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으로서의 심리학
1)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Ÿ 당신은 어떠한 동기로 심리학을 공부하는가?
Ÿ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Ÿ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Ÿ 인간 혹은 동물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 즉, 일상적이거나 개인적인
관심에서 시작하는 것
Ÿ 그렇다면 우리는 모두 심리학자?
2) 심리학의 정의
Ÿ 심리학(psychology)은 인간의 행동(외형적 행위와 반응), 정신(마음에서 이루어지는 내적
활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 ① 인간행동의 포괄적 설명 : 인간의 행동, 정서,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
- ② 개인을 대상으로 연구함 : 개인이 어떻게 기능하고 행동하는 것은 무엇인지, 주어진
환경과 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관찰
- ③ 심리학은 과학이다 : 과학적 방법이란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증적
증거를 이용하는 일련의 단계
3) 과학적 연구방법
Ÿ 경험주의의 중요성 : 심리학자들은 지식이 경험에서 유래한다는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함
Ÿ 과학적 방법 : 심리학 실험 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객관적 탐구를 수행함
4) 과학적 연구 단계
① 문제 확인
Ÿ 연구자가 설명하거나 연구하고자 하는 것을 인식하는 것. 경험적인 연구가 가능한 문제를 선택
Ÿ 실험과정에서 필요한 변인을 설정하기
Ÿ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고 측정할 것인가 고려함으로서 신뢰할만한 연구가 될 수 있도록 계획
“남자는 여자보가 공격성 수준이 높은가?”
② 배경연구 수행
Ÿ 해당 연구주제에 대한 선행연구가 있는지 관련자료를 검색함
“공격성, 성차 등과 같은 키워드로 관련 선행논문자료를 검색 및 수집”
③ 가설설정
Ÿ ‘남성이 특정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동일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여성에 비해 더
공격적인 반응을 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설정
④ 가설검증
Ÿ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가설 검증함
Ÿ 설문조사, 사례연구, 실험실이나 자연 상황에서의 관찰 등
“불가능한 수수께끼를 풀게 하거나 큰 소음에 노출시킨 뒤 남녀의 공격적 행동을 측정”
⑤ 결과 분석
Ÿ 결과가 가설을 지지하는지 분석함, 실험의 결과가 우연의 결과인지 확인하기 위해 반복검증
⑥ 결과 보고
Ÿ 다른 연구자와 그 결과를 공유함. 학회, 논문
2. 심리학 역사의 흐름
1) 과학 이전의 심리학
(1) 고대 철학자
Ÿ 플라톤 : 심신이원론
: 지식의 원천에서 감각을 의심
: 인간은 원래 지식을 가지고 태어난다. - 생득적 입장
: 이성주의- 꿈, 지각, 정신질환 등을 연구하기 위해 이성을 사용
Ÿ 아리스토텔레스
: 경험주의 철학 – 감각경험을 플라톤보다 중요하게 받아들임
: 인간의 강한 정서적 경험- 뇌보다 심장이 민감하게 작용한다고 믿음
: 심리학적 주제에 대해 최초로 형식을 갖추어 깊이 생각함
(2) 르네상스 이후 철학자
Ÿ 데카르트(Descartes, 1596-1650)
: 심신이원론자
: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극도의 단계적 추론을 사용함..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Ÿ 경험주의 철학자
: 존 로크(Loke, 1632-1704) : 인간은 출생 시에 지식이 없는 백지로 태어남.
2) 과학적 심리학의 토대
l 현대심리학의 창시
- 빌헬름 분트(Wundt, 1832-1920)
: 1879년 독일의 라이프치히 대학에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창설함.
: 인간의 마음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에 의해 연구될 수 있다고 주장함
: 심리학의 아버지
(1) 구조주의
Ÿ 분트의 제자 티치너(Edward Titchener, 1867-1927)
Ÿ 물질을 세포, 분자, 원자로 분류하는 화학자와 물리학의 영향을 받음
Ÿ 마음을 구성요소로 분석하고 그 구성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연구
Ÿ 정신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와 내용을 밝히기 위한 시도
Ÿ 분석적 내성법(analytic introspection) : 정신을 구성하는 심상, 느낌, 감각을 분석하는 방법.
- 예) 레모네이드의 맛(지각) = 단맛+쓴맛+찬맛 (감각)
내성적 활동이 실제 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미쳐 의식을 변화시킴
(2) 기능주의
Ÿ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1842-1910)
Ÿ 의식을 개별 요소로 쪼개는 것은 불가능하며 의식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생각의 연속적 흐름으로 분리될 수 없음
Ÿ 인간이 갖고 있는 의식의 내용보다 심리적 기능을 중시
(3) 게슈탈트 심리학 (형태주의)
베르트 하이머(Wertheimer, 1880-1943)
Ÿ “전체는 부분의 합이 아니다.” - 게슈탈트(Gestalt)
Ÿ 인간이란 어떤 대상을 부분의 조합이 아닌 전체로 인식하는 존재.
Ÿ 어떤 내용을 구성요소로 나누면 원래의 내용은 존재하지 않음
Ÿ 이 요소를 다시 재결합하여도 원래대로 돌릴 수 없음
Ÿ 인지심리학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침
(4) 심리역동이론 (정신분석)
프로이트 : 무의식을 심리학에 포함시킨 최초의 연구자.
Ÿ 정신결정론 : 사람의 행동은 정상이든 비정상이든 간에 의식하지 못하는
심리적 동기(무의식)에 영향을 받게 됨.
Ÿ 아동 초기의 경험들이 성격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인
▷ 비판
Ÿ 무의식의 명확한 근거가 아니며, 너무 쉽게 사용함
Ÿ 실험을 통한 측정 과정이 없음
Ÿ 환자들의 면담과정 기록 자료를 가지고, 개인적인 자신의 이론을 폄
Ÿ 심리적 장애상태의 소수 사례를 일반화시킴
(5) 행동주의 심리학
: 관찰 및 추정 가능한 사건 또는 행동만을 연구 대상으로 함.
: 정신과정을 배제
: 유전보다 환경을 강조
: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생각함
왓슨(John B. Watson, 1878-1958): 알버트의 흰쥐 공포증 학습
파블로프(Ivan Pavlov, 1849-1936)
: 인간의 모든 행동은 조건형성의 결과.
: 인간 이해의 공식 -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규정
스키너(Skinner)
: 인간이 특정 행동을 할 때 보상을 주거나 처벌을 가하는 강화를 통해
행동이 변화될 수 있음을 주장
(6) 인본주의 심리학
Ÿ 인간의 자유의지가 있는 자기실현을 하기 위한 존재
Ÿ 현재의 느낌과 사고와 같은 주관적 체험을 강조.
Ÿ 행동보다 내적 정신과정 중시.
Ÿ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유로운 행위자
Ÿ 매슬로우, 로저스
(7) 인지심리학
Ÿ 형태주의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결합
Ÿ 인지심리학은 유기체의 지각과 정보처리, 경험의 해석
Ÿ 활동적인 정신의 작용과 객관적이고 잘 통제된 실험실의 연구 강조
Ÿ 인지심리학은 언어적 보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관찰 가능한 반응을 통해 정신적 과정을 추론
Ÿ 인간은 수동적으로 자극을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지각
Ÿ 그것을 다시 새로운 형태나 항목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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