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3. 사회구조와 사회적 행위

공갱! 2024. 3. 7.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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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회구조와 사회적 행위

1) 사회구조란 무엇인가?

 

(1) 사회관계의 틀로서의 사회구조 : 건축적 구조와 비슷함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과 집단이 서로 안정적인 상호관계의 틀을 형성하는 것
■  가족구조는 부모와 자녀 등 가족 구성원들이 일정한 관계의 틀을 형성하는 것
■  경제구조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가 이루어지는 일정한 사회관계의 틀
■  막대 넷과 동그라미 하나(법원, 대통령, 의회/ 대기업, 중소기업, 자영업, 노동자)
■  거시적 사회구조 : 경제구조, 정치구조, 문화구조, 교육구조 등
■  미시적 사회구조 : 가족, 또래집단, 학교, 지역공동체


(2) 사회체계로서의 사회구조 : 생물학적 체계(system)와 비슷함
■  생물학에서 체계는 ‘생물유기체가 생존하기 위해 각 세포와 기관들이 일정한 원리에 따라 상
호 의존해 작동하는 전체’
■  사회구조는 무생물로 고정되어 있는 건축구조와 완전히 동일한 것은 아님
■  건축적 비유가 사회구조가 상대적으로 고정적인 사회관계의 틀임을 보여준다면, 생물학적 비
유는 사회구조가 사회관계의 요소들인 개인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안정적이고 반복적인
행위를 함으로써 지속한다는 점을 보여줌
■  개인이라는 요소는 생명체로써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면서 규칙적이고 유사한 행동으로 사회
구조를 재생산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행위를 통해 사회구조를 변형하기도 함
- 예시 : 부모 자녀 간의 권위주의적 관계가 자녀의 복종을 통해 유지되기도 하지만 자녀의
저항이 나타나면 변화하기도 함
■  이런 전제하에서 사회관계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반복적으로 작동하는데 이런 의미에서 사
회구조는 ‘체계(system)’

 

(3) 심층적 작동 규칙으로서의 사회구조 : 직접 경험의 이면에 작동하는 구조
■  생물학적 혹은 공학적 체계와 달리 경험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구조들이 있음
■  국민 경제구조, 국가-시민사회, 세계시장 등 거시적 수준의 사회관계들은 관찰과 경험으로
파악하기 어려움. 시장에서 거래나 은행에서의 저축 행위를 많이 관찰해도 경기변동과 금융
위기를 이해할 수 없음


(4) 외재적 강제로서의 사회구조 : 외재적이고 강제적인 구조
■  사회관계의 틀이나 사회체계로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행위가 자율적일 수 없으며 행위의 의
도가 그대로 실현되지 않음을 뜻함
■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 존재하는 관습과 법에 따라 자매, 어머니, 시민, 신자로서 의무를 행
하고 맡겨진 일을 할 때 그런 의무는 우리 외부에 존재하며 우리를 강제하는 것. 내 생각을
표현하는 기호체계, 빚을 갚기 위해 사용하는 화폐제도, 신용도구 등도 나와 독립적으로 기
능함 - 뒤르켐
■  인간은 “그들의 의지로부터 독립된 일정한 물질적 한계, 전제, 조건 아래에서 노동하는 개인
들이다.” - 마르크스


(5) 개인의 의도하지 않는 결과와 사회구조의 효과
■  마르크스는 자본가들이 이윤을 증대시키려는 의도로 대규모 공장을 건설하여 노동자들을 대
량으로 고용하였는데 그 결과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여 자본가들에게 조직적으로 저
항하게 됨으로써 자본주의 체계 자체가 위기에 빠져들 것이라고 봄. 여기서 자본가들의 행위
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옴
■  합성의 오류(the fallacy of composition)
- 다수의 개인이 동일한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동시에 같은 행위를 할 때 그 행위들의 결
합은 개인의 행위가 애초에 기대했던 결과를 낳을 수 없게 함
■  ‘사회구조의 효과’에 의해 개인이 처음에 의도했던 결과를 낳을 수 없는 경우
- 예시 :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


2) 사회구조와 행위


(1) 행위와 사회구조의 연관
■  개인들의 행위가 없다면, 사회구조를 재생산하는 것도 일정하게 변형시키는 것도 불가능
■  사회구조가 외적인 강제력을 행사하지만, 개인들 행위가 없다면 사회구조 형성은 불가능
■  교육구조와 등교행위
- 학생들은 한국사회의 교육구조(제도)가 규정한 규칙에 따라 학교에 다니며 교육구조는 학
생이 등교하는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 반면 학생들이 등교하지 않으면 이런 교육구
조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에 교육구조는 학생들의 등교행위의 산물
- 교육구조 → 등교 → 교육구조
■  기든스 “사회구조는 행위의 매체이면서 그 산물이기도 하다”며 구조의 이중성을 주장. 사회
구조가 개인에 대해 가능성과 구속성(강제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

■  바스카(R.Bhaskar)는 “실천(행위)은 의식적인 생산이면서 동시에 생산조건, 즉 사회의 무의
식적 재생산”이라며 구조의 이중성에 실천의 이중성을 덧붙임
■  구조와 행위의 관계는 상호의존성과 순환적임


(2) 사회적 행위와 의식
■  사회적 행위의 다양성
- 베버의 사회적 행위 유형 네 가지
① 목적 합리적 행위 : 권력, 부, 명예 등 세속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을 동원하는 행위 유형
② 가치 합리적 행위 : 규범, 신앙, 이데올로기, 가치관 등 특정한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
로 하는 행위
③ 전통적 행위 : 통상적인 습관과 관계에 따라 하는 행위
④ 감정적 행위 : 희로애락과 같은 특정한 감정을 표출하는 행위
- 파슨스의 행위 유형
* 행위자는 행위와 관련된 동기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보는데 동기가 감성적 욕구나
의지와 관련된다면 가치는 판단의 관념적 기준과 관련됨
* 동기의 세 가지 유형과 그에 상응하는 가치의 세 가지 유형이 있음
① 인지적 동기: 정보를 얻으려는 욕구
인지적 가치: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태도
② 감정적 동기: 감정적 애착이나 만족을 추구하는 욕구
감상적 가치: 심미적 기준에 의해 평가하려는 태도
③ 평가적 동기: 옳고 그름을 가리고 평가하려는 욕구
도덕적 가치: 선악의 기준에 따라 평가하려는 태도
* 어떤 동기나 가치가 강한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행위의 유형은 도구적(목적 합리
적), 표출적, 도덕적 행위로 나뉨. 이러한 개인의 단위행위는 상호작용을 통해 일정
한 유형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바로 사회체계이며 사회체계는 지위와 역할의 체계로
서 사회규범에 따르는 일정한 규칙을 통해 재생산됨
■  행위의 합리성, 비합리성, 제한된 합리성
- 베버는 인간의 행위가 내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은 개인의 의도, 동기, 선호, 욕구, 신념 등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는 방법론적
개인주의
- 그러나 개인의 욕구나 신념은 매우 다양하고 불규칙적이라 일관성 있게 설명하기 어려움.
그래서 방법론적 개인주의자들은 이런 한계를 벗어나 개인행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인행위가 ‘의도성’과 ‘합리성’을 가진다고 가정함
- 개인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론적 흐름은 ‘합리적 선택이론’으로 이어짐. 이 이론은 개인
의 행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수단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고 가정
- 인간 행위의 비합리성 : 그러나 현실에서는 개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서 비합리적

감정, 고정관념, 신념, 가치, 규범 등을 지니며 이에 따라 행동함. 기쁨, 슬픔, 사랑 그리고
분노, 그리고 지연, 학연, 지역감정 등에 따라 감정적이고 비합리적 선택을 함
- 개인이 합리적 판단을 통해 의도적으로 행동했지만 사회적 조건과 사회구조의 영향은 개
인의 행동이 의도한 바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합리성의
한계를 제한된 합리성 혹은 맥락 구속적 합리성이라고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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