Rotund a ) - 몰타

6)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Museo d el Pra d o) - 스페인

7)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성 이삭 대성당(Sa int Isa a c's C a thed ra l) - 러시아

8) 베를린의 알테스 박물관(Altes Museum ) - 독일

 

3. 신고전주의 예술의 특징


18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발전한 미술사조
18세기 계몽주의와 비슷한 시기에 일어나 19세기 초까지 이어졌고, 이후의 낭만주의와 대립하였음
프랑스혁명이 발발하면서 신고전주의 미술가들은 정권을 미화하는 예술작품을 생산하게 되었음
신고전주의 회화는 연극무대처럼 한정된 공간과 단순한 구도, 많은 배경과 적은 등장인물이 특징

도제 시스템으로 키워진 화가들은 각각의 길드와 여러 공방에 소속되어져 장인과 도제가 속해있었음
공방활동은 왕에 의해 통제를 받지 않았으며, 프랑스 아카데미가 설립되었음
살롱전에서 회화작품의 가치는 역사, 인물, 장르, 정물, 풍경 순으로 등급이 매겨짐
여성 화가는 아카데미 가입은 가능하나 수상이 불가능하였고, 역사화를 그릴 수
없었으며, 훈련도 금지되어 있었음

고전적 내용, 역사적 내용, 엄숙함, 공공을 위한 개인의 희생, 애국심, 영웅적 모습
등을 강조하려 함
규범과 단순화를 특징으로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