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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조사론 5. 질문지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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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질문지 작성법

1. 설문지 작성의 과정

 

1) 필요한 정보의 결정

설문지 작성에 있어서 조사자가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사항은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야 할 정보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임. 연구자는 연구를 통해 여러 특정개념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려 함. 이러한 개념들은 측정 가능한 형태인 조작적 정의로 전환되며, 설문지를 통해 측정됨. 따라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문조사에서 측정하려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여야 함. 즉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들은 어떠한 것들인가, 또 이러한 개념들은 어떻게 조작화 되고 측정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설문지의 작성과 조사에 앞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 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조사 설계 시 조사를 하는 이유인 가설들에서 얻어야 함. 조사자가 유의할 점은 정보의 종류를 아주 세부적인 정보들로 분류하여 결정해야 한다는 것임. 다시 말하면 필요한 정보를 정하고 그 정보를 얼마나 자세한 정도까지 알아야 조사목적에 부응되는지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임.

 

2)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설문지 작성의 두 번째 단계는 자료수집방법의 결정임. 우편에 의한 조사, 전화에 의한 조사, 조사자에 의한 직접면접 조사방법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 그리고 조사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음. 자료수집방법에는 대인면접법(personal interview),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우편에 의한 조사(mail survey)등이 있음.

 

3) 개별항목의 내용결정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고자 하는 개념들이 확정된 후에는 이 자료를 얻기 위한 개별적인 질문들이 구성되어야 함. 개념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각 질문들을 설문지에 포함시킬 것인가, 또 이러한 질문을 하였을 때 과연 응답자들로부터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함. 즉 설문지에 필요 없는 질문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과정으로, 응답자가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응답자가 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이 질문은 꼭 필요한 것인가? 한 번의 질문으로 충분할 것인가? 등을 고려하여야 함.

 

4) 응답형태의 결정

필요한 질문의 내용들을 확정한 다음에는 각 항목별로 응답의 형태를 결정해야 함. 즉 자유응답형과 같이 응답자에게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다지선다형으로 여러 개의 가능한 응답을 제시해 주고, 이 중 하나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함. 응답의 형태는 얻어지는 자료의 내용과 특히, 나중에 사용할 통계분석의 선택의 범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함. 일반적으로 응답의 형태로는 자유응답형(open-ended questions), 양자택일형(dichotomy questions) 그리고 다지선다형(multiple choice questions)의 세 가지를 들 수 있음.

 

5) 개별항목의 완성

필요한 질문과 각 항목별 응답형태를 결정한 후에는 보다 구체적으로 각 질문항목을 완성하여야 함. 같은 내용의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에 있어서도 단어의 선정이나 사소한 의미의 변화에 의해서 응답이나 분석결과에 많은 차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연구에 필요한 올바른 자료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완성하여야 함. 이에 설문지의 개별적 항목을 완성하는데 빈번히 발생하는 오류들을 보면 다음과 같음. 가능한 한 쉽고 명료한 단어를 이용해야함. 다지선다형 응답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응답을 모두 제시해 주어야 함. 응답항목들 간의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 됨. 하나의 항목으로 두 가지 내용을 질문해서는 안 됨. 연구자 임의로 응답자들에 대한 가정을 해서는 안 됨. 단어들의 뜻을 명확히 설명하여야 함. 응답자가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들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질문을 피하도록 함.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서는 안 됨. 응답자들이 정확한 대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중간값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 야 함.

 

6) 질문의 순서결정

이상의 과정으로 개별적인 질문항목이 결정된 후에는 이를 응답자에게 제시하는 순서를 결정하여야 함.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우선 가능한 한 응답자들로부터 쉽게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한 자료를 얻도록 함.

첫 번째 질문은 가능한 쉽게 응답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응답자에 관련된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은 가능한 한 뒤에 하여야 함.

질문항목간의 관계를 고려하여야 함.

응답자가 심각하게 고려하여 응답해야 하는 성질의 질문은 위치선정에 주의하여야 함

 

7) 설문지의 외형결정

설문지의 내용과 순서가 결정된 후에는 응답자에게 배부될 완전한 설문지를 완성하여야 함. 실제의 조사에 있어서 똑같은 질문내용에 대해서도 설문지의 외관적인 인상에 따라 응답자의 협조나 조사의 진행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설문지의 물리적인 외형을 결정할 때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함. 응답자들이 설문지를 중요한 것으로 인지하여 자발적인 협조를 할 수 있도록 설문지의 형태를 결정하여야 함. 설문지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외형을 결정하여야 함. 응답의 기록이 조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또는 응답자가 직접 기록하는지에 따라서 도 설문지의 형태는 차이가 나게 됨. , 훈련된 조사원이 응답을 기록할 경우보다는 응답자가 직접 응답을 작성할 경우에는 응답하기 쉽도록 문항을 배치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여 여백을 많이 두는 것이 좋음.

 

8) 설문지의 사전조사

이상의 과정을 거쳐 설문지 초안이 완성되면 일단 가상적인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야 함. 사전조사는 연구실내에서 작성된 설문지는 아무리 만전을 기했다 하더라도 이들 연구자의 사고나 행동이 일반인들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질문항목이 일반인들에게는 연구자의 의도와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가 있으므로 이런 오류를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것임.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의 문제점이 나타나면 앞의 단계들로 돌아가서 그 문제점을 수정한 후 다시 사전조사를 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설문지를 확정하여야 함.

 

9) 설문지의 완성

이러한 모든 단계를 거친 후 완전한 형태를 갖춘 설문지가 완성됨. 이후에는 설문지를 인쇄 또는 복사함으로써 설문지의 작성이 끝나게 되는 것임.

 

10) 설문지의 코딩

설문지의 코딩은 설문지를 수거 후 통계를 실시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으로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코드 번호로 바꾸는 작업을 말함. 이것에 의하여 정성적 자료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일이 가능해짐.

 

2. 설문지 형식

 

1) 질문과 진술

질문과 진술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항목을 설계하는 데 보다 많은 유용성을 제공하고, 설문지를 보다 흥미롭게 만들어 줌.

 

2)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1) 개방형 질문

응답자는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답할 수 있는 질문정보가 확실치 못할 때 주로 탐색을 위해 사용

장단점 : 응답자가 자유로이 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답을 정리 분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위험성

(2) 폐쇄형 질문

가능한 대답의 항목들을 사전에 결정하여 응답자들에게 제시해 주고 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

응답의 통일성이라는 면에서 탁월하고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3) 부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

질문 내용에 따라 문항을 부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으로 만들어야 할 경우도 있음.

부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은 질문지에서 어떤 질문은 일부 사람에게 해당되어 다른 사람들과 전혀 관계가 없을 경우에 주로 사용됨.

 

3. 설문 작성 시 유의사항

 

1) 문항의 명료화

설문지의 문항이 명료해야 하고 애매해서는 안 됨.

 

2) 이중질문 피하기

하나의 문장으로 두 가지 내용의 질문을 하여서는 안 됨.

 

3) 응답자의 대답 능력 고려

신뢰할 만한 응답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함.

 

4) 응답의 자발성

응답자들이 말하기 꺼리는 것을 묻는다면 솔직한 대답을 얻기 어려움.

 

 

5) 응답자와의 유관성

설문지의 질문은 응답자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구성되어야 함.

 

6) 명료하고 짧은 문장

연구자는 설문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때로는 길고 복잡한 문항을 만드는 경향이 있음.

 

7) 편향적인 문항과 부정적 용어 피하기

질문에 대한 어떤 사람의 응답이 지닌 의미는 대부분 질문 문항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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