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영학

경영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국제경영학 핵심 요점 정리 3. 국제경영의 단계

반응형

제3장 국제경영학의 여러 이론

1. 비교우위이론 : 데이비드 리카도

- 비교우위가 가장 큰 제품을 생산하여 이를 비교열위가 가장 큰 제품과 교환하면, 교환 이전보다 가치가 창출 된다는 것. 무역은 상대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설명.

 

2. 요소부존이론 : 헥셔와 올린

- 국가 간의 생산요소의 상대적 가격 차이가 제품의 상대가격의 차이를 발생하게 되고, 그 결과 무역이 발생한 다는 것. 또한 생산요소의 상대적 가격의 차이는 생산요소의 부존량 또는 공급량이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발 생한다는 것.

- 한계점 : 제품의 생산비는 노동과 자본뿐만 아니라 생산량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 경험곡선이론이 근거.

품질, 브랜브명, 스타인 등 제품차별화요인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

 

3. 국제경영이론의 선구자 : 하이머

- 다국적기업을 자본이동론과 다르게 기업수준으로 분석하는 데 처음으로 성공한 사람

우위성 명제는 처음으로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설명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 자본이동론 : 이자율 격차를 기반으로 금융상품을 취득하고 이자나 배당, 자본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간접투자.

포트폴리오 투자라고도 할 수 있다.

- 해외직접투자 : 자본이동이 아닌 경영자원의 패키지 이전

경쟁을 피하기 위해 우위성(생산기술, 제품차별화 능력, 규모, 자금조달 능력 등)

- 독점적 우위성 : 킨들버거.

제품차별화와 마케팅 기술, 가격지배력 등에 의한 우위성

특허기술이나 요령, 자본시장의 차별화, 기업에서 뛰어난 경영자의 능력에 바탕을 둔 우위성

규모의 경제성에 의한 우위성

정부정책에 의한 참가규제에 바탕을 둔 우위성

- 제품차별화 능력 : 케이브스

· 특허기술이나 브랜드, 광고활동, 판매 서비스 등은 추가적인 비용 없이 국외에 이전할 수 있다.

· 차별화가 매우 중요한 분야 :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의 개발 및 개선, 보조적인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 경영자와 쉽게 분리할 수 없고, 타사에 라이선스를 통해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도 어렵다.

· 기업을 다국적화하는 우위성의 원천이라고 생각했다.

- : 기술우위와 제품차별화가 미국기업의 경험을 토대로 기업 다국적화의 추진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냄.

- 호스트 : 다국적화하는 데 기업규모가 중요한 변수가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4. 제품주기모델 : 레이몬드 버논

- 비교우위이론의 좋은 보완역할

- 1단계 : 주로 신제품이 고소득의 선진국에서 개발되어 처음으로 시장에 소개되고, 해외시장으로 수출을 늘린다.

- 2단계 : 중간소득의 후발선진국 기업가들이 자국생산 시도하면서 선발선진국의 수출을 대체해 나가기 시작한다.

- 3단계 : 최초 제품을 개발한 선진국 기업들은 해외시장을 유지하기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시작한다.

- 4단계 : 후발선진국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여 선발선진국으로 수출을 하기 시작하면서 제품수명주기는

1차적으로 종결된다. 즉 선진국 기업들이 자기들의 국내시장에서 값싼 외국수입품과 경쟁하게 되는 것이다.

- 국제제품수명주기모델은 무역 및 해외투자의 점진적 낙하 또는 폭포모델이라 할 수 있다. 섬유산업이 좋은 예.

- 비판 : 샤워모델. 글로벌 기업들은 신제품이 개발되면 동시에 전 세계시장에 소개한다.

 

5. 내부화 이론 : 코스

- 다국적기업을 다른 국가에 입지하는 활동거점 간의 거래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조직으로 파악했다.

- 거래비용 경제학 : 윌리엄슨. 코스의 아이디어를 1970년대 체계화했다. 내부화로 인해 거래비용을 절약.

- 내부화의 근거 : 정보와 관련한 경영자원과 중간 생산물의 국제거래가 내부화되면서 기업의 경계가 국경을

넘어서 다국적기업이 생겨났다고 본다.

- 정보적 경영자원 : 기술과 지식, 노하우, 브랜드, 영업권, 신용 등의 무형자산

- 중간 생산물 : 반제품, 부품, 원자재 등

- 정보적 경영자원과 중간 생산물이 국경을 넘어서 거래되는 이유 :

복수공장의 경제 범위의 경제 특화의 경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