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영학

경영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국제경영학 핵심 요점 정리 1. 국제경영학의 기초

반응형

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

1. 국제경영의 정의

- 로보크, 시몬즈, 즈비크 : 경제경영이란 국경을 넘는 사업활동의 대상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이전

그리고 인력관리 등이 모두 포함된다.

- 로빈슨 : 국제경영이란 한 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또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인

혹은 사적인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및 실무의 한 분야이다.

- 종합 :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이다.’

제품과 서비스의 국가 간 이전을 전제로 한다.

- 국제경영활동의 핵심 : 자원의 포괄적 이전으로서 경영자의 마인드를 필요로 하는 해외직접투자이다.

 

2. 국제경영방식

- 해외직접투자 : 경영에 대한 직접참여를 목적으로 상표권, 기술, 자본, 노하우 등 유·무형의 자산을 해외로

이전시켜, 현지의 자원과 결합하거나 현지시장 침투를 추구하는 경영활동. 소유와 경영이 목적.

- 지분인수 : 인수기업의 지분을 10% 이상 취득하여 소유라는 경우

- 포트폴리오 투자 : 배당이나 주식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한 재무적 동기의 투자. 금융수익이 투자목적.

- 국제계약 : 무형의 자산인 공업소유권, 상표, 특허, 저작권 등의 지적소유권과 컴퓨터소프트웨어 등의 기술적

노하우, 경영관리 및 마케팅을 포함한 경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 시장에 매매하는 거래방식.

 

3. 다국적기업

- 버논 : 포춘지의 500대 기업에 연2회 등재되어 있는 동시에 6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조업 투자 및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업

- 루트 ; 여러 나라에서 자신의 계열회사를 통하여 생산을 포함한 여러 활동을 수행하며, 이들 활동을 국경선을

초월한 입장에서 직접 통제하는 본사 또는 모기업

 

4. 포터의 경영활동 가치사슬

- 본원활동 : 물류투입, 운영(생산), 물류산출, 마케팅·판매, A/S

- 지원활동 ; 획득,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하부구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