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14. 평가의 원리

공갱! 2022. 10. 9.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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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평가의 원리

 

1. 평가의 기능과 종류

1) 평가의 역할과 기능

(1) 교육평가의 의미

 

평가
(evaluation)
* 가치를 따져 값을 매김
* 사람, 사물, 방법, 절차 등의 正誤(정오), 善惡(선악), 美醜(미추), 優劣(우열), 好不好(호불호)의 수준이나 정도를 따지는 일

교육평가는 어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한 수단적 활동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해서 평가하는 것이지, 평가하기 위해서 교육하는 것이 아님

평가가 지나치게 중요시되고, 그 결과가 기계적으로 해석되어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상황에서 평가는 수단이기보다는 목적이 되어버려 평가가 교육을 지배할 위험성이 큼

(2) 교육평가의 선발적 기능과 처방적 기능

 

선발적
기능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선발, 분류, 배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하는 것
교육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을수록 그 위력을 발휘
) 대학입학시험
처방적
기능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의 학업과 일상생활의 개선을 지도하고 조언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하는 것
학생들의 학업활동을 개선하는 교정적 정보를 제공
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한 반성적 정보도 동시에 제공

(3) 교육평가의 본질적 기능과 파생적 기능

 

본질적 기능 평가가 본래 담당하고 있는 기능
진단적 기능, 형성적 기능, 총괄적 기능
파생적 기능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기능
전략적 기능

진단적 기능

평가 대상(: 사람, 자료, 프로그램, 기관, 현상 등)의 현재 상태 혹은 실태를 파악하는 것

교사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학생에게 본격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학생의 상태(: 선행지식이나 기능, 학습결손, 학습장애 등)를 진단하고 점검할 필요가 있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평가를 진단평가라 함

형성적 기능

어떤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중간점검을 하는 것

교사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어떤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중간에 그 성과와 진행과정을 점검하여 그 활동을 개선하고 수정, 보완하거나 대안을 탐색할 필요가 있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평가를 형성평가라 함

총괄적 기능

어떤 활동이 종료되고 난 이후에 그 활동의 성과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것

교사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특정 교육활동이나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난 이후에 교육활동이나 프로그램의 성과나 효율성을 개인별, 집단별로 판정할 필요가 있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평가를 총괄평가라 함

전략적 기능

평가를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교사가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본 수업을 시작하기 5분 전이나 끝나기 5분 전에 치르는 쪽지시험

대학에서 신입생을 선발할 때 우수한 사고능력과 표현능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실시하는 논술고사

 

2) 평가의 종류

(1) 다양한 관점에 따른 평가의 종류

 

평가의 본질적 기능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평가의 목적 상대평가, 절대평가
평가를 실시하는 수준 국가수준의 평가, 자치단체수준의 평가, 학교수준의 평가, 학급수준의 평가
평가도구의 속성 주관식 평가, 객관식 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상대평가

학력이나 지능, 성격 등에 있어 개인의 위치를 타인과의 비교에 의해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규준(規準): 일반적으로 학교, 좀 더 범위를 크게 하자면 한 지역, 나아가 전국의 또래들이 나타내 보인 검사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에 비추어 개인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일종의 잣대

평가의 기준은 타인

모든 자연현상과 인간의 심리적 특성은 별로 변하지 않고 안정되어 있으며 또한 정상분포를 이룬다는 심리측정이론의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함

주로 분류, 선발, 정치(定置)를 목적으로 시행

(10%), (20%), (40%), (20%), (10%)

 

학생들 간의 경쟁을 통한 동기유발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긴 하나 경쟁과 분류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 인해서 학생들의 정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어떤 학생의 수학 성적이 라고 할 때, 그것은 그 학생이 속한 학급에서 최상위 10%이내에 든다는 것만을 알려 줄 뿐이지 수학교과에서 무엇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주는 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

절대평가

개인이 속해 있는 집단의 검사결과와는 상관없이 주어진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평가하는 것

준거지향평가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평가의 기준은 교육목표 (또는 수업목표)

물리측정이론에서 다루는 절대측정의 개념을 바탕으로 함

절대평가에서 성적이 ‘0’점이라고 하는 것은 사전에 설정된 교육목표를 하나도 성취하지 못한 상태

수업목표의 90%이상을 달성하면 ’,

수업목표의 80%이상 90%미만을 달성하면 ’,

수업목표의 70%이상 80%미만을 달성하면 ’,

수업목표의 60%이상 70%미만을 달성하면 ’,

수업목표의 60%미만을 달성하면 라고 평가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파악하는 데에는 적합

다수의 지원자 중 소수의 합격자를 선발하는 대학 입시의 경우와 같이 개인차를 변별해내야 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음

교육목표의 성취도 기준을 누가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준거가 달라질 수 있는데, 성취도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논리적, 경험적 근거가 빈약하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

(3) 주관식평가와 객관식평가

주관식평가

검사 또는 측정문항의 채점과정에서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

채점자의 주관에 따라 채점결과나 점수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높은 평가

논문형 평가, 기술형(記述型) 평가

출제에 소요되는 시간은 적지만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은 오래 걸림

비교적 고등정신능력인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을 측정하는 데 적합

객관식 평가

검사 또는 측정문항의 채점과정에서 채점자의 주관이 배제

채점의 규칙이 명료하여 그 규칙에 따라 채점을 하면 모든 채점자의 채점결과나 점수가 동일하게 되는 평가

선다형(選多型) 평가

진위형(眞僞型), 결합형, 단답형, 완성형 평가

출제에 소요되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은 적음

주관식평가에 비해 채점의 신뢰도뿐 아니라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높아서 채점결과에 대한 사후 논쟁의 여지가 비교적 적고, 검사결과가 훨씬 더 동일하게 나옴

정답을 구성하여 산출하는 능력보다는 이미 주어진 정답을 정답이 아닌 것과 식별해내는 보다 하위의 능력을 측정하고 있으며, 사실 위주의 단편적인 내용에 대해서만 평가할 가능성이 높음

주관식평가와 객관식평가를 구분하는 또 다른 방법

평가문항이 수험자(학생)에게 요구하는 반응의 성격에 따른 분류

주관식평가 : 문항의 정답을 회상 또는 구성하여 산출하도록 함

객관식평가 : 제시된 답지들 중에서 정답을 인지하여 선택하도록 함

이런 기준에서 보면 단답형완성형은 주관식평가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주관식평가와 객관식평가의 우열에 관한 논쟁

논쟁의 핵심은 교육의 목표가 고등정신능력을 함양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객관식평가보다는 주관식평가가 더 바람직하다는 주장과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주장의 대립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객관식평가의 결과와 주관식 평가의 결과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

객관식 평가의 무용론(無用論)과 같은 극단적인 결론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주관식평가와 객관식평가의 우열을 가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문항 출제자의 주관이 덜 개입된 객관적인 문항을 출제하는 일

시험 범위에서 어떤 개념, 어떤 내용, 어떤 항목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출제할 것인지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없다면 채점이 아무리 객관적이라도 그 평가결과는 출제자의 주관에 따른 주관적인 평가일 수밖에 없음

 

 

 

2. 평가도구의 양호도

1) 타당도

(1) 타당도의 의미

한 검사 혹은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

이 검사는 무엇을 재고 있느냐’, ‘이 검사는 재려고 하는 능력과 특성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재고 있느냐하는 개념

타당도를 다른 용어로는 검사의 진실성 혹은 정직성이라고 말하기도 함

(2) 타당도의 종류

내용타당도

목표로 삼고 있는 바로 그 내용을 얼마나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것

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물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안면타당도(face validity)라고도 부름

목표지향 타당도, 교과타당도

예언타당도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현재의 측정을 근거로 미래의 어떤 것을 예언하는 정도를 말함

대학입학능력검사(소위 수능검사)가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를 정확하게 예언할수록 예언타당도는 높게 됨

공인타당도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현재 측정하고 있는 점수가 다른 평가에서 현재 얻은 점수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느냐 하는 정도를 말함

지능검사가 성격, 흥미, 학업적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을 때 지능검사가 학업적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면 지능검사는 학업적성검사와 높은 공인타당도가 있다고 할 수 있음

구인타당도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는 어떤 평가에서 아직 조작적으로 정의하지 않은 어떤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했을 때 그 평가가 과연 과학적 이론에 비추어 보아 어느 정도나 의미 있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개념

구인타당도를 산출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는 것이 요인분석(factor analysis)방법

 

2) 신뢰도

(1) 신뢰도의 의미

측정하고 있는 정도에 일관성이 있느냐’, ‘측정의 오차가 얼마나 적으냐하는 질문과 관련

인간의 행동특성을 그 측정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어느 정도의 오차가 존재하기 마련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는 이에 비례해서 낮아지기 때문에 신뢰도는 타당도의 선행조건

타당도계수는 한 검사의 신뢰도계수의 제곱근을 초과하지 못함

(2) 신뢰도의 종류

검사-재검사 신뢰도

검사-재검사 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란 일정 기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하여 상관계수를 구한 것

달리 말하여 안정성 계수라고 함

동형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equivalent form reliability)A, B의 동형검사를 제작하여 각 검사점수의 상관계수를 구한 것

달리 말하여 동형성 계수라고 함

동형검사가 되려면 문항의 내용, 길이, 난이도 등이 같아야 하는데, 동형검사를 제작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님

반분 신뢰도

반분 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란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검사에 대한 친숙도에 의한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한 검사를 반으로 쪼개어 별개의 두 검사로 보고 상관계수를 구한 것

문항 내적 함치도

앞서 언급한 신뢰도들이 두 개의 독립된 별개의 검사 간 득점의 일관성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면, 문항 내적 합치(inter-item

consistency)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득점의 일관성을 상관 계수로 표시한 것

동질성 계수라고 하며 Cronbachα계수가 해당

(3) 객관도

신뢰도측정도구의 변덕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라면 객관도채점자의 변덕에 의해 결정되는 신뢰도

채점자의 채점이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느냐 하는 개념

 

평가자간 객관도 한 가지 반응결과에 대해 여러 사람의 채점 및 평가가 일치하는 정도
평가자내 객관도 한 평가자가 시간적 간격이나 상황으 변동에 다라 같은 대상에 대해 내린 평가가 일치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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