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근대 신고전주의의 문화 1
■ 신고전주의 문화
1. 일반적 특징
• neo-cla ssicism , 프랑스혁명 이후부터 19세기 말
• 정치적 : 프랑스혁명, 절대왕정과 귀족정치의 산물인 극도의 사치와 방종에 대한
반향
• 경제적 : 영국의 산업혁명, 방직 개량으로 인한 대량생산 가능, 거대 자본의 등장,
철도의 개통, 부르주아 계층이 귀족층을 대신하여 유행을 주도함
•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수반하여 시민 계급의 경제력이 향상되고 근대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함
• 종교개혁과 그 뒤를 이은 종교전쟁의 결과로 정치와 종교의 분리, 신앙의 자유 확립
등 근대사회의 기본적 성격이 드러나게 됨
•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비롯되었고, 19세기 중엽부터는 유럽의 여러 나라에도
전개되어 자본주의 사회의 확립을 보게 된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은 유럽 근대사회를
확립하게 됨
• 근대의 시대 구분(프랑스)
- 신고전주의(1789~1815) -엠파이어 스타일
- 낭만주의(1815~1870) -로맨틱, 크리놀린 스타일
- 19세기 말(1870~1910) -버슬, 아르누보 스타일
• 나폴레옹 1세가 즉위하여 다스렸던 10년간의 시기
• 매너리즘에 빠진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양식
• 고대적인 모티브 즉, 고대 그리스와 로마 양식을 추구함
• 고고학적 정확성을 중시하며,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둠
• 신고전주의 예술 : 형식의 정연한 통일과 조화, 표현의 명확성, 형식과 내용의
균형을 중요시함
• 특히 미술에서는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
등을 우선시함
• 고대에 대한 관심은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클라네움, 파에스툼
등의 고대 건축의 발굴과 동방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이 계기가 됨
• 프랑스혁명 전후 고대에 대한 동경이 사회 전반을 풍미
• 신고전주의는 19세기 아카데미즘 예술의 기본원리로서 오래 이어졌으나, 그와
동시에 먼 고대나 이국(異國)에 대한 뜨거운 동경과 관능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낭만주의 예술의 선구자로서 구실을 함
• 프랑스혁명 후 인간성의 자각, 새로운 시대 정신 대두
개인의 자유와 평등 추구, 자연적 감성에서 발현되는 순수함 중시
• 복식에서도 이전의 과도한 장식적 화려함보다는 인간 본연의 자연미 추구
• 여성 인체에 만족스런 기하학적인 형태와 관능적인 감각을 중시하고, 의복보다는
인체를 우선시하며 에로티시즘이 강하게 부각됨
• 산업혁명의 완성기, 과학의 발달과 산업의 기계화, 자본주의가 성숙한 시기
• 늘어난 인구의 도시 집중화 현상으로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두 계급과 소시민층
형성 →귀족 중심의 패션에서 일반 시민을 중심으로 한 대중적인 패션으로
전환됨으로써 의복의 민주화 실현
• 직물생산의 기계화, 재봉틀의 발명 →기성복의 생산과 보급을 촉진
• 기성복의 발달로 의복의 복잡한 디테일은 없어지고 단순하고 기능적인 옷의 기본이 정립됨
• 통신, 수송기관의 발달, 자유로운 여행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일상복 출현
• 아침, 점심, 저녁에 입는 옷의 구분이 생김 →의복에 대한 에티겟 형성
• 19세기 패션의 주도권 : 여자 패션은 ‘프랑스’, 남자 패션은 ‘영국’이 주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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