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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51강. 스마트시티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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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강. 스마트시티의 특징

1) 스마트홈
스마트홈은 개인 주거에 필요한 모든 일상 제품 및 기기 등에 사물인터넷을 융합하
는 것으로 우리 일상 생활 대부분의 영역에 걸친 융합산업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구글에서는 스마트홈은 , ‘조명 난방 보안 가전 등을 원격으로 스마트폰과 컴퓨
터로 제어할 수 있는 전자 설비 기기가 구축되어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주거 공간’
이라 정의내리고 있다.


스마트홈 관련 융합 산업
스마트홈 대상 산업군으로는 홈네트워크 시큐러티 스마트 융합기기 스마트 러닝
홈 헬스 그린, M2M . 홈 빌딩 홈엔터테인먼트 지능통신 등이 있다
스마트홈과 관련된 업종을 살펴보면 가전, 보안 교육 의료 에너지 미디어 건축
모바일 등 다양하다.


<  스마트홈 관련 융합산업 >

2) 스마트시티
(1) u-City
센서 기술을 활용한 세계 최초 ICT 기반 스마트시티
센서를 활용해 도시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단점
u-City는 도시 개발자의 시각을 반영하는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
는데 그쳐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지 못했다.
이런 문제로 개발 초기 이후 큰 성과가 없는 사이 미국과 유럽은 물론 중국, 중동
이 스마트시티에 관한 투자를 높였다.


(2) (Smart City)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는 인간의 신경망처럼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을 위한
기반시설이 도시의 모든 곳으로 연결되어 있는 도시를 말한다.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인공지능 공유경제 , , , 등의 개념으로 이루어진 인프라로 계획
된 도시이다.
2018년 4차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새로운 추진 전략
u-City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스마트시티를 시작
IoT 전용망 구축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구현
2022년까지 초연결 지능 네트워크의 조기 상용화 계획


■ 스마트시티 솔루션
스마트시티 솔루션은 두 가지 접근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top-down 관점에서 중요성과 파급효과가 높은 솔루션을 집중해서 개발하는 것
bottom-up 관점에서 기업과 지자체가 원하는 솔루션을 자유롭게 실험하게 하는 것
Top-down 방식
탑다운 방식의 솔루션은 교통 에너지, , . 환경 도시행정을 대상으로 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과적 단속, 사
고 예방을 한다.
교통상황에 맞게 최적의 신호 제어를 제공하는 교통 신호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스미트미터 산업으로 원격검침 시간대별 , . 계량이 가능해졌다
검침비용 및 소비자 전력 절감 에너지 , . 절약 효과가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미세먼지 IoT . 기반 측정설비를 확대 보급하였다
전기 자동차와 관련하여 공공 급속 충전기 추가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도시 행정 분야에서는 ‘도시운영 통합 플랫폼 보급을 ’ 위해 각 지방에서 관리하는
교통 방범 방재 , , 80 등 여러 분야의 정보 시스템을 서로 연계하는 플랫폼을 개 지
자체에 확대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가 사람 중심의 도시가 되기 위한 세 가지 충족 요건
링컨 대통령의 연설문 사람의 사람에 ( “ , , 의한 사람을 위한”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 . < : , 2018> 과도 연관된다 출처 인터넷백서
스마트시티는 모든 사람이 들어와 살 수 있는 ‘ ’ 사람의 도시 여야 한다. 따라서 도
시 운용의 목적이 효율성보다는 시민 편의와 행복 이어야 한다. ( ) 사람의
스마트시티는 ‘ ’ 사람에 의해 기획하고 운영하는 도시 이어야 한다 일부 . 소수 공급
자가 제공하는 스마트시티는 사람 중심이라는 가치를 보장하기 어렵다.(사람에 의한)
스마트시티는 ‘ ’ 모든 사람을 위한 서비스를 지향해야한다. , 장애인 저소득가구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위한 도시여야 한다. ( ) 사람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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