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 가상현실 분류
1) 제시방식에 따른 분류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이 만들어 낸 가상의 세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것과 현실
의 세계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것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자는 컴퓨터 등에 의해 만
들어진 가상의 공간이나 환경 속에 사용자가 몰입되는 경우로, 3D 게임과 같은 경우
가 떠올리기 쉬운 예이다. 이러한 가상현실 속에서는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상상
의 것들도 있을 수 있고 사용자가 그것을 만지거나 조작을 가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가
능하다. 후자는 현실 세계의 정보가 가상현실 시스템 기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되
는 경우를 말한다. 특히 사용자가 사용자에게 제시되는 대상과 원거리에 있는 경우,
가상현실을 이용한 공간 공유가 필요해 지는데 이 경우를 원격현전(텔레익지스턴스;
tele-existence)라 부른다. 원격현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원거리 로보틱스(telerobotics)가 있다. 카메라가 장착된 로봇을 조종하여 인간이 실제로 가기 힘들거나 물
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장소를 탐사, 관찰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또, 사용자가 직접 지
각 할 수 있는 현실의 대상물에 대해서 컴퓨터가 더 많은 정보를 부가, 제시하는 경우
인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이나 복합 현실(Mixed Reality; MR)도 후자
의 경우이다. 증강 현실의 예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로
사용자의 주변에 있는 건물들을 비추어 볼 때 그 건물에 대한 정보가 스마트폰 화면에
떠오르고 그것을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경우이다. 증강 현실은 교육,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될 수 있고 응용되고 있다.
2) 시스템 환경에 따른 분류
가상현실 시스템은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같은 효과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서 시스템이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몰입형 가상현실(immersive VR), 원거리 로보틱
스(tele-robotics), 데스크톱 가상현실(desktop VR), 삼인칭 가상현실(third person
VR)로 나눠질 수 있다.
몰입형 가상현실
HMD(Head Mounted Display), 데이터 장갑(data glove), 데이터 옷(data suit) 등
의 특수 장비를 통해 인간으로 하여금 실제로 보고 만지는 것 같은 감각적 효과를 느끼
게 해 생생한 환경에 몰입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원거리 로보틱스
몰입시스템+로봇의 형태이다. 로봇을 이용하여 먼 거리에 있는 공간에 사용자가 현전
하는 효과를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데스크톱 가상현실
일반 컴퓨터 모니터에 간단한 입체안경, 조이스틱 등만 첨가하여 책상 위에서 쉽게 만
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을 말한다.
삼인칭 가상현실
비디오카메라로 촬영된 자신의 모습을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가상공간에 나타나게 하여
자신이 가상공간에 직접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주로 오락용으
로 많이 쓰이며 대표적인 예로 Xbox 키넥트(KINECT)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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