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9. 막스 베버(M. Weber)의 사회이론

공갱! 2024. 3. 4.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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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막스 베버(M. Weber)의 사회이론

1) 문화과학과 합리화


(1)베버는 사회현상을 자연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려는 실증주의에 반대하면서, ‘문화
과학(사회과학)’의 연구는 개인행위의 동기나 의도에 대한 이해에 기초해야 한다고 주장


(2) 마르크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역사유물론에 대해서는 비판적. 역사적 변동이 경제
적 요인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적·정치적 요인의 복합적 영향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봄


(3)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의 이행을 낳은 중요한 원동력이 ‘합리화
(rationalization)’라고 보고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합리화, 지배와 조직의 합리화,
종교와 문화의 합리화 등 다양한 합리화 과정을 연구하고 합리화의 비관적 결과
에 대해서도 고찰함


2) 이해사회학과 해석적 설명


(1) 베버는 사회학을 ‘사회적 행위(social action)를 연구하는 과학’으로 봄으로써 연
구대상을 사회적 행위로 규정함
행위(action)와 행동 혹은 행태(behavior)의 차이


(2) 이해 사회학
■  사회학의 대상인 사회적 행위는 인간들의 주관적 동기와 의미부여, 그리고 이에 대한 상호이
해와 해석을 통해 이루어짐. 이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개인행위의 동기와 의미에 주목하
는 접근이 ‘이해사회학’
■  사회현상을 외적으로 관찰하는 실증주의와 달리 개인행위의 내면적 동기와 의도를 이해
(understanding)하는 것이 중요
■  개인행위를 외적으로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행위를 완전히 설명하기 어려우며, 행위의 이면에
서 작용하는 주관적인 동기와 의미를 직관적으로 통찰하고 이해함으로써 행위에 대한 더욱
완전한 설명이 가능
■  사회적 반란, 사회운동의 촉발 계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여건과 표면적으로
보이는 상황 이외에도 행위자들의 자존감, 공감, 감정의 격화 등도 중요
- 예시 : 4.19와 김주열, 87년 6월항쟁과 이한열
1920년대 1930년대의 여공 파업
민주화 주역 ‘386세대’ 이후의 소위 ‘일베충’


(3) 베버는 사회현상의 설명은 객관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인과적 설명’ 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동기나 의도를 파악하는 ‘해석적 이해’를 동시에 해야 한다고 주장


3) 가치자유와 가치연관


(1) 가치가 내재된 사회적 행위를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가?
■  사회학의 연구대상이 이처럼 개인적 동기나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면 어떻게 이를 객관적으
로 연구할 수 있는지가 중요


(2) 베버는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을 엄밀히 구별
■  사회과학자는 사회적 행위와 사회 현상들을 객관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가치자유 또는 가치
중립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주장
(3) 그러나 무엇을 연구할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치판단이 전제되지 않을 수 없음


(4) ‘가치연관’의 문제
■  어떤 것이 의미 있는 연구주제이며 어떤 개념을 구성할 것인지는 객관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학문적 목적의 가치판단, 즉 ‘가치관련’은 경험적, 과학적 인식을 위한 불가피한 전
제임


(5) 베버와 사회과학 방법론 논쟁
■  베버는 당시 독일에서 이루어진 이론학파 경제학과 역사학파 경제학 간의 사회과학 방법론
논쟁에서, 필연적·보편적 법칙의 발전을 추구하는 이론학파의 태도와, 역사적 특수성을 강조
하면서 특정한 가치나 정치적 의도를 개입시켜 경험적 사실을 인식하려고 한 역사학파의 태
도를 모두 비판함
■  그는 사회과학이 보편적 법칙을 추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연구를 위해 일
반적·추상적 개념(이념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
■  역사적 특수성에 주목하면서도 가치개입이 없는 객관적 연구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함


4) 베버의 이념형


(1) 이념형이란?
■  사회적 행위나 사회현상들을 비교· 연구하기 위해 구체적 현상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내용
중 세세한 것은 무시하고 특징적인 측면만을 부각한 순수 형식이자 ‘분석적 구성물’
■  현상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추출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현상도 통계적 평균치
도 아닌 개별현상의 어느 한 측면을 강조한 개념적 도구


(2) 이념형은 분석적이고 이념적인 구성물이므로 개별적 현실과 거리가 있을 뿐만 아
니라 규범적 혹은 이상적인 가치와도 구별됨


(3) 베버는 다양한 행위들의 각각의 전형성을 최대한 부각시킨 이념형을 만들어 분류
한 바 있음
■  목적 합리적 행위, 가치 합리적 행위, 전통적 행위, 감정적 행위 등 네 가지로 분류함
① 목적 합리적 행위 : 권력, 부, 명예 등 세속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을 동원하는 행위유형
② 가치 합리적 행위 : 규범, 신앙, 이데올로기, 가치관 등 특정한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
③ 전통적 행위 : 통상적인 관습과 관례에 따라 하는 행위
④ 감정적 행위 : 희로애락과 같은 특정한 감정을 표출하는 행위
■  이렇게 행위를 전형적인 유형으로 분류하게 되면 각 행위간의 관계를 인과적 가설로 설정하
고 경험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사회과학적으로 적합한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


5) ‘합리화’ 과정으로서의 역사


(1) 베버는 전근대사회에서 현대사회로의 이행을 ‘합리화(rationalization)’ 또는 ‘탈주
술화(disenchantment)’가 진행되어온 과정으로 이해함
(2) 이때 합리화 과정은 예외가 없는 단선적인 진화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전반적인
역사적 경향성으로 이해함
(3)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화폐경제와 ‘가계와 직장의 분리’에 기초하여 합리적 계산
가능성이 형성됨으로써 생산의 효율적 발전을 가져옴
(4) 지배양식에서도 지배와 복종의 권력관계 속에서 지배가 정당화되는 방식의 변화
에 주목함
(5) 대체로 과거의 ‘카리스마 지배’는 ‘전통적 지배’, 그리고 현대사회의 ‘법적·합리적
지배’로 변천했고, 현대국가의 합법적 지배는 합리화된 조직인 ‘관료제’의 발달을
가져옴
■  지배의 합리화 과정(지배의 과정이 예측가능하고 계산 가능해짐)
■  관료제의 경우 전문성에 의해 업무가 분화되어 있고, 책임과 권한의 경계가 뚜렷하며 성문화
된 규칙과 절차에 따르므로 이 역시 예측가능하고 계산 가능함
(6) 종교에서는 탈주술화를 통해 ‘다신교’에서 ‘일신교’로의 변화가 일어났고, 신 중심
의 사회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사회로 변천
(7)음악에서는 화성법과 기보법의 발달로 음이 표준화되는 합리화가 이루어짐


6) 합리화의 역설


(1) 베버는 합리화 과정을 통해 현대사회가 발전되었지만 합리화로 인해 비관적인 결
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생각함


(2) 합리성에는 목적 달성을 위해 합리적 수단을 추구하는 형식합리성과 목적 자체를
추구하는 실질합리성이 있음. 현대사회에서 합리화 과정이 형식합리성의 추구로
나아가면서 실질합리성이 훼손될 수도 있음.
■  수단과 목적의 전도현상
- 업무의 효율적 달성을 위하여 업무의 절차와 규칙을 정해 놓았는데 나중에는 그 절차의
준수에 얽매여 본래의 목표를 소홀히 하는 수단적 가치와 궁극적 가치가 바뀌는 현상


(3) 관료제의 역설
■  레드 테이프(red tape) : 영국의 관리들이 서류를 묶던 붉은색 끈에서 유래한 말로, 관리들
이 형식과 절차만을 중시하여 서류를 복잡하게 갖추도록 하면서 일처리가 지연되는 비능률
적 현상
■  피터의 법칙 : 능력보다는 경력에 따라 조직 내 지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지위가 올라갈수록
무능함이 드러나는 현상. 조직에서 일을 열심히 해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은 승진을 하게 되
지만, 승진한 지위에 오른 그 사람은 새로운 업무에 대해서는 전혀 경험과 지식이 없는 신입
이 된다. 이후 다시 일을 열심히 배워 일에 능숙해지게 되면 또 다시 승진하게 되어 업무의
능률이 떨어지는 일이 반복된다는 것
■  파킨슨의 법칙: 관료 조직은 스스로 확장하려는 경향이 있어 시간이 갈수록 불필요한 인력이
늘어나 조직의 효율성이 낮아지는 현상. 관리는 경쟁자가 아닌 부하들이 크게 늘어나는 것을
원함. 또한 관리들은 서로를 위해 일을 만듦. 자신이 몸담은 조직이 커지고 조직원과 예산이
늘어나면 위신과 권한이 커지므로 조직의 비대화를 바라기 때문. 결국 일이 많아서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많아져서 일이 필요한 것
■  과두제의 법칙: 조직 내의 의사결정권이 소수의 상층부에 의해 집중되는 현상


(4) 베버는 합리화의 한 결과인 관료제의 발달이 인간을 수단화하여 철장(iron cage)
에 가둠으로써 인간소외를 가져올 수 있으며 나아가 시민 참여를 통한 민주주의
의 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고 봄


(5) 이렇게 합리화의 과정이 의도하지 않은 비합리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음을 나타
내는 말이 합리화의 역설


7)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 막스 베버의『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역사적 변동에서 종교나
문화의 중요성을 보여주고자 집필함
→ 역사 유물론적 관점의 한계를 지적하는 효과를 거두게 됨


(2) 동양이 아니라 특히 유럽에서 자본주의가 발전을 이루게 된 계기를 프로테스탄트
윤리 중에서도 칼뱅주의 교리에서 찾은 것
■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으로 근면과 금욕에 힘쓰는 종교적 생활태도와 노동윤리가 자본주의
축적과 발전에 기여했다는 것
■  예시
- 예정설과 직업이자 소명으로서의 Beruf
- 세속적 금욕주의의 부의 축적 정당화


(3) 근면과 금욕의 프로테스탄트 종교윤리와 합리적으로 이윤을 추구하고 자본을 축
적하려는 자본주의 정신 사이에 선택적 친화성(elective affininty)이 있어서 유럽
에서 자본주의가 급속한 발전했다고 주장


(4) 이런 결론은 이후 중국, 인도 등에서 유교, 불교, 힌두교 등의 종교윤리와 시장경
제 간의 관계에 관한 비교연구를 통해 더욱 강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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