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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31. 근대 신고전주의의 문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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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근대 신고전주의의 문화 1

■ 신고전주의 문화


1. 일반적 특징
neo-cla ssicism , 프랑스혁명 이후부터 19세기 말
정치적 : 프랑스혁명, 절대왕정과 귀족정치의 산물인 극도의 사치와 방종에 대한
반향
경제적 : 영국의 산업혁명, 방직 개량으로 인한 대량생산 가능, 거대 자본의 등장,
철도의 개통, 부르주아 계층이 귀족층을 대신하여 유행을 주도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수반하여 시민 계급의 경제력이 향상되고 근대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함
종교개혁과 그 뒤를 이은 종교전쟁의 결과로 정치와 종교의 분리, 신앙의 자유 확립
등 근대사회의 기본적 성격이 드러나게 됨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비롯되었고, 19세기 중엽부터는 유럽의 여러 나라에도
전개되어 자본주의 사회의 확립을 보게 된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은 유럽 근대사회를
확립하게 됨

 

근대의 시대 구분(프랑스)
- 신고전주의(1789~1815) -엠파이어 스타일
- 낭만주의(1815~1870) -로맨틱, 크리놀린 스타일
- 19세기 말(1870~1910) -버슬, 아르누보 스타일

나폴레옹 1세가 즉위하여 다스렸던 10년간의 시기
매너리즘에 빠진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양식
고대적인 모티브 즉, 고대 그리스와 로마 양식을 추구함
고고학적 정확성을 중시하며,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둠

신고전주의 예술 : 형식의 정연한 통일과 조화, 표현의 명확성, 형식과 내용의
균형을 중요시함
특히 미술에서는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
등을 우선시함
고대에 대한 관심은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클라네움, 파에스툼
등의 고대 건축의 발굴과 동방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이 계기가 됨
프랑스혁명 전후 고대에 대한 동경이 사회 전반을 풍미

신고전주의는 19세기 아카데미즘 예술의 기본원리로서 오래 이어졌으나, 그와
동시에 먼 고대나 이국(異國)에 대한 뜨거운 동경과 관능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낭만주의 예술의 선구자로서 구실을 함
프랑스혁명 후 인간성의 자각, 새로운 시대 정신 대두
개인의 자유와 평등 추구, 자연적 감성에서 발현되는 순수함 중시
복식에서도 이전의 과도한 장식적 화려함보다는 인간 본연의 자연미 추구
여성 인체에 만족스런 기하학적인 형태와 관능적인 감각을 중시하고, 의복보다는
인체를 우선시하며 에로티시즘이 강하게 부각됨

산업혁명의 완성기, 과학의 발달과 산업의 기계화, 자본주의가 성숙한 시기
늘어난 인구의 도시 집중화 현상으로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두 계급과 소시민층
형성 →귀족 중심의 패션에서 일반 시민을 중심으로 한 대중적인 패션으로
전환됨으로써 의복의 민주화 실현
직물생산의 기계화, 재봉틀의 발명 →기성복의 생산과 보급을 촉진
기성복의 발달로 의복의 복잡한 디테일은 없어지고 단순하고 기능적인 옷의 기본이 정립됨

통신, 수송기관의 발달, 자유로운 여행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일상복 출현
아침, 점심, 저녁에 입는 옷의 구분이 생김 →의복에 대한 에티겟 형성
19세기 패션의 주도권 : 여자 패션은 ‘프랑스’, 남자 패션은 ‘영국’이 주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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