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뉴미디어의 발전 개요 등
1. 뉴미디어의 발전 개요
1) 뉴미디어의 정의
• 뉴미디어란?
・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 초기 : 매스미디어 -> 현재 :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등장한 미디어
・ 온라인 기술로 모바일화 진행 중
・ 인공지능(AI) 기술 접목
• 로버트 로건("뉴미디어 이해하기"의 저자)의 정의
・ 상호작용적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를 포함
• 레브 마노비치("뉴미디어의 언어"의 저자)의 정의
・ 컴퓨터 고유 특성과 연결
・ 컴퓨터에 의해 전달되는 웹사이트, 가상세계,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컴퓨터 게임, 디지털 비디오 등
• 뉴미디어라는 것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디지털 온라인 미디어
2) 뉴미디어의 확산 개요
• 인터넷의 발전과 디지털 신호 방식으로 정보 전달이 빠름
• 모바일 인터넷 기기(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우리 생활에 변화를 가져옴.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
・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 이용 가능
・ 증강현실 - 주변 정보 활용
・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람간 관계 변화
・ 종이 편지 대신 전자우편 사용
・ 인터넷 뉴스 - 선거/정치활동에서의 여론 중요성 증가
・ 정보 클라우드 저장과 오픈 플랫폼 진화
・ 사물인터넷(IoT) 환경 확산
3) 뉴미디어로 등장한 사이버 사회 개요
• 뉴미디어로 형성된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이 현실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침
• 초기 : 인터넷의 다양하고 특성화된 정보 제공하고 받는 역할 강조
-> 컴퓨터 네트워크 발달 -> 사이버 공간의 확대로 뉴미디어의 영향력
증가
• 뉴미디어 변화가 사회 전반(사회, 문화, 정치, 경제)에 영향을 미침
• 이번 학기에는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징 이해와 사이버 공간의 다양한
영향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보는게 목적
2.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미디어 시스템의 진화
• 기술은 사회 구조나 문화적 특성을 변형
・ 테크놀로지는 독립적, 자체통제적, 자체결정적, 자체발생적 특성을
갖음
・ 사회체계는 기술체계의 작용
・ 사회구성론과 대비 -> 사회구조의 역할과 기술의 역할 모두 고려
• 시계/안경 기술 소개 -> 인간사회가 겪은 근본적 변화는?
・ 시계 등장 전 -> 시간 인식은?
・ 인간의 하루 시간을 무엇이 지배했는지?
• 기술 결정론
・ 기술이 인간의 사고와 사회 구조를 결정하고, 사회 변화의 중심에
있음
・ 해롤드 이니스 주장
• 미디어 결정론
・ 미디어가 인간의 사고와 사회 구조를 결정하고, 사회 변화의 중심에
있음
・ 문자 발명 -> 지식 축적 가능
・ 마샬 맥루한, 마크 포스트만 주장
• 금속 활자의 발명으로 인한 사회 변화
・ 지식의 민주화 발생
・ 성경 인쇄와 보급 -> 종교개혁, 르네상스 운동, 산업혁명 이끔
・ 신문 탄생 (1609)
• 텔레비전의 발명으로 인산 사회 변화
・ 대중 사회 발전 -> 정보 전파 가능
・ 광고, 유행, 여론, 영상문화 형성
・ 1960년 케네디와 닉슨의 첫 TV 토론 -> 케네디 승자로 평가 ->
케네디 지지율 급상승 및 당선
• 미디어 시스템의 진화와 함께 인류가 발전함
・ 언어 -> 문자 -> 인쇄 -> 텔레 커뮤니케이션 ->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2) 정보의 디지털화
•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 니콜라스 네그로폰테(MIT 미디어랩 창시자)의 1995년 저서
・ 네트워크화된 디지털 세상 도래 예언
•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주요 예측
・ '비트'로 이루어진 디지털 세상 : 데이터의 멀티미디어화와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
・ 기계와의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발전 : 그래픽 이용자 환경,
소형화, 자연스러운 인식환경, 증강현실
・ 문화적·사회적 변화의 '디지털 삶' : 탈중심화, 세계화, 조화력,
분권화
• 디지털화로 인한 변화
・ 다자간 동시 대화 가능
・ 인터넷은 모든 미디어 전송 수단이 될 것
・ 모든 정보원을 조화롭게 통제하는 수단
・ 시청자 -> 생산자로의 변화
• 전반적 평가
・ 대체로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나, 최근 양극화 현상으로 "조화력"에 의문
3)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성
•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성
・ 상호작용성: 양방향 기술로 송신자와 수신자 간 상호 소통 증진
・ 비동시성과 동시성: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 동시 및 비동시
통신 가능
・ 이동성: 언제 어디서든 휴대 가능한 속성
・ 확장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시스템과 상호 연결/호환 가능한 기술
3.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 매스미디어 vs 뉴미디어
• 매스미디어
・ 올드, 레거시 미디어. ex)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
• 뉴미디어
・ 디지털, 온라인, 인터넷 미디어
매스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 |
채널 | 소수 | 다수 |
수용자 | 단일 | 다양 |
통제 | 송신자 | 이용자 |
전송 | 일방형 | 상호적 |
대표적 형태 | 텔레비전 | 게임 |
동기 | 각성 | 필요에 의한 만족 |
자아 개념 | 동일시 | 자기실현 |
사회 통제 | 법, 윤리, 공중교육 | 기계적 장치, 모니터링 |
학습 | 사회적 모방 | 경험 |
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제작자가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
• 수용자의 참여 기회 제한적
・ 수백만의 수용자 집단이 메시지 소비
• 일방향적 전송 극복 노력 제한적
・ 신문은 독자참여(‘독자의 소리’ 등) 제한적
・ 방송은 의견 수렴(시청자 위원회)이나 직접 제작에 참여 기회 제공
되기도 함
•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달 개념도
・ 중심부 -> 주변부로 일방적 전달
3)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으로 불리기도 함
• 수용자 참여 기회 제공
• 다양한 집단 존재
• 이용자가 메시지 전달과 배포를 통제함
• 양방향적·상호작용적 메시지 교환
• 이용자의 정보 생산 사례
・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댓글 달기 등
・ 소셜 미디어(카페, 페이스북, 트위터 등)를 통한 집단 행동 및 정보
공유
・ AI를 활용한 개인화된 정보 제공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달 개념도
・ 중심부도 있지만 개인들간 소통도 활발
4. 사이버사회의 변화
1) 개요
• 초기에 전문가들 참여 -> 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 발생
• 웹 발달로 대중화
• 사이버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변화
• 가상세계 존재 : 자유로운 활동 가능
• 디지털 세계의 도래 -> 양극화와 사이버 범죄 등 문제 발생
2) 정치 구조의 변화
• 파놉티콘과 사회감시
・ 파놉티콘: 원형감옥
・ 역파놉티콘: 권력이 전체 사회에 감시당함
・ 슈퍼파놉티콘: 권력이 전체 사회 감시 가능
• 파놉티콘
・ 제러미 벤덤에 의해 제안
・ 모든 죄수들을 한 곳에서 감시할 수 있는 원형 감옥
• 역파놉티콘
・ 피감시자들이 감시자들을 감시하는 구조
・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는 상황은 시놉티콘
• 슈퍼파놉티콘
・ 디지털 정보 시대에 데이터베이스화된 개인 정보를 이용한 감시
・ 마크 포스터 제안
・ 페이스북, 구글 등에서의 활동 감시
• 중앙집권화의 가능성
・ 슈퍼파놉티콘의 권력: 중국의 미디어 활동 통제로 자국민 감시
・ 소셜 네트워크 감시로 전체 사회 감시 가능. ex) 2016 미국 대선
에서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페이스북 활동 분석해 트럼프 당선에기여
• 역파놉티콘의 가능성
・ 시민이 정부 감시 가능
・ 소셜 네트워크로 참여 독려 가능
• 정치구조의 변화 사례
・ 아랍의 봄: 2009년 여름, 이란 반정부 운동은 트위터를 통해
알려짐
・ 소셜 네트워크 감시로 전체 사회 감시 가능. 2016 미국 대선
에서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페이스북 활동 분석해 트럼프 당선에
기여
・ 미국 정치인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ex) 오바마 대통령 당선 ->
소셜 네트워크 활용. 트럼프 대통령 당선 후 -> 트위터를 이용하여
지지자들과 소통
• 대중에게 분산된 권력
・ 다양한 미디어 선택 기회 -> 전문화된 정보 획득 가능
・ 인터넷을 이용한 무한한 정보 접근 -> 개인의 정보 생산 참여
• 기존 권력구조 변화 가능성
• 빅데이터 시대의 정보 접근권 문제에 대한 우려
・ 정보 이용 가능성에 따른 사회 구조적 불평등 초래 위험 존재
• 사회 구조의 변화 사례
・ 다양한 뉴스 소스 등장(인터넷 전문신문, 팟캐스트, 유튜브, 트위터
등)으로 기존 매스 미디어의 여론 주도력 감소
・ 2016년 촛불시위에서 온라인 네트워크의 힘 발휘
・ 2010년 아이티 대지진 관련 정보는 트위터를 통해 세상에 먼저
알림. 모금운동에도 활용
4) 경제 구조의 변화
• 초국적 기업 및 미디어의 출현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산업과 미디어 업계에서의 수직 및 수평 통합
증가
・ 통신, 데이터, 미디어산업 분야에서 자본의 인수 및 합병 증가
• 소셜 미디어로 공유 경제 개념 부상
・ 소셜 펀딩
・ 크라우드 펀딩
• 경제구조의 변화 사례
・ 워너 미디어: 2000년에 AOL이 타임워너사를 인수. 2018년에는
AT&T가 타임 미디어를 인수. 2022년에는 Discovery 채널과 합병
・ 페이스북(메타 플랫폼)의 거대화: 2012년 상장, Instagram 인수.
2014년 WhatsApp, 3D 게임회사 오큘러스(Oculus) 인수
・ 크라우드 펀딩: 자금 부족한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목표 금액과 기간
을 정하고 익명의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 ex) 국내 - 와디즈,텀블벅
5) 문화 구조의 변화
• 글로벌화
・ 개인, 사회, 국가의 장벽을 뛰어넘어 공간적인 확대
• 문화적 다양성 강함
・ 개인화와 분권화 특징
• 전지구화, 동질화, 표준화도 나타남
• 문화구조의 변화 사례
・ 웹툰, 웹소설의 성장 -> 온라인 결제 수익
・ 미디어 믹스로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제작
ex) 드라마: 미생, 치즈인더트랩, 이태원글라쓰, 재벌집 막내아들 등
영화: 은밀하게위대하게, 내부자들, 강철비, 신과함께 등
・ K-pop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 유튜브 이용이 늘면서 나타남.
강남스타일로 도약. BTS의 빌보드 수상. 유튜브와 트위터 등을 잘활용
6) 법 구조의 변화
• 중요 이슈: 프라이버시권, 저작권, 컴퓨터 보안법, 인터넷 음란물
관련법
• 디지털 정보 특성
・ 무한복제: 쉽게 할수 있음
・ 글로벌 유통 가능: 대규모 문제 발생 가능성
・ 익명 가능
7) 미디어 구조의 변화
• 미디어 종류의 다양성: 채널수 증가와 콘텐츠 다양화
• 레거시 미디어 위기
・ 수익 감소
・ 신문 산업 다양화
・ 시청자 감소
・ OTT 서비스 성장: 팟캐스트,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폭발적 이용
• 미디어 구조의 변화 사례
・ 스마트폰으로 뉴스 실시간 접근
・ 인터넷 팟캐스트, 유튜브 영향력 확대
・ OTT 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 등) 폭발적 성장
・ 오리지널 콘텐츠로 기존 미디어 위협
・ 오징어 게임의 세계 1위로 국내 콘텐츠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