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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학

경영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국제경영학 핵심 요점 정리 2. 국제경영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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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국제경영의 단계

1. 국제화 : 국경의 개념이 점차 의미를 잃고 국가 간의 상호의존과 거래, 교류가 심화되는 과정과 관련된 제반

현상. 세계화·개방화 등의 개념까지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해석될 수 있다.

2. 세계화 : 국제화의 개념을 넘어, 국가 간의 차별성이 낮아져 개별국가의 개념이 약해지는 것을 의미. , 국가

간의 차이보다는 인류 공통의 보편타당한 가치가 중시되고 세계가 단일의 공동체로 변화한다는 것.

3. 현지화 :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상 선택할 수 있는 전략방향의 하나. 국제화의 한 단면.

특정 해외시장에서의 기업활동을 해당 국가시장의 상황에 가급적 맞추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

4. 국제화의 경영행태

- 펄뮤터 : 자기민족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의 세 가지 기본적 접근방식이 존재한다고 했다.

자기민족중심주의 : 본국에서 사용하는 경영방침과 스타일을 외국에서도 그대로 사용하는 것.

현지 책임자도 본국에서 파견한다.

현지중심주의 : 현지 상황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접근방법.

현지인에게 경영의 많은 부분을 맡기는 것이 일반적.

세계중심주의 : 국가나 국적 불문, 그 상황 및 그 나라에 가장 적합한 경영방식과 경영자를 선택하는 것.

3국 경영자도 등장할 수 있다.

5. 기업활동의 국제화 단계

내수지향단계 : 국내시장을 목표. 기능별 조직 또는 제품별 조직을 채택. 국내에서 자금조달. 중소기업.

수출지향단계 :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생산물량을 국외에서 판매하려고 할 때 추구할 수 있는 전략.

국내 무역업체나 외국 구매선에 의존. 직접적인 마케팅활동은 거의 하지 않거나 초보적 단계.

규모의 경제와 중앙집중식 경영을 바탕으로 하는 품질관리를 통한 원가우위전략.

주요 수출국가에는 지사 또는 현지법인이 설립. 1980~1990년대 종합무역상사가 대표적.

현지시장지향 마케팅단계 : 현지시장에 대한 공급은 주로 국내생산의 의존, 현지의 마케팅 활동에 적극 개입.

OEM방식에서 벗어나 자체 브랜드개발이 중요. 지역별 대응이 요구된다.

현지시장지향 생산단계 : 현지시장의 수요충족을 위해 자체적인 현지 생산시설까지 갖추는 단계.

현지공급이 주목적. 지역별 대응이 중요한 이슈. 시장에서 완전한 내부자로서의 입지.

다국적기업 - 현지생산과 해외자금조달이 이루어지는 단계의 기업

세계시장지향단계 : 복수의 생산입지와 복수의 시장 사이의 유기적 연계가 주요 특징. 다수의 생산입지와 다수의 국가시장을 가지고, 가장 저렴한 생산입지에서 생산하여 가장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시장에서 판매 - 세계기업(전 세계적 관점에서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것). 글로벌 현지화.

지역별 조직과 기획실의 이중적 조직. 금융회사가 설립되는 것이 일반적.

관리자들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채용될 수 있으며, 어느 나라든지 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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