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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87. 게임디자인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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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게임디자인의 정의

가. 정의


1) 일반적 정의
게임 디자인(game design)은 재미를 표현하기 위해 게임의 규칙과 내용을 설계하는
과정을 지칭하는 말이다. 또한 이미 제작된 게임의 설계 양식이나 설계를 기술한 문서
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어원적으로 보면 게임(Game)이라는 용어는 유러
피언 계통의 ‘Ghem’에서 나왔으며 흥겹다, 놀다의 뜻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
임 디자인이란 게임이 어떠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행위로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지 기획하는 것이다.
 전통적 의미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입력과 사칙연산을 통해 연산자를 넣어 어플리케이션을
하는 하나의 레져 상품이다.
 상업적 의미
게임을 상품화 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인간의 감수성이다. 소비자층이
어떠한 게임을 좋아하는지도 분석하는 것이 게임의 상업적 의미라 할 수 있고 각종 마
케팅도 적용가능하다.
 문화적 의미
게임이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한 표현이다. 게임은 사회
구성원과의 상호 활동 속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게임이라는 활동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
로서 그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는 역할을 하였다.
 물리적 의미
최첨단 정보시대에 있어서 게임은 여러 개의 매체(사운드, 일러스트, 동영상, 텍스트)
를 집약시키고 이런 매체는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종의 인터렉티브
매체라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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