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93. 가상현실 분류

반응형

93. 가상현실 분류

 

1) 제시방식에 따른 분류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이 만들어 낸 가상의 세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것과 현실
의 세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것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자는 컴퓨터 등에 의해 만
들어진 가상의 공간이나 환경 속에 사용자가 몰입되는 경우로, 3D 게임과 같은 경우
가 떠올리기 쉬운 예이다. 이러한 가상현실 속에서는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상상
의 것들도 있을 수 있고 사용자가 그것을 만지거나 조작을 가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가
능하다. 후자는 현실 세계의 정보가 가상현실 시스템 기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되
는 경우를 말한다. 특히 사용자가 사용자에게 제시되는 대상과 원거리에 있는 경우,
가상현실을 이용한 공간 공유가 필요해 지는데 이 경우를 원격현전(텔레익지스턴스;
tele-existence)라 부른다. 원격현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원거리 로보틱스(telerobotics)가 있다. 카메라가 장착된 로봇을 조종하여 인간이 실제로 가기 힘들거나 물
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장소를 탐사, 관찰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또, 사용자가 직접 지
각 할 수 있는 현실의 대상물에 대해서 컴퓨터가 더 많은 정보를 부가, 제시하는 경우
인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이나 복합 현실(Mixed Reality; MR)도 후자
의 경우이다. 증강 현실의 예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로
사용자의 주변에 있는 건물들을 비추어 볼 때 그 건물에 대한 정보가 스마트폰 화면에
떠오르고 그것을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경우이다. 증강 현실은 교육,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될 수 있고 응용되고 있다.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개념을 활용하여 사람의 시선 방향에 따라기존에 저장 되어 있던 영상 정보를 Video형식으로 제공한다

2) 시스템 환경에 따른 분류
가상현실 시스템은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같은 효과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서 시스템이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몰입형 가상현실(immersive VR), 원거리 로보틱
스(tele-robotics), 데스크톱 가상현실(desktop VR), 삼인칭 가상현실(third person
VR)로 나눠질 수 있다.
 몰입형 가상현실
HMD(Head Mounted Display), 데이터 장갑(data glove), 데이터 옷(data suit) 등
의 특수 장비를 통해 인간으로 하여금 실제로 보고 만지는 것 같은 감각적 효과를 느끼
게 해 생생한 환경에 몰입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 원거리 로보틱스
몰입시스템+로봇의 형태이다. 로봇을 이용하여 먼 거리에 있는 공간에 사용자가 현전
하는 효과를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 데스크톱 가상현실
일반 컴퓨터 모니터에 간단한 입체안경, 조이스틱 등만 첨가하여 책상 위에서 쉽게 만
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을 말한다.
 삼인칭 가상현실
비디오카메라로 촬영된 자신의 모습을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가상공간에 나타나게 하여
자신이 가상공간에 직접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주로 오락용으
로 많이 쓰이며 대표적인 예로 Xbox 키넥트(KINECT)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