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표현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1) 소프트웨어와 컴퓨터그래픽 개념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를 이용해 2차원으로 구현된 디지털 이미지를 말하며 이를 구현하는 기술을 뜻
하며, 이 용어와 기술은 컴퓨터 과학의 한 분류로 인정되고 있다. 2차원 컴퓨터 그래픽
스는 주로 타이포그래피, 캘리그래피, 테크니컬 드로잉과 같은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가 등장하기 전에 그림 그리기 기법에 대용적으로 쓰인다. 탁상출판, 공학, 사업 등 많
은 분야에서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에 기반한 문서나 그림들은 2차원 그래픽 파
일 형식으로 저장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송신된다.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
의 시작은 1950년대에 벡터 이미지에서부터 시작하였고 이는 래스터 그래픽스를 빠르
게 대체시켜 나가기 시작한다. 포스트스크립트 언어와 X 윈도 시스템이 이 분야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3차원 컴퓨터 그래픽(3D computer graphics)은 2차원 컴퓨터 그래픽과 달리, 컴퓨터
에 저장된 모델의 기하학적 데이터(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
간 좌표를 이용하여 저장)를 이용해 3차원적으로 표현한 뒤에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다. 이러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3차원 그래픽은, 와이어-프
레임 모델의 경우엔 2차원 벡터 그래픽과, 최종 출력물의 경우엔 2차원 래스터 그래픽
과 공통점이 많다.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이 두 개념의 차이점은 때때로 구별 이 모호해지기도 하는데, 그 예로 2차원 프로그램이 조명 효과 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
해 3차원 계산법을 사용한다거나 3차원 프로그램이 반대로 2차원 기술을 쓸 수 있는 경우가 있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은 때때로 3차원 모델링을 가리키기도 한다. 3차원 모델은 3차원
적인 물체의 수학적 표현이고, 모델은 시각적으로 나타내지기 전에는 기술적으로 그래
픽이 아니다. 3차원 프린터 덕분에, 3차원 모델은 가상공간에만 갇혀있지 않게 됐다.
모델은 3차원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적인 그림으로 나타날 수 있고, 혹은 보
이지 않는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계산에 쓰이기도 한다.
벡터(Vector) 그래픽 방식
컴퓨터에서 그림을 표시하는 방식 중 하나로써 컴퓨터 그래픽에서 화면, 프린터 또는
플로터와 같은 출력 장치에서 정보를 구성하는 점과 점을 직접 연결하여 정보를 표시하
는 선을 벡터라고 한다.
래스터(RASTER) 그래픽 방식
래스터 그래픽스 이미지, 곧 비트맵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격자의 화소, 색의 점을 모
니터, 종이 등의 매체에 표시하는 자료 구조이다. 래스터 이미지는 다양한 포맷의 그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비트맵은 화면에 표시되는 그림의 비트 대 비트와 일치하며, 일반적으로 장치 독립 비
트맵으로서, 디스플레이의 비디오 메모리의 기억 장치에 쓰이는 포맷과 일치한다. 비트
맵은 기술적으로 화소 단위로, 또 화소 당 비트 수 (표시하는 색의 수를 정의하는 색 깊
이)로 그림의 가로, 세로에 따라 구분한다.
DPI(PPI/해상도)
보통 1인치(25.4mm) 안에 표현되는 화소(Pixel)나 점(Dot)의 수로 해상도를 표현한
다. 널리 쓰이는 단위로는 DPI와 PPI가 있다. DPI(dots per inch)는 주로 인쇄 출력 물에, PPI(pixels per inch)는 화상 출력물에 각각 쓰인다. 예를 들어 72 DPI 라고 하
면 1인치 안에 1/72 크기의 점이 72개 들어간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해상도가 높다는
말은 더 작은 점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는 말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이
미지를 더 섬세하고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게 된다. DPI는 1인치 안에 몇 개의 점을
찍느냐는 의미로서 300DPI라고 하면 l평방 인치, 즉 가로, 세로 1 인치에 300개의 점
을 찍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1인치 정사각형 안에 찍히는 점의 수는 무려 90000(300
× 300)개이다. 점을 많이 찍을 수 있다면 그 만큼 세밀한 표현을 할 수 있고, 인쇄 품
질도 고급이 된다는 의미이다.
CMYK 컬러 모드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는 프린트 출력을 하는데 사용되는 컬러 모
델이다. 이론적으로는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의 3가지 색만을
가지고도 모든 색을 프린트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잉크가 순수하지 않기 때문에 검정
색이 선명치 않게 나온다. 그래서 별도의 검은색 잉크를 이용하여 고품질 프린팅을 추
구하는데, 이것이 CMYK라고 불리는 4색 처리에 의한 인쇄방식이다.
모든 인쇄물들은 색료의 4가지 색상인 Cyan, Magenta, Yellow, Black으로 만들어지
게 되는데, CMYK컬러 모드는 바로 여기에 근거한 색상 체계이다. 이 모드는 색료의
혼합을 근거로 하므로 색상이 강하게 섞일수록 어두운 색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또
한 완전한 검은색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검은색이 별도로 추가되어 있다.이 모드는 사실 모니터 상에서 이미지를 다룰 때는 별다른 필요를 느낄 수 없지만 인쇄 분판 출력
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모드이며, 작업물이 분판을 위해 출력소로 가게 된다면 그 전에
이 모드로 반드시 수정해야 잘못된 출력을 방지할 수 있다. 컬러 이미지(RGB Color,
Index Color, Lab Color)를 인쇄하기 위한 분판 출력물로 만들기 위해서는 CMYK컬
러 이미지로 바꿔주어야 한다.
RGB 컬러 모드
색상표는 레드, 그린, 블루(RED, GREEN, BLUE : RGB)의 혼합된 것으로 온라인상
에서 배경색, 문자색 등에 사용 시 다음과 같이 6개의 숫자 또는 문자로 표현된다.
우리가 보고 있는 모니터는 Red, Green, Blue의 3가지 색상의 빛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포토삽에서의 대부분의 작업은 일반적으로 이 모드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포토
삽의 일부 기능(특히, 필터)들은 이 모드에서만 작동하기도 한다. 각각의 색상은 256단
계로 구성되며, 적당히 섞여서 자연색에 가까운 색상을 만들게 되는데, 이 세 가지 색
상이 가장 강하게 섞일 때 흰색을 만들어 내고, 가장 약하게 섞일 때 검은색을 만들어
낸다. 웹 페이지 디자인과 같이 최종 결과물을 모니터로 보는 데 사용할 것이라면 이미
지를 이 모드로 저장하면 된다.
메모리(Memory)
비트(Bit)-비트는 컴퓨터의 최소 기억 단위이다. 비트의 조합에 따라 컴퓨터의 모든 기
능이 정의된다. 컴퓨터는 1과 0 다시 말하면 ON과 OFF를 통해 모든 것을 다룬다. 컴
퓨터가 이처럼 두 개의 숫자 1과 0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컴퓨터는 2진수를 바탕으로
작동한다고 말한다. 메모리 단위는 킬로바이트(KB또는 K) 또는 기가바이트(GB) 개념
을 사용한다.
① 킬로바이트(KB또는 K) : KB는 컴퓨터의 메모리 단위를 언급할 때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단위 중 하나이다. lKB는 1,024바이트에 해당하는데 요즘의 컴퓨터 사용자들
이 실제로 사용하는 제일 작은 단위이기도하다.
② 기가바이트(GB) : l,024MB가 lGB이다. 마찬가지로 l,000MB = 1GB의 등식을 적
용 할 수 있다. 그러니까 lGB는 10억바이트에 해당하는 엄청난 단위이다.
③ 테라바이트(TB) : l,024GB가 1테라바이트에 해당한다.
RAM(Random Access Memory)
램은 데이터의 써넣기와 읽어내기가 가능한 반도체 기억 소자로써 램의 크기를 말할 때
는 일반적으로 메인 메모리의 사이즈를 가리킨다. 고속으로 읽고 쓰기가 가능하고 랜덤 액서스가 가능하므로, 현재 컴퓨터의 주기억은 모두가 램을 사용하고 있다. 램에는 그
구조에 따라 항상 재기록해야 하는 DRAM(다이나믹 램)과, 한번 공급되면 전원이 공급
되어지고 있는 한 기억이 보존되는 SRAM(스테틱 램)이 있다.
ROM (Read-Only Memory)
읽기 전용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메모리의 내용을 읽어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한 반도체 메모리이며 RAM(임의 접근 메모리)과 함
께 컴퓨터에서는 반드시 이용되고 있는 기억 매체이다. 기록되어 있는 데이터의 변경은
불가능 하지만, 전원을 끄더라도 내용이 지워지는 일이 없다.
2) 하드웨어
모니터
모니터는 크게 CDT 방식과 박막 패널 방식으로 나뀐다. CDT 방식은 고전적인 음극선
관(브라운관)을 사용하는 것인데 요즘에는 LCD(액정표시장치)방식의 모니터가 많이
쓰인다.
스캐너(Scanner)
스캐너는 사진이나 그림과 같은 프린트된 이미지를 읽는 컴퓨터 입력 장치를 말한다.
스캐너는 이미지에서 반사되는 빛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디지털 값 또는 숫자로
바꾸어 준다. 이 빚은 비트 수(0 또는 l의 값들)와 스캐너의 특성을 나타내는 인치 당
픽셀 수에 따라 다르다. 비트 수는 그레이 레벨 단계와 컬러 레벨 단계를 결정하며, 인
치 당 픽셀 수는 스캐너의 이미지 해상도를 결정한다.
프린터(Printer)
프린터는 인쇄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잉크를 조그만 노즐을 통
해 뿌려 인쇄하는 잉크젯 프린터는 일반 용지에 출력할 경우 어느 정도 잉크가 번지는
현상을 피할 수 없다. 반면 레이저 프린터는 토너라는 미세한 분말가루를녹여 종이에
안착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번짐이 없다.
USB 저장장치
오늘날 고용량 저장장치로 USB는 데이터의 안전과 사용의 편리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휴대용 저장매체이다. 부팅 디스켓 기능으로 FDD가 없는 새로운 PC에서 간편하
게 응급조치를 할 수 있고 전원이 필요 없으며, 언제든지 필요한 데이터를Read/Write
할 수 있는 저장 장치이다. 또한 다양한 운영체계에서도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저장 매체
① CD-ROM(Compack Disk-Read Only Memory) 은 지름이 12cm인 원형디스크
이며, 보통 데이터의 백업(Back-up) 목적으로 사용되며 약 700MB 정도 저장할 수
있다.
② DVD-ROM(Digital Video Disk)은 압축기술을 이용하여 디스크 양면에 보통 영화
한 편 분량의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③ CD-R이란 Compact Disc Recordable의 영문 이니셜을 딴 명칭으로서 말 그대로
기록이 가능한 CD를 말하며, 흔히 공CD라고 불리운다. 기록이 단 한 번에 한해서만
기록되고 데이터를 지우거나 고칠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④ CD-RW는 Compact Disc Re Writable의 약자이며, 일반 CD-R이 단 한 번의 기 록만 가능한 데 반해 CD-RW는 기록한 내용을 삭제와 재생이 자유로우며, 수 십번
쓰고 지우는 일을 반복할 수 있다.
⑤ 최근에 개발된 블루레이 디스크(Blu-ray Disk)는 고선명(HD) 비디오 데이터를 저
장할 수 있는 광 기록방식의 저장 매체로서 싱글 레이어는 25GB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타이틀제작 형식은 배포용 CD ROM/DVD 타이틀 제작, 데이터 검색용,
링크형, 실행형, 다운로드형 타이틀 제작으로 분류할 수 있다.
<CD ROM/DVD 타이틀 디자인 제작과정>
'디자인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81.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1) | 2023.04.27 |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80. 디지털 카메라 (0) | 2023.04.26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8. 컴퓨터 그래픽과 역사 (0) | 2023.04.25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7. 제품 디자인 2 (1) | 2023.04.25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6. 제품 디자인 1 (2)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