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학교사회복지사는?
-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학교라는 특수한 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핵심 축이 되는 사람
- 역할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대적 상황, 지역사회, 학교, 그리고 학생들의 변화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따라 달라져야 함(Allen-Meares, 1977; 한인영 외 2004 재인용)
-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각 나라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음(Huxtable & Blyth, Ed. 2002)
2)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업의 특성에 따라, 지역이나 학교 현장의 특성에 따라 요구받는 역할에 차이가 있음
예) 학교폭력, 비행, 가출 등 학생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는 학교의 경우 학교사회복지사는 상담 및
치료 등 임상적인 역할을 더 요구받고 그러한 활동에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할애하게 됨
2.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특성
• 2차 현장 : 타분야 전문직종의 사람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학교, 병원, 군부대 등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이 주로 일하는 사회복지기관에서 활동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른 환경에 놓임
• 학교사회복지사 역시 아래와 같은 환경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음
- 첫째, 일반적인 사회복지사들의 근무처와는 다르게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안에서 유일한
사회복지사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음
- 둘째, 학생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 내외에 존재하는 타 전문직 및 타 기관들과
협력해 일해야 함
- 셋째, 사업의 주관 부처가 어디인지, 사업의 취지가 무엇인지에 따라 학생들의 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 실무자의 명칭이 다르며, 이에 따라 강조되는 역할이 조금씩 차이를 보임
- 넷째, 이차 세팅이라는 여건 상 학교사회복지사가 본연의 역할을 찾아가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음
• 역할수행과정 : 학교 진입 ➜ 정체성 혼란 ➜ 스스로 찾기 ➜ 인정받기 ➜ 변화시키기(윤철수, 2004)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4. 윤리적 갈등상황 (0) | 2022.08.14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0) | 2022.08.14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0.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 (0) | 2022.08.13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9.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0) | 2022.08.12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8.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Ⅱ (0) | 2022.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