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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91. 가상현실의 개요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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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가상현실의 개요와 역사

 

가. 개 요
가상현실의 기본 개념은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인공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넓은 의미로 보면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등의 시뮬레이션, 세컨드 라이프 등의 게임과
같은 시각매체 역시 가상현실에 포함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상현실이라 말하
면 단순히 가상의 공간을 구현하는 것을 넘어서서, 사용자의 오감에 직접적으로 작용하
여 실제에 근접한 공간적, 시간적인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또한 사용자는 가상현실에 단순히 몰입할 뿐만 아니라 실재하는 디바이스를 이용해 조작이나 명령을 가하는 등 가상현실 속에 구현된 것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가상현실은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일방적으로 구현된 시뮬
레이션과는 구분된다.

나. 가상현실의 역사
버추얼 리얼리티(Virtual Reality; VR)라는 단어의 기원은 프랑스의 극작가, 시인,
배우이자 연출가인 앙토냉 아르토(Antonin Artaud)의 책에서 극장을 묘사하는 단
어로 버추얼 리얼리티를 사용한 것이다. 현재의 가상현실 의미와 가까운 인공 현실
(artificial reality)이라는 단어는 1970년대에 첫 세대 가상현실 연구가 중 하나인 마
이런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 후 1980년대 후반에 미국의 컴
퓨터 과학자인 재런 래니어(Jaron Lanier)에 의해 현재의 가상현실 개념을 뜻하는 단
어인 '버추얼 리얼리티'가 널리 쓰이게 되었다.
최초의 '가상현실 기술'의 원천은 1968년 미국 유타 대학의 이반 서덜랜드가 헤드 마
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연구하면서 시작되었다. 본격적으로 가상현실 기술이 발
전 및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년 뒤인 1969년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아폴로 계
획을 진행하면서 승무원들을 훈련시킬 컴퓨터 상호작용 반응 시스템을 구축하면서부
터이다. 하지만 정작 '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는 단어가 대중화된 것은 매우 늦
은 1985년이었다. 시각을 이용한 가상현실로서는, 1991년에 일리노이 대학의 토마
스 데판티(Thomas DeFanti) 등에 의해서 제안된 CAVE(Cave Automatic Virtual
Environment, 몰입형의 투영 디스플레이)가 유명하다.
가상현실에 대한 철학적으로 고찰한 서적으로 마이클 하임(Michael Heim)의 가상현
실의 철학적 의미(1993)가 있다. 또, 가상현실에 대한 직접적 논의를 다루고 있지는 않
지만 '가상성'과 관련하여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의 시뮬라시옹이 유명하다.
가상현실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자극하는 영화로는 매트릭스, 토탈리콜, 공각기동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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