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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정보

2021년 1월 첫번째 공모주 기대주! 대어! 4차산업 관련주 엔비티 기업분석과 공모 전 알아두어야 할 정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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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현황

- 당사는 누적 가입자 수 2,5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

- 당사의 사업은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로 구분

- 당사는 세계 최초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를 런칭하며 빠르게 성장, 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중국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서비스를 개발하여 다각화된 사업모델을 확보하면서 성장

- 당사의 주요 수익원이 광고 수익인만큼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게 됨,주요 광고주인 인터넷 쇼핑업체, 모바일 게임사, 금융 계열사의 광고 지출액 변동에 따라 당사의 매출에 반영되는 특성

- 당사는 다양한 업종을 가진 사업자와 파트너 관계로 여러 형태의 광고를 제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업종 또는 분야의 경제적 타격이 당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편

- 당사는 현재 광고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년부터 온라인 쇼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점진적으로 광고 매출 의존도를 낮추고 온라인 쇼핑 매출의 비중 확대를 모색

- 동사의 기반기술은 앱을 개발하는 기본적인 기술 외에 ① 모바일 잠금화면 개발 기술, ② 데이터 추출과 분석에 근거한 타게팅 및 큐레이션 기술, ③ 제휴사 서비스와의 네트워크 연동 기술, ④ 포인트 에코시스템의 건전한 유지를 위한 어뷰저 방지 기술 등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엔비티는 이러한 기반기술을 자체 연구·개발 인력을 통해 직접 개발하고 있으며, 제3자의 라이선스나 기술 제공이 필요하지 않은 100% 자체적으로 완성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재무상황

 

 

☞ 당사는 2020년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유동비율 159.5% 및 부채비율 52.3% 등 재무안정성에서 업종 평균 대비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8,106백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번 IPO를 통한 추가 자금 확보를 통해 현금유동성이 개선될 전망으로 단기적인 유동성 위험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의 매출원가가 낮은 이유를 살펴보면, 동사는 문화상품권 판매 외에는 위탁 상품매출에 대한 수수료만 수익으로 인식하여 매출액 내 매출원가가 발생하는 상품의 비중이 매우 적어 매출총이익률은 99% 수준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영업이익률은 2017년 1.80%에서 2018년 5.28%로 증가하였지만 이후 2019년 4.97%, 2020년에는 영업손실로 지속적으로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광고시장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광고선전비 금액이 2017년 20억원에서 2018년 29억원, 2019년 39억원, 2020년 3분기 37억원으로 지속적으로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률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동사는 2020년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유동비율 159.5% 및 부채비율 52.3% 등 재무안정성에서 업종 평균(한국은행 발간 2018년 기업경영분석의 "M713.광고업의 재무비율 적용)인 유동비율 129.1% 및 부채비율 150.6% 대비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됩니다.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대우㈜는 ㈜엔비티의 희망공모가액을 산출함에 있어 주당 평가가액을 기초로 하여 42.00% ~ 22.50%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공모가액을 13,200원 ~ 17,600원으로 확정하였습니다. 

최종 비교기업의 2020년 반기 연환산 기준 실적으로 계산한 PER 평균은 27.90입니다. 당사의 주당 평가가액에 할인율 42.00% ~ 22.50%를 적용한 공모희망가액이 13,200 원 ~ 17,600 원으로 결정된 이유입니다.

 

 

[투자시 알아두어야 할 점]

1. 당사의 영업수익은 2019년에 45,203백만원을 기록하며 2018년의 31,713백만원 대비 약 42.5%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영업수익 급증의 사유는 2018년에 출시한 애디슨오퍼월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애디슨오퍼월 관련 영업수익이 2018년 1,148백만원에서 2019년 14,811백만원으로 급격히 증가한 것에 기인합니다. 

 

2. 당사의 상장예정주식수 8,314,948주 중 약 40.28%에 해당하는 3,349,642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한 물량입니다. 유통가능한 물량의 경우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 물량의 매각으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결론

요즘 같은 4차산업 기업인 알체라가 무려 따상상이 나왔네요 같은 패턴에 저는 또 당했습니다.ㅠ 

 

같은 4차산업 기업인 엔비티도 역시 상당한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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