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강. 모바일 서비스
1) 모바일 앱
(1) 글로벌 앱마켓
모바일 앱은 모바일 전용 응용 소프트웨어의 의미로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 모바
일 장치에서 실행되는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글로벌 앱마켓은 ‘ ’ 앱스토어 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가 ’ 대표적이다.
2022년 말을 기준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의 앱은 이미 500만 개 구글플레이는 800
만 개를 넘어서고 전 세계에서 앱 다운로드는 총 2000억 건에 달했다
이는 전 세계 모든 인구가 매달 앱을 2 개씩 다운받는 다는 의미이다
■ 구글 플레이
음악 동영상 책 안드로이드 , , , , 응용 프로그램 게임을 포함한 구글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이다.
2011 년 2월부터는 안드로이드 마켓 접근을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기기에 한하던 것
을 웹을 통하여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판매 수익의 70% , 를 가지고 나머지 30%는 이동 통신 사업자가 가지는 수익구조로 되어 있다.
■ 앱 스토어
애플이 운영하고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 , 및 아이팟 터치용 응용 소프트웨어 다운로
드 서비스이다.
앱 스토어는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의 운영 체제 버전이 2.0 이상이어야 이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에서 , 7.7 . 이용하는 경우 아이튠즈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다
(2) 국내 앱마켓
2014년에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 규모의 확대에 힘입어 이 글로벌 앱마켓외에 각
나라별로 이동통신사를 중심으로 구성된 로컬 앱스토어와 독립적 앱스토어등이 생
성되었다.
■ 이동통신사가 중심이 된 국내 앱마켓
“T스토어” - sk플래닛
“olleh마켓” – KT
“U+앱마켓” – LG U+
■ 독립계 앱마켓
“ ” 삼성앱스 - 삼성전자에서 만듦
“N스토어 국내 ” - NHN 대표적 포털회사인 에서 제공
(3) 앱마켓의 향후 전망
앱마켓 플레이스는 다음과 같은 진화하는 네트워크 환경에 힘입어 광범위하게 발전
할 것이다.
■ 최근 무선통신의 4G, 5G 기술 개발
■ 모바일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
■ 고화질, , 고성능 대용량 기기 확대
스마트폰의 보급과 앱의 성장은 그 외의 다른 전체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의료 – 원격의료와 생체 신호의 감지와 진단을 위한 웨어러블 단말을 위한 애플
리케이션 등장
■ 자동차 – 스마트 자동차의 발달로 길 안내 차량 , , 진단 위험 방지를 위한 보조
애플리케이션 등장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SMS( : Short Message Service) 단문메시지
단문 메시지 서비스 의 (Short Message Service) ( 약어로 휴대전화로 짧은 메시지 영
문 알파벳 140 70 ) . 자 혹은 한글 자 이내 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 MMS( : Multimedia Message Service) 멀티미디어 메시지
MMS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는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 를 말하는 것으
로 사진 음악 , 및 음성 그리고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 받는 서비
스
mVoIP(mobile VoIP)
휴대전화에서 음성망을 이용하지 않고 데이터 패킷 형태로 음성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 ) (Skype), 예 스카이프 보이스톡
모바일 SNS
페이스북(Facebook), (MySpace), (Twitter),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지도서비스와 결합
된 위치 기반 SNS,
3) O2O (Online to Offline) 서비스
O2O 서비스는 온라인의 성장 한계에 대한 위기의식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해 고객에게 끊임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4차산업혁명시대 대표적인 브릿징 서비스라고 일컫는다
O2O 서비스의 등장배경
2007 , 년 애플에서 아이폰이 등장한 이후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
션을 구축하였고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내놓으며
세계는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세상이 오게 되었다.
앱스토어 구글 , , 플레이 스토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스마트 폰의 확산은 더 빨라졌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모바일 중심으로 서비스와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익숙해지기
시작하면서 O2O . 세상이 열릴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 O2O 서비스의 예
- 카카오택시
길에서 빈차를 기다리는 방식에서 모바일 앱으로 차를 예약한 후 이용
- 배달의 민족
기존 주문배달 방식에서 모바일 앱에서 간단하게 주문하는 방식
- (WAHOME) 와홈
온라인 앱을 통해 집을 청소해주는 서비스
- , 직방 다방
온라인에서 부동산 관련 행위를 하고 이를 오프라인 공인부동산과 연결한다.
■ O2O 해외 현황
미국
아마존과 같은 IT O2O 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유통과 의 성장으로 미국의 대형
체인 백화점인 JC 140 . 페니가 개 매장을 폐쇄했다
125년 전통을 이어온 백화점 시어즈도 파산 절차에 들어갔다
아마존의 무인 점포 ‘ ’ 아마존고 아마존북스 는 , ‘ ’ 온라인 매장의 오프라인 운영이다.
즉 온라인의 , 경험을 끊임없이 오프라인에도 제공하여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개인의 유상 운전을 허용하고 카풀 앱까지 합법화해 이용자뿐
아니라 공급자인 우버까지도 많은 기회를 얻게 되었다.
중국
대표적으로 O2O . 가 급성장하는 국가이다
중국에서 2015 O2O 64% 년 이후 가 의 급성장세를 보였다
중국은 O2O O2O 에 대해 규제 자체를 하지 않는 파격적인 조치로 가 급성장 하는데 한 몫하였다.
4) 모바일 게임
2016 4.1% 3 3,979 년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종사자는 전년보다 감소한 만 명이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게임산업 종사자가 감소한 가운데 온라인게임 플
랫폼 종사자가 22.1% , 23.2% 감소한 반면 모바일게임 플랫폼은 증가했다
리니지 등 전통의 온라인 게임이 리니지2; , M 레볼루션 리니지 등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함에 따라 기존 온라인 유저 역시 모바일로 이동하는 추세다
2018 . 년 데이터에 의하면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매출 격차는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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