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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영상학과, 방송대, 방통대 시험대비 뉴미디어 기술과 사이버사회 핵심 필수 요점 정리 1. 뉴미디어의 발전 개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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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뉴미디어의 발전 개요 등

 

1. 뉴미디어의 발전 개요

 

1) 뉴미디어의 정의

뉴미디어?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초기 : 매스미디어 -> 현재 :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등장한 미디어

온라인 기술모바일화 진행 중

인공지능(AI) 기술 접목

로버트 로건("뉴미디어 이해하기"의 저자)의 정의

상호작용적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를 포함

레브 마노비치("뉴미디어의 언어"의 저자)의 정의

컴퓨터 고유 특성과 연결

컴퓨터에 의해 전달되는 웹사이트, 가상세계,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컴퓨터 게임, 디지털 비디오 등

뉴미디어라는 것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디지털 온라인 미디어

 

2) 뉴미디어의 확산 개요

인터넷의 발전과 디지털 신호 방식으로 정보 전달이 빠름

모바일 인터넷 기기(스마트폰 )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우리 생활에 변화를 가져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 이용 가능

증강현실 - 주변 정보 활용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람간 관계 변화

종이 편지 대신 전자우편 사용

인터넷 뉴스 - 선거/정치활동에서의 여론 중요성 증가

정보 클라우드 저장과 오픈 플랫폼 진화

사물인터넷(IoT) 환경 확산

 

3) 뉴미디어로 등장한 사이버 사회 개요

뉴미디어로 형성된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이 현실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침

초기 : 인터넷의 다양하고 특성화된 정보 제공하고 받는 역할 강조

-> 컴퓨터 네트워크 발달 -> 사이버 공간의 확대로 뉴미디어의 영향력

증가

뉴미디어 변화가 사회 전반(사회, 문화, 정치, 경제)에 영향을 미침

이번 학기에는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징 이해와 사이버 공간다양한

영향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보는게 목적

 

2.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미디어 시스템의 진화

기술은 사회 구조나 문화적 특성을 변형

테크놀로지는 독립적, 자체통제적, 자체결정적, 자체발생적 특성을

갖음

사회체계는 기술체계의 작용

사회구성론과 대비 -> 사회구조의 역할과 기술의 역할 모두 고려

시계/안경 기술 소개 -> 인간사회가 겪은 근본적 변화는?

시계 등장 전 -> 시간 인식은?

인간의 하루 시간을 무엇이 지배했는지?

기술 결정론

기술이 인간의 사고와 사회 구조를 결정하고, 사회 변화의 중심에

있음

해롤드 이니스 주장

미디어 결정론

미디어가 인간의 사고와 사회 구조를 결정하고, 사회 변화의 중심에

있음

문자 발명 -> 지식 축적 가능

마샬 맥루한, 마크 포스트만 주장

금속 활자의 발명으로 인한 사회 변화

지식의 민주화 발생

성경 인쇄와 보급 -> 종교개혁, 르네상스 운동, 산업혁명 이끔

신문 탄생 (1609)

텔레비전의 발명으로 인산 사회 변화

대중 사회 발전 -> 정보 전파 가능

광고, 유행, 여론, 영상문화 형성

1960년 케네디와 닉슨의 첫 TV 토론 -> 케네디 승자로 평가 ->

케네디 지지율 급상승 및 당선

미디어 시스템의 진화와 함께 인류가 발전함

언어 -> 문자 -> 인쇄 -> 텔레 커뮤니케이션 ->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2) 정보의 디지털화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니콜라스 네그로폰테(MIT 미디어랩 창시자)1995년 저서

네트워크화된 디지털 세상 도래 예언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주요 예측

'비트'로 이루어진 디지털 세상 : 데이터의 멀티미디어화와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

기계와의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발전 : 그래픽 이용자 환경,

소형화, 자연스러운 인식환경, 증강현실

문화적·사회적 변화의 '디지털 삶' : 탈중심화, 세계화, 조화력,

분권화

디지털화로 인한 변화

다자간 동시 대화 가능

인터넷은 모든 미디어 전송 수단이 될 것

모든 정보원을 조화롭게 통제하는 수단

시청자 -> 생산자로의 변화

전반적 평가

대체로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나, 최근 양극화 현상으로 "조화력"에  의문

 

3)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성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성

상호작용성: 양방향 기술로 송신자와 수신자 간 상호 소통 증진

비동시성과 동시성: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 동시 및 비동시

통신 가능

이동성: 언제 어디서든 휴대 가능한 속성

확장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시스템과 상호 연결/호환 가능한 기술

 

3.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 매스미디어 vs 뉴미디어

매스미디어

올드, 레거시 미디어. ex)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뉴미디어

디지털, 온라인, 인터넷 미디어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채널 소수 다수
수용자 단일 다양
통제 송신자 이용자
전송 일방형 상호적
대표적 형태 텔레비전 게임
동기 각성 필요에 의한 만족
자아 개념 동일시 자기실현
사회 통제 , 윤리, 공중교육 기계적 장치, 모니터링
학습 사회적 모방 경험

 

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제작자가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

수용자의 참여 기회 제한적

수백만의 수용자 집단이 메시지 소비

일방향적 전송 극복 노력 제한적

신문은 독자참여(‘독자의 소리) 제한적

방송은 의견 수렴(시청자 위원회)이나 직접 제작에 참여 기회 제공

되기도 함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달 개념도

중심부 -> 주변부로 일방적 전달

 

3)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으로 불리기도 함

수용자 참여 기회 제공

다양한 집단 존재

이용자가 메시지 전달과 배포를 통제함

양방향적·상호작용적 메시지 교환

이용자의 정보 생산 사례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댓글 달기 등

소셜 미디어(카페, 페이스북, 트위터 등)를 통한 집단 행동 및 정보

공유

AI를 활용한 개인화된 정보 제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달 개념도

중심부도 있지만 개인들간 소통도 활발

 

4. 사이버사회의 변화

 

1) 개요

초기에 전문가들 참여 -> 시민의식공동체의식 발생

웹 발달로 대중화

사이버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변화

가상세계 존재 : 자유로운 활동 가능

디지털 세계의 도래 -> 양극화와 사이버 범죄 등 문제 발생

 

2) 정치 구조의 변화

파놉티콘과 사회감시

파놉티콘: 원형감옥

역파놉티콘: 권력이 전체 사회에 감시당함

슈퍼파놉티콘: 권력이 전체 사회 감시 가능

파놉티콘

제러미 벤덤에 의해 제안

모든 죄수들을 한 곳에서 감시할 수 있는 원형 감옥

역파놉티콘

피감시자들이 감시자들을 감시하는 구조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는 상황은 시놉티콘

슈퍼파놉티콘

디지털 정보 시대에 데이터베이스화된 개인 정보를 이용한 감시

마크 포스터 제안

페이스북, 구글 등에서의 활동 감시

중앙집권화의 가능성

슈퍼파놉티콘의 권력: 중국의 미디어 활동 통제로 자국민 감시

소셜 네트워크 감시로 전체 사회 감시 가능. ex) 2016 미국 대선

에서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페이스북 활동 분석해 트럼프 당선에기여

역파놉티콘의 가능성

시민이 정부 감시 가능

소셜 네트워크로 참여 독려 가능

정치구조의 변화 사례

아랍의 봄: 2009년 여름, 이란 반정부 운동은 트위터를 통해

알려짐

소셜 네트워크 감시로 전체 사회 감시 가능. 2016 미국 대선

에서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페이스북 활동 분석해 트럼프 당선에

기여

미국 정치인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ex) 오바마 대통령 당선 ->

소셜 네트워크 활용. 트럼프 대통령 당선 후 -> 트위터를 이용하여

지지자들과 소통

대중에게 분산된 권력

다양한 미디어 선택 기회 -> 전문화된 정보 획득 가능

인터넷을 이용한 무한한 정보 접근 -> 개인의 정보 생산 참여

기존 권력구조 변화 가능성

빅데이터 시대의 정보 접근권 문제에 대한 우려

정보 이용 가능성에 따른 사회 구조적 불평등 초래 위험 존재

사회 구조의 변화 사례

다양한 뉴스 소스 등장(인터넷 전문신문, 팟캐스트, 유튜브, 트위터

)으로 기존 매스 미디어의 여론 주도력 감소

2016년 촛불시위에서 온라인 네트워크의 힘 발휘

2010년 아이티 대지진 관련 정보는 트위터를 통해 세상에 먼저

알림. 모금운동에도 활용

 

4) 경제 구조의 변화

초국적 기업 및 미디어의 출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산업과 미디어 업계에서의 수직 및 수평 통합

증가

통신, 데이터, 미디어산업 분야에서 자본의 인수 및 합병 증가

소셜 미디어로 공유 경제 개념 부상

소셜 펀딩

크라우드 펀딩

경제구조의 변화 사례

워너 미디어: 2000년에 AOL이 타임워너사를 인수. 2018년에는

AT&T가 타임 미디어를 인수. 2022년에는 Discovery 채널과 합병

페이스북(메타 플랫폼)의 거대화: 2012년 상장, Instagram 인수.

2014WhatsApp, 3D 게임회사 오큘러스(Oculus) 인수

크라우드 펀딩: 자금 부족한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목표 금액과 기간

을 정하고 익명의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 ex) 국내 - 와디즈,텀블벅

 

5) 문화 구조의 변화

글로벌화

개인, 사회, 국가의 장벽을 뛰어넘어 공간적인 확대

문화적 다양성 강함

개인화와 분권화 특징

전지구화, 동질화, 표준화도 나타남

문화구조의 변화 사례

웹툰, 웹소설의 성장 -> 온라인 결제 수익

미디어 믹스로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제작

ex) 드라마: 미생, 치즈인더트랩, 이태원글라쓰, 재벌집 막내아들 등

영화: 은밀하게위대하게, 내부자들, 강철비, 신과함께 등

K-pop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 유튜브 이용이 늘면서 나타남.

강남스타일로 도약. BTS의 빌보드 수상. 유튜브와 트위터 등을 잘활용

 

6) 법 구조의 변화

중요 이슈: 프라이버시권, 저작권, 컴퓨터 보안법, 인터넷 음란물

관련법

디지털 정보 특성

무한복제: 쉽게 할수 있음

글로벌 유통 가능: 대규모 문제 발생 가능성

익명 가능

 

7) 미디어 구조의 변화

미디어 종류의 다양성: 채널수 증가와 콘텐츠 다양화

레거시 미디어 위기

수익 감소

신문 산업 다양화

시청자 감소

OTT 서비스 성장: 팟캐스트,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폭발적 이용

미디어 구조의 변화 사례

스마트폰으로 뉴스 실시간 접근

인터넷 팟캐스트, 유튜브 영향력 확대

OTT 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 ) 폭발적 성장

오리지널 콘텐츠로 기존 미디어 위협

오징어 게임의 세계 1위로 국내 콘텐츠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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