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국제경영과 해외생산
1. 해외생산을 촉진하는 요인
1) 경영자원의 우위성 : ①제품 자체의 우위성 ②제품을 잘 만드는 것 ③광고 등의 마케팅 기술이나 A/S.
➃기업규모가 큰 것이나 풍부한 자금력 ➄생산거점의 네트워크를 갖는 그 자체
2) 입지요인 : ①비용(수송비용, 보관비용) ②정부정책(관세, 수입물량 제한, 다국적기업 적극 유치) ③시장의 차이
2. 미국, 유럽 다국적기업의 해외생산
- 통합 : 다국적기업이 본국을 포함하여 세계 각지에 분산되어 있는 생산거점을 한 경영목적 아래 통일적으로
하나의 기업조직으로써 관리 운영해 갈 필요가 있는 점을 말한다.
- 현지화 : 진출처의 경영환경이나 그 환경에 재빠르고 능숙하게 대처해 가는 것이다.
1) 포드
- 강점 : T형차의 제품기술과 포드생산시스템 - 철저한 분업, 세분화된 각 공정을 연속화한 것과 과정의 동기화
- 해외생산 : ‘디트로이트 중심주의’ - 실패의 원인(중앙집권화)
2) GM
- 기업인수를 반복하면서 큰 회사가 되었다.
- 사업부제를 택하고, 교체수요를 환기하는 마케팅기법을 도입. 현지화 측면을 중시한 해외경영을 전개
- 독일의 아담 오펠사의 인수.
3) 필립스
- 해외사업 : 생산거점 획득이 주로 인수로 인해 이루어졌다는 점. 국가마다 다른 문화의 차이를 중시했다는 점. 보호주의적 조치를 회피할 필요가 있었던 점 등으로 외국 자회사에 큰 재량권이 주어졌다는 점.
- 매트릭스 조직 : 통합과 현지화의 과제를 해결.
` 결점 - 지역부문과 제품부문의 두 사장으로부터 같은 무게를 지닌 명령을 받기 때문에 조직이 혼란스럽다.
- 전통적으로 외국 자회사의 권한 강했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발휘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었다.
- 마더-도터 조직 : 자회사의 사장에게 큰 권한을 주는 한편, 본사의 경영진과 해외 자회사 사장과의 인간적인
관계로 기업의 일체성이 유지되는 조직구축 방식.
- 1980년대 말부터 매트릭스 조직을 폐지시키고 조직변화를 꾀하였다.
첫째, 외국 자회사의 재량권을 대표 제한하여 네덜란드 본사의 권한을 강화시켰다.
둘째, 각 제품부문에 세계 전체의 제품, 기술, 제조, 투자에 더욱 큰 재량권을 주었다.
셋째, 수십 개의 비즈니스 유닛이라 불리는 조직을 구축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제트를 추진하였다.
3. 일본 다국적기업의 해외생산
1) 해외생산 진출 동기 : 임금 상승, 엔고 그리고 무역마찰을 우회적인 수출로 줄이려고 하는 의도.
2) 일본 기업의 우위성 :
- 제품의 우위성 : 소형, 경량으로 한 ‘에너지 절약’, 개량을 반복
- 생산방식의 우위성 : 제조기술의 정교함. 철저한 품질관리, 높은 생산효율, 한 라인에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관리, 토요타의 간판방식이나 저스트인타임 방식으로 대표되는 부품이나
소재의 재고관리, 설비의 보수관리 등을 통합한 능력. 개발기간의 단축과 개발비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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